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도로공사, 제13회 도로경관디자인 대전 개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도로공사, 제13회 도로경관디자인 대전 개최
  • 이선행 기자
  • 승인 2024.09.02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경제신문=이선행 기자] 9월 2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사진=한국도로공사]

ㅇ.. 한국도로공사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제13회 도로경관디자인 대전’을 개최한다.

도로경관디자인 대전은 국민의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속도로 디자인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었으며, 올해로 13회를 맞이했다.

공모주제는 문제해결형 공공디자인, 문화와 지역감성이 반영된 디자인, 지속가능한 근미래 디자인의 총 3가지 지정주제와 모든 고속도로 시설물 및 경관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주제로 진행된다.

접수는 오늘부터 10월 28일(월)까지로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서와 작품을 제출하면 되며, 개인 또는 팀 단위(최대 2인)로 참가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은 11월 중 대학부와 일반부로 구분해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12월 중 대상 각 1편(국토교통부 장관상/상금 500만원)과 최우수상 각 2편(한국도로공사 사장상과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상 등/상금 150만원), 우수상 등 총 24편을 선정해 시상한다.

수상작 중 일부는 고속도로 디자인 개선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다. 과거 수상작 중 고속도로 환승정류장 ‘ex-Hub’, 휴게소 주차장 표준모델 등 27건의 아이디어가 실제 고속도로에 적용된 바 있다.

 

[사진=한국전기안전공사]
[사진=한국전기안전공사]

ㅇ.. 한국전기안전공사가 9월을 ‘KESCO 반부패·청렴의 달’로 선포하고 한 달 동안 다양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시행한다.

이날 선포식은 청렴 문화 확산과 부패·관행 근절에 대한 강력한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선언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결의 차원에서 마련됐다.

공사는 직급, 나이, 성별을 초월한 소통과 공감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였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소통의 폭을 넓히고 모든 직원이 청렴에 대한 공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익명성이 보장된 새로운 소통 매체(Slido)를 도입하여 임직원의 진솔된 의견을 청취하고 부패 취약 분야를 개선하는 등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소통·공감 중심 정책도 마련했다.

박지현 사장은 “공사의 청렴성과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고 청렴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실질적인 노력으로 건전한 사회윤리 확립에 앞장서고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ㅇ.. SK텔레콤이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자사 AI 큐레이션 커머스 ‘티딜(T-deal)’에서 2일부터 22일까지 ‘추석 특집 선물대전’을 진행한다.

티딜은 SKT의 가입자 정보를 AI로 분석해 고객에게 문자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AI 기반 커머스 플랫폼으로, 온라인 최저가(일부 품목) 및 무료배송 등 다양한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문자 뿐 아니라 PC 웹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타 통신사 고객에게도 상품을 전달할 수 있다.

티딜은 이번 ‘추석 특집 선물대전’에 다양한 특가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해, 고객들이 티딜을 통해 명절 준비를 마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먼저 오늘부터 22일까지 주방용품, 생필품, 간편조리식, 여행/티켓 등 명절 시즌에 고객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추석 특집관’을 운영한다. 해당 상품들은 티딜의 ‘핫아이템’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4일부터 11일까지 추석 관련 상품을 하루 동안 파격적인 할인 가격에 제공하는 ‘원데이 특가’와 원데이 특가의 인기 상품들을 다시 한번 선보이는 ‘앵콜 특가’를 진행한다. 이 기간 동안 ▲건강가전 ▲가공식품 ▲건강식품 ▲신선식품 카테고리가 순차적으로 오픈되며 자세한 일정은 티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결제 혜택도 마련했다. 카카오페이머니로 4만 원 이상 구매 시 2천 원, 7만 원 이상 구매 시 4천 원의 즉시 할인을 추가로 제공하며 KB국민앱카드로 3만 원 이상 결제 시에는 1.5천 원의 즉시 할인이 가능하다.

T멤버십에서도 티딜의 할인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티딜은 2일부터 6일까지 T 멤버십 내 ‘T day’ 이벤트에 참여해 ▲제주삼다수 ▲프로쉬 세탁세제 ▲스킨푸드 당근패드 ▲더미식 비빔면 등 인기 생필품을 특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T멤버십 경품 추첨 행사를 통해 안마의자, 청소기, 명품 카드지갑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품은 매일 한 가지 상품에 응모할 수 있으며, 경품 당 1명의 당첨자가 선정된다.

 

[사진=에코백스]
[사진=에코백스]

ㅇ.. 에코백스(ECOVACS)가 추석을 맞이해 오는 10일까지 9일 간 빅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은 G마켓·쿠팡에서 진행되며, 지난 달 23일 출시된 신제품 라인업 ‘디봇 T30S 패밀리’의 ▲디봇 T30S 콤보 ▲디봇 T30S 프로 ▲디봇 T30S를 비롯하여 인기 제품인 ▲디봇 T30 프로 옴니 △디봇 N20 프로 플러스 ▲디봇 Y1 프로를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특히, 지난 4월 런칭 이후 전세계적으로 30만 대 이상이 판매된 ‘디봇 T30 프로 옴니’는 99만 9000원에 할인 판매하며 20만 원 상당의 직배수 키트를 무료 증정할 예정이다.

