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모저모] KT·코레일유통, 철도역사 내 상업시설 '디지털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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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모저모] KT·코레일유통, 철도역사 내 상업시설 '디지털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외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2.10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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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와 코레일유통, 철도역사 내 상업시설의 디지털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대학생(원) 대상 공모전 성료…KT엠모바일은 어르신 전용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지난 4분기 지역채널 프로그램 중 총 8개 작품 우수작으로 선정
- 야마하뮤직코리아, 음질 향상시킨 포터블 키보드 2종 출시

KT와 코레일유통이 철도역사 상업시설에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해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 발굴에 나선다. 초고속 통신서비스 환경 구축, 스마트 편의점 도입, AI·BigData·Cloud 기반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개발 협력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대학생(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전 '에코스트럭처 데모챌린지'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KT엠모바일은 데이터 소비가 늘어난 고령층의 통신비 절감을 위해 만 6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어르신 전용 완전 무제한 요금제 ‘시니어 안심 2GB+(월 8,900원)’와 ‘시니어 안심 4GB+(월 11,900원)’ 2종을 출시한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해 4분기에 방영된 지역채널 프로그램 중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주민이 겪는 어려움에 주목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총 8개 작품을 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야마하뮤직코리아는 업그레이드된 음질을 탑재한 포터블 키보드 ‘PSR-E 시리즈’ 2종을 출시한다.


○..KT(대표 구현모)와 코레일유통(대표이사 조형익)이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코레일유통 본사에서 무인 편의점 도입 등 전국 철도역사 내 상업 시설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철도역사 상업시설에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해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철도역사 내 상업시설에 적합한 초고속 통신서비스 환경 구축 ▲전국 철도역사 내 무인 편의점 등 스마트 편의점 도입 ▲상업시설에 최적화된 AI·BigData·Cloud 기반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개발 협력을 진행한다.

KT는 지능형 CCTV, IoT 플랫폼, 관제 서비스를 제공해 전국 철도역사 상업시설의 무인 결제 및 원격관리 시스템 도입을 지원한다. 상반기 중 스마트 편의점 시범매장을 구축하고, 하반기부터는 전국 철도 역사 내 매장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KT의 AI·BigData·Cloud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혁신 서비스 도입도 추진한다. 코레일유통이 운영하고 있는 전국 기차역과 수도권 광역 전철역의 ‘스토리웨이’ 편의점을 비롯한 상업시설, 광고매체 등이 대상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 데모챌린지 우승팀 ‘에코스트럭처 스마트팜’ 발표 자료.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대표 김경록)는 ‘에코스트럭처 데모챌린지 (EcoStruxure Demo Challenge)’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에코스트럭처 데모챌린지’는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전국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 전공 대학생(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전으로, 학생들의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대담한 아이디어 모집을 위해 기획됐다.

버추얼로 열린 최종 시상식에서는 최종 3팀의 프레젠테이션과 최종 우승팀 선정 및 시상 등이 진행됐다. 대상은 에코스트럭처 스마트팜 (EcoStruxure Smart Farm)을 주제로 데모를 구현한 권혁주 (건국대학교 4학년), 김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4학년), 김장엽 (건국대학교 4학년), 이정 (건국대학교 4학년), 정서윤(건국대학교 4학년)학생이 수상했다.

‘에코스트럭처 스마트팜' 팀은 구조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장에 클라우드 기반의 lloT를 기반으로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농장 내의 환경변수를 조절하고, 안정적인 전력관리를 통해 에너지효율을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구현했다.

KT엠모바일이 고령층의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기 위해 만 6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시니어 전용 무제한 요금제 ‘시니어 안심’ 2종을 출시했다.

○..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은 코로나19로 인해 데이터 소비가 늘어난 고령층의 통신비 절감을 위해 만 6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어르신 전용 완전 무제한 요금제 ‘시니어 안심 2GB+(월 8,900원)’와 ‘시니어 안심 4GB+(월 11,900원)’ 2종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요금제는 통화, 문자를 무제한 지원하며 월 제공 데이터 소진 후에는 400Kbps 속도로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400Kbps는 포털 사이트 검색, 카카오톡 메신저 등 인터넷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속도다. 

특히 ‘시니어 안심 2GB+’는 어르신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KT엠모바일이 보유한 무제한 상품 중 최저 가격인 월 8,900원으로 설정했다. ‘시니어 안심 4GB+’도 이통사 유사 요금제 대비 약 3분의 1 수준인 월 11,900원으로 요금을 책정해 운영한다.

KT엠모바일은 제휴 및 프로모션을 통해 시니어 소비자의 통신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제휴 신용카드로 통신비를 자동 이체 설정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시니어 안심 요금제를 최저 0원에 이용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또 오는 16일까지 제휴 편의점에서 유심(USIM)을 구매해 개통한 고객 선착순 3,000명에게 편의점 상품권(2만원 권)을 증정한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김성진)가 지난해 4분기에 방영된 지역채널 프로그램 중 장기간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주민이 겪는 어려움에 주목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역폐기물, 열 병합 발전소, 불법수의계약의 문제점 등 지역 현안을 심도 있게 조명한 작품을 우수작으로 선정 발표했다.

10일 발표된 수상작은 132편의 응모작 가운데 보도 4편, 정규 2편, 특집 2편 등 분야별 총 8개 작품이다. 먼저 정규분야 수상작에는 ‘홍보가 기가막혀 스튜디오(딜라이브 용산디지털OTT방송)’, ‘현장포착 사실은(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이 선정됐다.

정규분야에서 딜라이브 용산디지털OTT방송은 이태원 관광특구 편을 통해 재치 넘치고 기발한 홍보영상을 제작해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 소비불황으로 침체된 이태원 전통시장과 특화거리에 활력을 불어 넣는 역할을 했다.

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정으로 발달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을 돌아보고 복지정책의 공백과 해답을 모색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PSR-EW310 연주 이미지.

○..세계적인 악기 및 음향 전문기업 야마하뮤직코리아(대표 사이토 요이치로)가 업그레이드된 음질을 탑재한 포터블 키보드 ‘PSR-E 시리즈’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포터블 키보드 ‘PSR-E 시리즈’는 ‘PSR-E373’, ‘PSR-EW310’으로 작년 10월에 출시한 ‘PSR-E273’의 상위 모델이다. 더욱 다양해진 음색 수와 스타일, 내장곡, 동시발음수를 갖춰 입문 연주자부터 취미 연주자까지 피아노 연주를 즐기는 모든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며, 야마하의 독자적인 음색인 슈퍼 아티큘레이션(Super Articulation)과 업그레이드된 622개의 음색, 205개의 스타일이 내장됐다.

슈퍼 아티큘레이션은 관악기 연주자의 호흡 소리, 현악기의 비브라토, 기타 줄을 스치는 소리, 기타 바디를 치는 소리 등 실제 악기 고유의 소리를 리얼하게 재현한 음색으로 연주 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36가지의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이펙터를 탑재하여 고품질의 음향 효과를 제공하며, 로터리 스피커나 디스토션 등의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다. 건반을 누르는 것만으로 자동 재생되는 150 종류의 아르페지오 기능도 탑재돼 복잡한 구간을 보다 쉽게 연주할 수 있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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