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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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 진행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3.12 20: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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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가 보다 많은 고객이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해당 이벤트는 ‘신용대출 비교하기’를 통해 제휴 금융사 대출을 실행한 고객들에게 최대 3%의 첫 달 이자를 지원하며, 다음달 30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네요. 또한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에서 대출 비교만 해도 3만명의 고객을 추첨하여 1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 첫 달 이자 지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가 ‘신용대출 비교하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카카오뱅크 뿐 아니라 30여 곳의 제휴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눈에 조회하고 한도 및 금리 조건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 상품을 포함, 다양한 제휴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해 고객이 가장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점이 특징이다.

카카오뱅크는 보다 많은 고객이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음달 30일까지 이벤트를 마련했다.

‘신용대출 비교하기’를 통해 제휴 금융사 대출을 실행한 고객들은 최대 3%의 첫 달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출 금리가 10% 이상이면 3%, 금리가 10% 미만이면 0.3%를 지원 받는다. 예를 들어 10%의 금리로 5000만원을 대출 받은 경우 12만 5000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또한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비교하기’에서 대출 비교만 해도 3만 명의 고객을 추첨하여 1만원을 지급한다. 두 가지 이벤트는 중복 당첨이 가능하며 다만 카카오뱅크 대출 상품은 첫 달 이자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비교하기’는 지방은행을 포함해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 등 다양한 금융사가 입점해 있고, 별도의 개인정보나 소득정보 입력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대출 비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에 인기다.

‘신용대출 비교하기’ 조회 고객은 2023년 12월 대비 올해 2월 80% 늘어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신용대출 비교하기’ 출시 전인 2023년 3분기(연계대출 서비스)에 비해 출시 이후 3개월(2023년 12월~2024년 2월) 동안 카카오뱅크 서비스(신용대출 비교하기)를 통해 다른 금융사에서 대출을 실행한 금액도 약 30% 가량 늘었다.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가 자리잡으면서 카카오뱅크의 ‘대출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이 보다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조금이나마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사들과의 제휴 확대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신용대출을 비교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장애예술작가 그룹전시회 개최

신한은행이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신한갤러리에서 장애예술작가 김형수, 이진솔, 정의철 작가의 그룹전, ‘무성해지는 순간들(Lush Moments)’ 전시를 개최한다.

신한은행은 서울문화재단과 지난 2018년 문화예술 지원 협약을 맺은 이후 매년 소속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 연계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오는 4월 23일까지 진행된다.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는 국내 유일의 장애예술인 *레지던시로 시각예술 작업실 운영을 중심으로 장애예술인 창작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한 순수창작 활동과 발표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무성해지는 순간들’ 전시회는 작가들이 자신의 신체를 통해 느껴지는 감각에 적응하면서 파생된 또 다른 언어를 치열하게 형상화하고 있으며 작가 자신이 느끼는 감각을 타인과 공유할 수 없기에 그 간극에서 오는 오독과 마찰의 순간들을 무성하게 생성하여 표현한 작품들로 구성됐다.

신한갤러리 관계자는 “세 명의 작가 각자의 작품에 합치되는 해석의 지점을 찾기보다는 작품 각각에서 표현하려고 하는 다양한 말과 생각이 무성해지는 순간들을 느끼는 게 이번 전시의 감상 포인트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에 따라 문화예술의 긍정적 영향력을 전파하고 우리 사회의 상생 및 선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파 클래식 유망주 육성을 위한 ‘신한음악상’, 중·고등학생 연주자 대상 공연장 무료대관 프로그램 ‘신한라이브클래식’ 등 다양한 메세나 프로그램을 이어나가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4년 연속 수상.
하나금융그룹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4년 연속 수상.

○...하나금융그룹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4년 연속 수상

하나금융그룹이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2023 CDP Korea Awards’의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4년 연속 수상했다.

CDP는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등과 더불어 가장 신뢰도 높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지표 중 하나로, 기후변화, 산림자원, 수자원 등 환경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해 전 세계 주요 상장 기업에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는 글로벌 정보공개 프로젝트다.