할인 프로모션과 더불어 에코백스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오는 12일까지 ‘T30 패밀리’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감사 구매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품 구매 후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매 인증서 작성 후 친구를 태그하고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에코백스의 창문용 로봇청소기 ‘윈봇 W2 옴니’, 푸짐한 한우 구이 세트, 떡케이크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추석 프로모션 필름 댓글 이벤트’도 오는 10일까지 진행한다. 게시된 추석 프로모션 클립 감상 후 영상 속 소개된 장면 중 가장 인상적인 기능을 친구 태그 후 댓글로 작성하면 자동 참가되며, 이벤트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외식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한다. 

소셜 플랫폼을 통해 당첨된 참가자와 인플루언서 약 100여명과 함께 신제품 라인업 ‘디봇 T30S 패밀리’의 출시를 알리는 브랜드 파티 행사를 2일 개최한다. 신제품 전시 공간에서 에코백스의 대표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구역별로 마련된 다양한 이벤트 공간에서 퀴즈 맞추기, 사진 인증, 소셜 미디어 업로드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 ‘럭키 드로우’에 참여할 수 있다.

 

[사진=로보락]
[사진=로보락]

ㅇ.. 로보락(Roborock)이 오늘부터 10일까지 G마켓·옥션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 ‘한가위 빅세일’에 참여한다.

로보락은 이번 프로모션에서 로봇청소기 5종와 무선청소기 5종 등 청소기 10종을 정가 대비 최대 33% 할인 판매한다.

판매 제품은 2024년 플래그십 모델 ▲로보락 S8 MaxV Ultra(S8 맥스V 울트라) 일반형·직배수 스테이션 ▲로보락 S8 Plus(S8 플러스) ▲로보락 S8 ▲로보락 Qrevo Pro(Q레보 프로) ▲로보락 Qrevo(Q레보) 등이다.

또한 무선청소기 ▲로보락 다이애드 프로 콤보 ▲로보락 다이애드 프로 ▲로보락 플렉시 프로 ▲로보락 플렉시 라이트 ▲로보락 H5도 특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로보락 전용 클리너, 상품권 등 다양한 추가 구매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로보락 S8 MaxV Ultra는 강력한 진공 및 물청소 기능에 로보락 제품 최초로 플렉시암 사이드 브러시, 회전형 엑스트라 엣지 물걸레 등 독보적인 엣지 클리닝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다. 또한 사람의 손이 닿지 않아도 자동으로 기기를 유지, 관리해주는 올인원 도크와 로보락 제품 최초로 청소용 물을 자동으로 교체하는 직배수 스테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습건식 무선청소기 다이애드 프로 콤보는 청소 헤드에 따라 습식 청소와 진공청소 및 틈새청소 등 상황별로 5개의 청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멀티 롤러가 양쪽 가장자리 1mm 미만 공간까지 청소하며 셀프 클리닝과 셀프 고온 건조 시스템으로 롤러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 롤러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ㅇ.. LG전자가 오는 6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에서 유럽의 ErP(Energy-related Products) 최고 에너지등급 기준보다 효율을 높인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고효율 가전 신제품을 전시한다.

유럽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2030년까지 에너지 소비와 러시아산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자는 ‘리파워EU(REPowerEU)’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각 국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나 에너지 공급 불확실성으로 에너지 가격이 치솟는 위기를 겪은 유럽 고객들의 고효율 가전 수요도 커지고 있다.

LG전자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인버터 모터와 컴프레서 등 차별화된 핵심부품 기술력을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인 프리미엄 제품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LG전자가 이번에 선보이는 LG 드럼 세탁기 신제품은 유럽의 가장 높은 에너지 효율 등급인 A보다 약 55% 효율이 더 높다. 제품에 탑재된 AI DD(Direct Drive)모터는 세탁물이 서로 엉키지 않도록 최적 동작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옷감 손상을 줄인다.

건조기 신제품은 에너지 효율 등급 A+++보다도 효율을 26% 더 높여 유럽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적다. AI 건조 모드는 세탁물 종류와 습도에 맞는 건조 온도와 시간을 설정해 건조 시간과 에너지 효율을 개선한다.

LG 냉장고 신제품은 최고 에너지 등급인 A보다 25% 정도 뛰어난 효율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 LG전자 동급 모델 중 최저 소음인 29dB의 저소음도 장점이다.

