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나아영 기자] 신한은행이 '2025 대한민국 펀드어워즈'에서 투자자보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펀드평가사 KG제로인이 주관하는 이 시상식에서 신한은행은 완전판매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으며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2025 대한민국 펀드어워즈' 투자자보호부문 최우수상 수상. [사진=신한은행]](/news/photo/202502/323794_367839_1653.jpg)
O...신한은행, '2025 대한민국 펀드어워즈' 투자자보호부문 최우수상 수상
신한은행은 지난 26일 서울시 중구 소재 KG하모니홀에서 개최한 '2025 대한민국 펀드어워즈' 시상식에서 투자자보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펀드어워즈는 펀드평가사 KG제로인이 매년 은행·증권 등 펀드 판매사를 종합 평가해 우수 금융회사를 선정하고 있다. 투자자보호 최우수상은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펀드 판매절차 관련 법규를 준수한 우수 금융회사에게 시상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2024년 처음으로 동시 실시한 오프라인(지점) 및 온라인(홈페이지·모바일) 판매절차 평가에서 종합 1위 달성을 인정받아 투자자보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신한은행은 완전판매 문화 정착을 위해 전직원 역량 강화 교육 및 고객중심 판매 관리체계 개선 등 지속적인 노력으로 ▲금융소비자 파악 ▲적합한 펀드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등 모든 평가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로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A+등급을 달성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들로 소비자 권익을 보호한 금융기관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역량강화 교육 및 고객중심 판매 관리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고 완전판매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투자상품뿐만 아니라 모든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완전판매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준수 문화 내재화 프로그램 실시 ▲국내 최초 금융사기예방 통합 플랫폼 '지켜요' 도입 ▲AI 기반 금융사기탐지 시스템 구축 등 금융사기 예방 및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news/photo/202502/323794_367841_241.jpg)
O...NH농협은행, 은행권 퇴직연금 최초 '미국양자컴퓨팅 ETF' 출시
NH농협은행은 국내 은행권 퇴직연금 최초로 DC(확정기여형)·IRP(개인형퇴직연금) 고객을 대상으로 한 'KIWOOM 미국양자컴퓨팅 ETF'를 27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양자컴퓨팅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반영해 아이온큐 등 양자 컴퓨팅 관련 미국 핵심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국내 최초 ETF(상장지수펀드)다. 신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컴퓨터는 큐비트 기반의 고성능 연산 능력으로 기존 컴퓨터보다 압도적인 속도를 제공, 금융·제약·보안 등 다양한 산업에서 파괴적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산업이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퇴직연금ETF 상품으로 글로벌 신성장산업 투자 상품과 고배당 및 가치주 상품 등 타사업자들과 차별화된 상품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며 "이번 은행권 퇴직연금사업자 최초 미국양자컴퓨팅 ETF 출시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퇴직연금 고객들의 장기적인 자산 성장과 우수한 수익률 달성을 위한 경쟁력있는 상품 소싱 및 출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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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K저축은행, 매일 저축하는 재미 더한 'OK작심한달적금' 출시
OK금융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OK저축은행은 이달의 목표를 이뤄가며 저축하는 재미를 쌓는 초단기적금상품인 'OK작심한달적금'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OK작심한달적금은 소액으로 단기납입하는 저축상품을 선호하는 금융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매일 소액이더라도 저금하는 것 자체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다.
OK작심한달적금은 5000원 또는 1만원 중 선택해 30일이라는 가입기간 동안 매일 저금하는 것이 특징이며, 기본금리는 연 4%(세전)를 적용한다.
여기에 가입 기간에 해당하는 30회차를 모두 납입하고 만기 해지 시 제공하는 우대금리 연 15.25%포인트(세전)와 마케팅 동의시 제공하는 우대금리 연 1%포인트를 모두 충족하면 2025년을 맞이해 제공하는 최고 연 20.25% 고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OK작심한달적금에 가입해 이달의 목표를 이뤄가며 저축하는 성취감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게 OK저축은행 측의 설명이다.