하나금융그룹은 2016년 CDP에 최초 참여한 이래 2019년부터 5년 연속 금융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편입되었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 위험관리, 경영전략, 탄소배출 목표 및 성과관리 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4년 연속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국내 211개 기업 중 기후변화 대응이 가장 우수한 기업 상위 6곳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선정된 가운데 올해 수상 기업 중 4년 연속 선정된 기업은 하나금융그룹이 유일하다.

하나금융그룹은 205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탄소배출량을 매년 투명하게 공개해 오고 있으며, 금융배출량(자산 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고탄소배출산업군에 하나금융그룹의 지속가능금융 산업정책 가이드를 적용해 ESG 제한업종 및 유의업종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와 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PBAF)에 가입해 생물다양성 관련 리스크 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로부터 탄소 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하는 등 ESG 금융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지속해 오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4년 연속 수상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적극적인 ESG경영 실천 노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글로벌 ESG 선도 금융기관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ESG 경영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을 탄소 배출량 측정, ESG 경영진단, 평가 및 솔루션 제안 등 맞춤형 ‘ESG 컨설팅’ 제공을 통해 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WON뱅킹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도입

우리은행이 ‘우리WON뱅킹 메뉴 개선’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

먼저 우리WON뱅킹 메인화면 메뉴를 최대 12개 메뉴를 이용자가 자유롭게 편집하는 ‘마이메뉴’ 기능으로 UI·UX를 개선했다. 금융거래 외 △생활편의 △연령별 특화 서비스 등 기존 31개에서 50개로 확대해 고객 사용패턴에 맞춘 개인화 디지털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고객이 직접 작성한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하는 우리WON뱅킹 ‘나만의 알림’을 제공한다. ‘나만의 알림’은 ‘이체알림’과 ‘일반알림’으로 구분한다. ‘이체알림’은 고객이 사전에 출금계좌, 입금계좌, 이체금액을 알림 시간과 함께 설정하면 해당일에 온 알람에 비밀번호 입력과 인증만으로 이체가 완료되는 서비스다. ‘일반알림’은 자유롭게 설정한 알림 내용을 고객이 지정한 주기마다 받아 생활 밀착형 일정 관리가 가능하다.

우리WON뱅킹 ‘나만의 알림’은 전체메뉴▷환경설정▷푸시 알림 수신 설정▷기타▷나만의 알림에서 설정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WON뱅킹 사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해 개인 맞춤형 메뉴를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행동 분석과 디지털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우리WON뱅킹을 생활밀착형 금융 플랫폼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 ‘사장님플러스’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카카오페이, ‘사장님플러스’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카카오페이, '사장님플러스'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카카오페이의 ‘사장님플러스’가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4’의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된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꼽히고 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환경·경험(UI·UX)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사장님플러스’는 매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상세한 매출∙입금 관리부터 마케팅을 아우르는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11월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앱을 ‘사장님플러스’로 브랜드 개편하면서 PC용 웹 버전을 출시하여 앱, 웹, 그리고 태블릿으로 온라인 통합 채널을 완성했다.

또한 ‘사장님플러스’를 활용하는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에 집중했다. 직접 매장을 찾아다니며 사장님들의 목소리를 듣고 최적의 UX를 고민한 결과, 설계된 서비스 흐름의 상호 작용 및 효용성, 총체적인 경험, 문제 해결 효과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수상은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카카오페이의 노력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는 사용자 관점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사장님은 덜하고, 카카오페이가 더한다’는 의미를 담은 ‘사장님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장님플러스’는 카카오페이 가맹점 여부와 상관없이 소상공인 가맹점 및 프랜차이즈 매장 등 모든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매출 관리 ▲결제 알림 ▲결제 취소 ▲매장 관리 ▲직원 관리 등 매장 운영의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과 함께 카카오페이 ‘내 주변’ 서비스를 활용한 매장 홍보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 버전과 PC용 웹 버전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장님플러스’ PC용 웹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앱에서 사용하던 매출, 입금 관리 기능을 매장 PC 또는 포스(POS) 등 큰 화면으로 그대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다.

○...산업은행, ’2024년 혁신성장펀드 조성 개시

산업은행이 지난 3월 6일 제6차 정책금융지원협의회에서 발표된 ‘2024년도 혁신성장펀드 조성계획'에 따라 '혁신성장펀드'의 재정모펀드 위탁운용사 선정을 위한 공고문을 3월 7일자 개재했다.

