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너 없는 일부 판매점, 민간 인증서로 대신
신분증 스캐너가 없는 일부 알뜰폰 판매점들은 민간 인증서를 통해 알뜰폰을 개통해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정부는 허술한 본인 확인 절차로 ‘대포폰’의 온상이 된 알뜰폰을 단속하기 위해, 오프라인 알뜰폰 판매점에서의 신분증 스캐너 도입을 의무화했다.
19일 알뜰폰 판매점을 근무하는 A씨는 “카카오톡이나 토스 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하고 개통해준다. 스캐너 도입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알뜰폰 판매점을 운영하는 B씨는 “현재 이용 중인 휴대폰을 꼭 가져와라. 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알뜰폰 판매 업무를 중단한 판매자도 있었다. 지난달까지 알뜰폰을 판매하던 C씨는 “신분증 스캐너가 없어 판매를 중단했다. 스캐너를 도입하고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 과정이 까다롭다”고 전했다.
모두 정부의 기대와는 어긋나는 현장의 모습이다.
판매자들은 신분증 스캐너가 있더라도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알뜰폰 개통 업무에 스캐너를 사용하려면 포털에 직접 지점 정보를 등록하고 전산망과 연동시켜야 한다.
연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적지 않고, 소요 시간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사업자별로 ID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가장 번거롭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알뜰폰 사업자는 약 60여 개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같은 전산망을 쓰는 사업자들끼리는 한 개의 ID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망(MNO) 사업자들에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부 관계자는 “알뜰폰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선행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