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인사이드] 카카오뱅크,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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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인사이드] 카카오뱅크,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대상’ 수상
  • 노설희 기자
  • 승인 2021.11.19 17: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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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은행, 부동산 정보 플랫폼 ‘KB부동산’으로 변경해 새 출발
- 새마을금고중앙회, ‘MG새마을금고역사관’ 개관식 개최
카카오뱅크는 19일 ‘2021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제공=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19일 ‘2021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제공=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는 19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보건복지부 합동으로 열린 ‘2021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데이터 가명결합을 통한 중신용 및 씬파일러(금융이력부족자) 고객 신용평가 모형 개발 사례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가명정보란 개인 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해 추가 정보와의 결합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한 정보를 말한다. 금융정보 위주의 신용평가모형으로는 정교한 평가가 어려운 중저신용 및 씬파일러 고객들을 위해 데이터 가명결합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한 고도화한 신용평가모형 개발 사례를 선보였다. 이 모형을 올해 6월부터 실제 카카오뱅크 대출 심사에 적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부동산 정보 플랫폼이 ‘KB부동산’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출발을 한다 [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부동산 정보 플랫폼이 ‘KB부동산’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출발을 한다 [제공=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은 부동산 정보 플랫폼 ‘리브부동산(Liiv부동산)’의 브랜드명을 ‘KB부동산’으로 변경해 새 출발 한다. 국민은행은 최근종합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도약을 추진 중이며 출시 1년을 맞은 리브부동산도 오는 24일부터 KB부동산으로 브랜드명을 바꾸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객 맞춤형 신규 서비스를 선보여 더 쉽고, 더 새로운 고객 중심의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플랫폼 출시 이후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내놓은 KB부동산은 이번 브랜드명 변경에 앞서 기존 ‘단지톡’기능을 개편한 ‘인기 단지톡’을 선보였다. 입주민이 작성한 아파트의 매력 포인트나 단지 사진 등 고객이 직접 올린 후기가 플랫폼 전면에 보일 수 있도록개선했다. 고객이 누른 ‘좋아요’ 숫자가 많은 순서대로 1위부터 30위까지 인기 단지톡을 선정해 메인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18일 ‘새마을금고역사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18일 ‘새마을금고역사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18일 경남 산청군 산청읍 지리에 위치한 새마을금고역사관에서 새마을금고역사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새마을금고는 지난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녕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각각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조합으로부터 시작해 58년의 역사를 거쳐 자산 234조 원, 거래자수 2천 1백만 이상의 금융협동조합으로 성장했다. 지상 3층, 연면적 597.54평 규모로 조성된 새마을금고역사관은 3개의 전시관, 회원 교육시설, 갤러리, 체험관 등 다양한 문화 전시 시설로 구성됐다. 최초 새마을금고의 설립부터 중앙회 출범에 이르기까지 새마을금고 태동의 발자취, 어려운 환경에서도 서민금융을 주도해 온 새마을금고의 성장모습, 지역사회를 넘어 범세계적인 금융포용을 꿈꾸는 새마을금고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새마을금고의 비전을 알릴 계획이다.

노설희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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