본 사업은 미래성장동력 제고 및 혁신적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펀드 조성계획 발표(2023.2.22자, 금융위)에 의거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 사업은 재정모펀드 위탁운용사 2개사 및 자펀드 위탁  운용사 14개사를 선정하여, 지난해 말까지 목표 조성금액(3조원)을 초과한, 3조1500억원(정책 9000억, 민간출자 2조2500억)의 펀드 조성에 성공하였다.

2024년에도 혁신성장펀드 3조원 추가 조성을 위해 정부재정 3000억원을 마련하였으며, 재정모펀드 위탁운용사 선정 공고를 시작으로 2차년도 출자사업을 추진을 개시하였다.

제안서 접수는 3월20일 마감이며, 심사절차를 걸쳐 4월 중 혁신산업 모펀드(2000억원) 운용사 1개사, 성장지원 모펀드(1000억원) 운용사 1개사 등 총 2개사를 선정할 예정으로,

선정된 운용사는 '혁신성장펀드' 2024년 재정 모펀드를 운용하고 산업은행과 함께 자펀드 선정 등 출자사업을 주관하게 된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재정모펀드 운용사 선정 후, 상반기중 자펀드 위탁운용사를 선정하고 연내 3조원 규모의 대형 펀드 조성을  통하여,

위축된 모험자본 시장에 마중물을 공급하고,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흔들림 없는 모험자본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사진] KIS 리서치 챌린지.
한국투자증권, '2024 KIS 리서치챌린지' 개최.

○...한국투자증권, '2024 KIS 리서치챌린지' 개최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이 '2024 KIS 리서치챌린지'를 개최한다. KIS 리서치챌린지는 애널리스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증권업 입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투자증권이 매년 진행하는 채용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여섯번째를 맞는 KIS 리서치챌린지는 오는 3월22일까지 예비 애널리스트들의 지원서를 받는다. 2024년 8월 또는 2025년 2월 졸업 예정인 대학생·대학원생은 누구든 지원 가능하며, 개인은 물론 2인 규모 팀 단위 신청도 가능하다. 

서류심사에 합격하면 이후 리포트 심사와 프레젠테이션 심사가 차례로 진행된다. 심사는 각 부문의 시니어 애널리스트들이 지원자들의 분석력과 리포트 작성 능력, 프레젠테이션 역량 등을 종합 평가한다.

모든 심사 과정을 통과한 참가자들에게는 순위에 따라 최대 2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지급된다. 아울러 7월 중 시작하는 하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기회도 제공된다. 지난해 대회에서 수상했던 7명 중 3명은 한국투자증권 리서치본부에 입사해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KIS 리서치랠린지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유투브 또는 카카오톡 채널 '2024 제6회 KIS 리서치 챌린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NH농협카드, '디지털 서포터즈-고객 파트' 모집

NH농협카드는 오는 22일까지 카드디지털 사업에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NH농협카드 디지털 서포터즈-고객 파트’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NH농협카드 디지털 서포터즈’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ㆍ외부의 의견을 두루 청취하려는 NH농협카드의 노력의 일환이다. 지난해 고객을 대면하는 영업점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디지털 서포터즈에 고객 파트를 추가해, 올해는 더욱 직접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할 예정이다. 

‘NH농협카드 디지털 서포터즈-고객 파트’에는 NH농협카드 보유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공식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지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총 15명이며 활동기간은 내달부터 11월까지 약 8개월이다. △개인과제(아이디어 제시, 콘텐츠 제작 등), △조별과제(신규서비스 제안PT 등), △모임참여(발대식, 해단식 등 오프라인 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NH농협카드의 디지털 사업에 고객의 의견을 직접 반영한다. 이들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위촉장 및 기념품, 우수 활동자 인센티브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구현을 위해 디지털 서포터즈-고객 파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NH농협카드의 디지털 서비스 향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NH농협카드는 연내에 통합 디지털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현재 이원화 운영하고 있는 NH농협카드앱과 NH pay를 하나로 합쳐 완결성 높은 고객 여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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