식기세척기 신제품은 LG전자의 차별화된 핵심 부품인 인버터 DD를 적용해 최고 에너지 등급인 A보다 20% 효율을 더 높였다.

새롭게 선보인 LG 인스타뷰 AI 오븐은 에너지 효율 등급 A++를 충족한다. LG전자는 신제품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오븐 라인업에 적용했던 ‘고메 AI(Gourmet AI)’ 기술을 적용했다. 고메 AI는 오븐 내부 카메라가 식재료를 파악 후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맞춤형 레시피를 추천한다.

 

ㅇ.. KT가 KT의 제휴 상품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생활혜택플랫폼 ‘아껴드림’을 새롭게 출시했다.

KT 아껴드림은 고객들이 일상에서 필요한 ▲KT365폰케어(단말보험/교체프로그램) ▲제휴카드/상조 ▲일반보험(소상공인/여행자/펫/자동차) 카테고리의 제휴 상품들을 모아 안내하는 플랫폼이다.

KT는 아껴드림을 통해 경쟁력 있는 KT 제휴 상품들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간편히 가입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펫보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라면 아껴드림으로 KT 제휴 상품을 살펴보고, 제휴사 상품 가입 페이지로 이동하여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전용 ‘도와드림 소상공인종합보험’도 새롭게 마련했다. 

재물손해, 피싱/해킹피해 등 의무보험 외 선호도가 높은 보장 항목들을 제휴를 통해 하나로 모은 상품이다. 또한, 창업 시 업종에 따라 필수인 소상공인의무보험 3종(재난배상책임보험/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개인정보배상책임보험)도 마련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외에도 장기체류보험이 포함된 여행자보험이나, 슬(무릅)관절 보장이 포함된 펫보험 등 혜택을 더한 아껴드림 전용 상품들도 마련했다. 각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껴드림에서 연결되는 제휴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껴드림은 모바일웹 방식으로 통신사 관계없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고, 별도의 회원가입도 필요없어 이용도 간편하다. 포털에서 ‘아껴드림(SAVEDREAM)’을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통신 상품과 관련된 KT365폰케어와 및 제휴카드는 KT가입 시 이용 가능하다.

 

ㅇ.. 이스트소프트가 네이버클라우드와 교육부가 지정한 글로컬대학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AI 교육 솔루션 플랫폼 제공을 본격화한다. 

글로컬대학은 대학의 미래교육 전환을 돕기 위해 교육부에서 마련한 정책 사업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선정된 대학으로, 해당 대학은 지역의 산업·사회와 연계해 특화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5년간 총 1천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난해 한림대학교를 포함해 총 10곳이 이루어졌고 올해도 같은 규모로 경북대학교, 한동대학교 등 10곳이 선정됐다. 

양사의 협업은 최초의 글로컬대학인 한림대학교에 AI 교육 플랫폼을 제시하며 본격화됐다. 특히, 지난 5월에 열린 한림대학교 글로컬대학 비전 선포식에서는 PoC 데모인 ‘한림 AI 교육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양사가 구축하는 AI 교육 솔루션 플랫폼은 교수자의 생산성과 학생의 학습 능률을 극대화하도록 돕는다. ▲대학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AI 튜터’ ▲학생의 학습과정을 1:1로 지도하는 ‘AI 코디’ ▲교수의 강의를 준비하고 학술 활동을 보조하는 ‘AI 조교’ 등이 제공된다. 해당 플랫폼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인프라를 기본으로 활용하고,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 ‘클로바 스피치(CLOVA Speech)’ 등 다양한 AI 기술을 연동할 예정이다. 

이스트소프트와 네이버클라우드는 대학이 AI 기술을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할 수 있도록 해당 정책 사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해 간다는 방침이다. 

 

ㅇ.. SK브로드밴드가 하나의 요금제로 257개 실시간 채널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키즈, 다큐멘터리 등 약 20만여 편의 전 장르 VOD를 무제한 시청할 수 있는 ‘B tv All+’ 요금제를 출시한다.

‘B tv All+’는 실시간 채널 요금제 ‘B tv All’ 에 영화, 방송(드라마/예능), 애니메이션, 키즈, 다큐 등 약 20만여 편의 콘텐츠를 무제한 볼 수 있는 VOD 월정액 ‘B tv+’를 합친 요금제다. ‘B tv+’ 월정액은 영화·키즈·다큐 등 장르별로 나뉘어 있던 기존 17종 월정액 상품을 하나로 합친 것이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지난 7월 출시된 B tv+는 장르 통합 효과와 고객들이 자주 보는 콘텐츠가 ‘B tv+’에 포함된 덕분에, 장르 통합 전 대비 일평균 신규 가입자가 약 34%, 가입자당 시청시간은 2.4시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SK브로드밴드는 고객 반응에 힘입어 기존 요금제 2종(B tv All, B tv 스탠다드)과 ‘B tv+’ 월정액을 조합해 실시간 채널과 다양한 VOD 콘텐츠를 한 번에 시청할 수 있는 ‘올인원(All In One)’ 콘셉트의 요금제를 완성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요금제는 ▲‘B tv All+(257채널 & B tv+월정액, 월 22,000원)’, ▲‘B tv 스탠다드+(236채널 & B tv+월정액, 월 20,900원)’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인터넷+IPTV 결합 및 3년 약정 기준)

