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분기 매출 6.6조원, 영업익 3219억원…매출은 역대 최대인데 영업익 감소에 웃지 못하는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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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분기 매출 6.6조원, 영업익 3219억원…매출은 역대 최대인데 영업익 감소에 웃지 못하는 KT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11.08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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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KT]
[사진=KT]

KT가 2023년 3분기 상장 이후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지만 비용상승 등을 이유로 영업이익은 전년비 29% 감소했다.

7일 KT가 2023년도 3분기 매출이 연결 기준 전년 대비 3.4% 증가한 6조 6974억원, 별도 기준 1.8% 증가한 4조 67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분기 연결 매출은 상장 이후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임금 및 단체협상’ 3분기 조기 타결과 콘텐츠 소싱 비용 평활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해 연결 기준 3219억원, 별도 기준 1935억원으로 집계됐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KT는 경영 안정화 속에서 B2C 및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KT그룹의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KT가 보유한 CT(통신기술)에 IT(정보기술)역량을 더한 ‘Digital Service First’를 추진해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유·무선 및 기업 등 B2C·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으로 탄탄한 펀더멘털 증명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0%인 951만명을 돌파하고, 국내외 여행객 증가에 따른 로밍사업 매출 확대, 알뜰폰 사업의 견조한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가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이 중 인터넷 사업은 고품질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가입자 중 기가인터넷 비중이 68%로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OTT∙VOD 결합요금 등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했다. 특히, ’지니 TV‘로 전면 개편 이후 VOD∙OTT 등 콘텐츠 이용 비율이 기존 대비 두 배 증가하는 등 가정 내 미디어 퍼스트 윈도우(First Window)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KT그룹의 미디어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미디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기존에 수주한 Enterprise DX 사업의 매출이 본격화되고 부동산 사업의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다.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은 일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다만, 사회안전 인프라 수요 확대에 따른 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 및 국내외 CP 고객사 확대 등 기업인터넷 상품 라인업의 고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Enterprise DX 사업은 국방광대역통합망(M-BcN), 국방통합데이터센터 구축 등 정부의 DX 수요가 매출화로 이어지는 등 국내외 DX전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B2B 수주규모는 연간 3조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AI/New Biz 사업은 일부 B2B 프로젝트 사업의 발주 지연과 일부 수익성 낮은 사업의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으나, 대기업/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전 고객층을 아우르는 KT 에이센(A’cen) 서비스로 AICC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31일에 출시한 KT Large AI 서비스 ‘믿음’은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기업의 규모와 목적에 맞춘 4가지 라인업을 중심으로 제조/금융/공공/교육/글로벌 등 5대 영역에서 성장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 금융·부동산·콘텐츠·DX 등 KT그룹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 지속

금융·부동산·콘텐츠·DX 등 KT의 핵심 포트폴리오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BC카드는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10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케이뱅크의 2023년 3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2조원, 여신 잔액은 12.8조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8%, 31.0%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0.3% 증가했다. 특히 호텔사업은 고객 맞춤 패키지 상품 출시, 기업 단체고객 유치 등 다변화 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KT스튜디오지니와 skyTV는 3분기에 4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와 3편의 오리지널 예능의 제작, 편성하며 ‘오리지널 콘텐츠-채널 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 <신병2>가 월화드라마 1위를 기록했고, <남남>, <오랫동안당신을기다렸습니다>, <유괴의날>도 모두 시청률 상승 곡선을 그리며 콘텐츠 제작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나는솔로>, <나는솔로사랑은계속된다2>, <강철부대3> 등 흥행이 보장된 예능 콘텐츠 라인업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다만,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KT클라우드는 Private Cloud 수주 및 IDC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5% 성장했다. 더불어 국내 최고 수준의 IDC/Cloud 인프라와 리벨리온, 모레 등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Full Stack AI 사업자로서 AI Cloud 주도권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KT의 초거대 AI 모델인 ‘믿음’ 서비스에 KT클라우드의 ‘AI 풀스택’ 패키지를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AI 도입 비용 절감에 기여하며 초거대 AI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에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이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KT는 IDC와 네트워크, 클라우드 이 셋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사업자”라면서, “이런 점들을 내세우면서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T클라우드는 2022년 약 5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면서, "올해도 연간 기준으로 두자리 수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이런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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