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 자율주행 핵심부품 기능안전 국제인증 받아…전장 사업 탄력 받나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 자율주행 핵심부품 기능안전 국제인증 받아…전장 사업 탄력 받나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5.1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는 자율주행의 핵심부품인 ADAS 전방 카메라가 기능안전 국제인증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LG전자가 차세대 사업으로 삼고 있는 전장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한국남동발전과 손을 잡고 7조원 규모의 수소발전 시장에 진출합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실적을 발표했으며, 삼성전자는 자사의 가전 브랜드인 비스포크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런칭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ㅇ..LG전자는 자율주행 핵심부품에 대해 기능안전 국제인증을 획득하며 전장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자율주행 핵심부품인 LG전자의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전방 카메라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TÜV라인란드로부터 국제표준규격인 ‘ISO 26262 기능안전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 기관이 자율주행 핵심부품 가운데 동일한 인증을 부여한 경우는 이전까지 없었고 이번에 LG전자가 처음이다. 또 이 카메라를 만들기 위한 개발 프로세스도 ‘ISO 26262 기능안전프로세스’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2017년에 받은 레벨2 인증 보다 고도화된 기능안전을 인정받아 이번에 국내 최초로 레벨3 인증에 성공했다. 이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는 모든 전장부품은 ISO 26262 규격을 충족하게 된다.

송명준 현대오일뱅크 경영지원본부장(왼쪽), 배영진 한국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

ㅇ..현대오일뱅크는 최근 한국남동발전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공동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고, 한국남동발전은 그간 쌓아온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합작 발전 법인에서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합작 법인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에 따라 선정되는 의무 구매자에게 공급, 판매할 예정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에서 2022년부터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분리해 운영할 계획인 만큼 향후 확대될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2040년까지 국내 수소연료전지 발전용량은 현재 650MW의 약 12배 수준인 8GW로 늘어나며 연간 시장 규모는 약 7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ㅇ..SK하이닉스는 2020년 사회적 가치(SV) 창출 실적을 발표했다. SK 주요 관계사들은 2019년부터 매년 ‘경제간접 기여성과’,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사회성과’ 등 3가지 분야에서 전년에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하여 발표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납세, 고용, 배당 등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5조 3,737억 원 ▲사회(노동/동반성장)와 환경 분야의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5,969억 원 ▲기부, 사회공헌활동 등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1,106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Samsung BESPOKE HOME 2021'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전 세계에 비스포크 홈을 소개할 계획이다. 'Samsung BESPOKE HOME 2021' 행사는 삼성전자 뉴스룸과 유튜브 채널에서 5월 11일 23시(한국 시간 기준,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는 5월 11일 오전 10시)에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6월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유로운 조합이 가능한 모듈러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처음 선보인 뒤 전자레인지, 인덕션, 식기세척기, 상업용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제품에 비스포크 콘셉트를 적용해왔다.

ㅇ..현대자동차는 전기차 고객의 편리한 충전 라이프를 책임질 ‘픽업앤충전 서비스’를 런칭한다. ‘픽업앤충전 서비스’는 현대자동차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를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이 원하는 위치에서 차량을 픽업해 충전 및 간단한 실내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 후 고객에게 다시 차량을 인도해주는 충전 대행 서비스다.

아이오닉 5,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17MY 이후 DC콤보 타입 차량)에 제공되는 ‘픽업앤충전 서비스’는 현대자동차의 통합 고객 서비스 앱 ‘마이현대(myHyundai)’를 통해 간편하게 예약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들이 채팅플러스의 메시지 발송 취소, 공감, 답장 등의 기능을 활용해 소통을 하는 모습.

ㅇ..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통3사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채팅플러스’에 신규 기능을 탑재하는 등 편의성을 강화한다.

이번에 채팅플러스에 도입된 ‘메시지 보내기 취소’ 기능은 메시지 발송 후 5분 이내에 메시지 내용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삭제하려는 메시지를 2초 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보내기 취소’를 선택하면 실행된다. 특히 수신인이 이미 읽은 메시지의 삭제도 가능하다. 상대방에게는 내용 대신 ‘보내기 취소된 메시지 입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ㅇ..KT와 한국노바티스 양사는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EAST사옥에서 디지털·바이오헬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T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노바티스와 협력해  ▲국내외 유망 디지털·바이오헬스 벤처기업, 신기술 발굴 및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의료 AI 솔루션 연구개발 ▲항암제 및 기타 약 처방 이후 환자 추적관리를 위한 서비스 디지털전환(DX) 확대 ▲질병인식 개선을 위한 숏폼 콘텐츠 공동 제작 및 캠페인 활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