[게임가 엿보기] 넷마블문화재단, 2024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제1회 게임소통포럼’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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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가 엿보기] 넷마블문화재단, 2024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제1회 게임소통포럼’ 성료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4.10.21 18: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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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넷마블문화재단이 ‘게임소통포럼’을 열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와 부모 100여명이 참여한 이번 포럼에는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메타버스·AI 시대의 게임 공간과 과몰입 “소통 안에서 해법 찾기”’를 주제로 강연 했습니다. 

스토브인디가 덱 빌딩 로그라이크 게임 ‘아키타입 블루’를 제작한 스튜디오 ‘코드네임 봄’과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철학적인 시나리오를 특징으로 삼는 해당 게임은 지스타 인디어워즈 ‘플레이어 보이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원픽인디’, 경기콘텐츠진흥원 ‘NPR 넥시드 최우수상’,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올해의 인디게임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제1회 게임소통포럼’. [사진=넷마블]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제1회 게임소통포럼’. [사진=넷마블]

ㅇ..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19일 지타워에서 진행된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제1회 게임소통포럼’을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넷마블게임소통학교’ 사업은 건강한 가족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게임의 특성 및 활용방법을 알리고 가족 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됐다.

이번 1회 포럼에는 초등학생 자녀 및 부모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정의준 교수가 ‘메타버스·AI 시대의 게임 공간과 과몰입 “소통 안에서 해법 찾기”’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정 교수는 “AI-메타버스 시대에 디지털 이용 능력이 미래 생존의 필수 요소가 됐지만 사회성, 집중력, 과몰입 문제 등 논란이 뒤따르고 있다”며 “새로운 ‘게임 3.0’ 시대에 따른 아이들의 게임 과몰입 문제는 부모와 자녀의 지속적인 소통 속에서 일관된 양육 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함께하는 게임소통학교’에서는 총 16가족이 참여했으며,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게임을 통한 마음 나누기 “공감”’을 주제로 감정표현과 공감에 관련된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다양한 감정을 배우고, 서로의 솔직한 생각과 마음을 나누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학습했다.

아키타입 블루. [이미지=스마일게이트]
아키타입 블루. [이미지=스마일게이트]

ㅇ.. 스마일게이트는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덱빌딩 로그라이트 게임 ‘아키타입 블루(코드네임 봄)’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월) 밝혔다.

‘아키타입 블루’는 PC/콘솔 게임 개발 스튜디오인 ‘코드네임 봄’이 개발 중인 신작으로 유려한 픽셀 그래픽과 전략적인 플레이, 철학적인 시나리오가 장점이다. 또, 초반부는 비교적 쉽지만 플레이가 진행될수록 난이도가 높아져 이용자들의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게임 속에서 가족을 잃은 소녀 메리와 용감한 기사 랜슬롯과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된다.

지난해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에서 스토브인디와 첫 인연을 맺은 ‘아키타입 블루’는 지스타, 플레이엑스포, 버닝비버, 도쿄게임쇼, 비트서밋 등 다양한 게임 전시회에서 국내외 인디 게임팬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스타 인디어워즈 ‘플레이어 보이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원픽인디’, 경기콘텐츠진흥원 ‘NPR 넥시드 최우수상’,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올해의 인디게임상’, 인디크래프트 ‘성남진흥원장상’ 등을 수상하며 인디게임계의 라이징 스타로 떠올랐다.

양사는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아키타입 블루’의 성공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스마일게이트는 다양한 글로벌 인기 IP를 성공시켰던 노하우를 ‘아키타입 블루’에 접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게임은 2025년 얼리 액세스에 이어 2026년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딘 3주년 기부 이벤트 기부금 전달식. [사진=카카오게임즈]
오딘 3주년 기부 이벤트 기부금 전달식. [사진=카카오게임즈]

ㅇ.. 카카오게임즈가 자사 게임 이용자 참여로 조성된 기부금으로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에 힘을 보탰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18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사랑의열매 회관에서 자사 대표 서비스게임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이용자 참여로 조성된 기부금 1,500만 원을 ‘사랑의열매’ 측에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오딘'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개발한 크로스플랫폼 MMORPG 게임이다.

이번 기부금은 ‘오딘 3주년 기부 이벤트’로 마련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6월 26일부터 약 한 달 간 ‘오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오딘 3주년 기부 이벤트’를 실시하고, 3주년 기념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수익금에 회사 기부금을 더해 1500만 원 기금을 조성했다.

이지웅 기자  game@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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