신규 월정액 통합 요금제는 실시간 요금제와 B tv+ 월정액을 별도로 가입했을 때보다, 월 최대 28% 저렴한 가격(인터넷+IPTV 결합 및 3년 약정 기준)으로 제공된다. 또 SK텔레콤 이동전화 서비스와 결합하면 추가로 1,1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경제적이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기존 IPTV 요금제는 채널 수 중심이라 고객들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체감하기 어렵고, VOD 월정액도 장르별로 분절되어 별도의 선택과 구매가 필요했다”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OTT에 익숙해진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해 실시간 채널과 다양한 장르의 VOD를 저렴하게 같이 즐길 수 있는 ‘B tv All+’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ㅇ.. LG유플러스가 대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협업 프로젝트 TF를 꾸려 참여형 멤버십 프로그램을 3개월간 진행한다. 46명의 대학생 고객이 TF를 꾸려 신규 멤버십 혜택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LG유플러스는 이를 실제 멤버십 혜택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TF 발대식은 30일 서울시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진행됐다.

TF 구성원들은 사전 프로젝트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들을 LG유플러스와 함께 실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나간다. LG유플러스는 TF와 함께 3개월간 ▲LG트윈스 제휴 유플투쁠 경기 이벤트 ▲수험생을 위한 상영 종료 영화 재상영 및 응원 프로모션 ▲보드게임카페 제휴 혜택 ▲신규 멤버십 고객 웰컴키트 제작 등 Z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멤버십 프로그램에 반영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부터 월 정기 멤버십 혜택 프로그램 ‘유플투쁠’을 운영하고 있다. 유플투쁠은 디지털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론칭한 멤버십 고객 대상 프로모션으로, 매월 특정일에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의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유플투쁠은 기존 멤버십 혜택 대비 할인율을 대폭 확대하고 제휴 브랜드 라인업을 늘린 것이 특징이다. 이에 힘입어 Z세대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8월 한 달간 누적 참여자 수 100만 명을 넘겼고 멤버십 프로모션 검색량은 약 8만 건을 달성했다.

장준영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담당(상무)은 “멤버십 혜택을 꼼꼼하게 찾아 쓰고, 좋은 점은 스스로 적극적으로 알리는 Z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LG유플러스의 멤버십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직접 제안하고 마케팅 아이디어까지 낼 수 있는 참여형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Z세대의 신선한 시각과 아이디어에 귀를 기울이고 멤버십과 Z세대가 함께 성장하며 윈윈(win-win)하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플투쁠 9월 이벤트는 추석을 앞두고 외식 분야 혜택에 초점을 맞췄다.

9월에는 빕스·이디야·아웃백·바른치킨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선보인다. 오는 18일에는 ‘슈퍼투쁠데이’를 진행하고 스파오, 메가MGC커피, 바른치킨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 삼성전자가 포스코와의 협업으로 재생 소재 함량을 높인 법랑용 강판을 공동 개발해 UL 솔루션즈로부터 ECV(Environmental Claims Validations) 인증을 받았다.

법랑용 강판은 유리질 유약을 도포하여 고온에서 구워내는 법랑 코팅에 적합한 강판으로, 법랑용 강판과 유리질의 장점을 결합해 주로 조리기기 내부 조리실 등에 널리 사용된다. 

ECV 인증은 재사용·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의 사용률이나 유해 물질 함유율 등 제품의 환경성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부여하는 환경마크다. 제조 공정상 재생 소재 함유율에 대한 공정 심사 및 엔지니어 리뷰 등 검증이 필요해 인증 절차가 까다롭다. 

삼성전자와 포스코가 공동 개발한 법랑용 강판은 포스코의 전로(轉爐) 공정에서 재활용 소재를 다량 용해하는 기술을 활용해 재생 소재 함유율을 UL 솔루션즈가 인증하는 12%까지 높였다. 전로 공정이란 고로에서 만들어진 쇳물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국내에 판매 되는 빌트인 오븐∙ 큐커 오븐∙전자레인지 내부에 적용될 예정이다. 단, 비스포크 큐커 멀티(22L)제품은 적용 대상이 아니다.

삼성전자는 향후 포스코와의 협업을 확대해 재생 법랑용 강판뿐만 아니라 내년부터 냉장고 도어·세탁기 세탁통·식기세척기 내부 등에 재생 소재가 함유된 스테인리스 강판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선행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