OK작심한달적금은 OK저축은행 모바일 앱인 'OK저축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정기적금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OK저축은행 홈페이지와 고객센터,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해당 상품은 2025년 목표 달성을 돕고자 기획된 만큼, 달성 여부와 무관하게 우대금리가 제공되며 당행 사정에 따라 별도 공지 후 판매가 종료될 방침이다.
OK저축은행 관계자는 "오랜 기간 자금을 묶어 두어야 하는 부담 없이 누구나 쉽게 가입해 저축하는 즐거움을 누려볼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OK저축은행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애큐온저축은행. [사진=애큐온저축은행]](/news/photo/202502/323794_367844_340.jpg)
O...애큐온저축은행, '1사 1교 금융교육' 저축은행중앙회장상 수상
애큐온저축은행은 2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우수 금융회사 직원 부문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1사 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초·중고교와 결연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금감원은 매년 시상식을 열고 단체 및 개인 부문에서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 사례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개인 부문에서 우수 사례자로 선정된 애큐온저축은행 소비자보호팀 이영희 매니저는 아이들이 금융 개념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참여형 교구를 개발, 학생들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유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실생활과 연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구성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금융 인식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애큐온캐피탈과 함께 2018년 파주 연풍초등학교와 자매결연을 하고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교육 내용은 ▲저축의 필요성과 신용의 중요성 등 금융 지식 이론교육 ▲금융 지식 관련 퀴즈 ▲용돈 기입장 작성 및 통장 만들기 등 실습 프로그램 중심으로 구성했다. 또한 금융 뮤지컬 '충동이와 슬기의 하루' 공연도 진행하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금융 지식을 접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왔다.
김정수 애큐온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이번 개인 부문 수상은 그동안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금융교육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임직원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미래의 꿈나무인 초등학생들이 금융을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흥미롭고 재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많은 학생에게 유익한 금융 지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JT저축은행. [사진=JT저축은행]](/news/photo/202502/323794_367845_390.png)
O...JT저축은행, 4년 연속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선정
JT저축은행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1사1교 금융교육의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표창을 수여받은 강재훈 JT저축은행 감사팀장은 1사1교 금융교육 강사로 자발적으로 참여해 사회초년생 및 금융사 취업 준비생의 자산 형성을 위한 금융 노하우와 20여년 다양한 금융사 재직경험을 바탕으로 한 금융업종별 특징교육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예비 금융인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모의 면접에서 면접관으로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JT저축은행은 이번 우수사례 선정으로 올해 표창 수상을 포함해 4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총 6차례 표창자를 배출했다. JT저축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지역 내 특성화고교인 분당경영고와 1사1교 금융교육 자매결연을 맺고 8년간 학생들에게 금융 지식 교육과 금융권 취업 정보를 제공했다.
또 직원들의 자발적인 교육 봉사 참여와 함께 동문 선배 멘토링, 업무담당 데스크 미팅, 모의 면접 진행 등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실익이 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감에 따라 금융당국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박중용 JT저축은행 대표이사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지역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을 통한 능력 배양과 인재 개발을 다각도로 지원할 것"이라며 "지역 사회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T저축은행은 아시아 글로벌 종합 금융그룹 J트러스트 그룹의 한국 계열사로 국내에는 JT친애저축은행과 JT저축은행을 운영 중이다. 지역 사회 아동을 대상한 사회공헌활동과 업계 최초 아동 학대 예방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NH농협캐피탈, 제1기 임직원 홍보서포터즈 '가람이(e)' 출범. [사진=NH농협캐피탈]](/news/photo/202502/323794_367840_2038.jpg)
O...NH농협캐피탈, 제1기 임직원 홍보서포터즈 '가람이(e)' 출범
NH농협캐피탈은 지난 26일 기업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사내 임직원 홍보 서포터즈인 '가람이(e)'를 공식 출범했다고 27일 밝혔다.
'가람이(e)'의 뜻은 강의 순우리말로 산과 바다를 연결하는 강의 역할처럼 NH농협캐피탈과 고객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 '가치있는 사람'의 줄임말로 가람이(e) 단원들 스스로의 로열티를 제고하는 중의적 의미를 담았다. 맺음말(e)는 Effort(노력), Effect(영향력), Expert(전문가)를 의미한다.
'가람이(e)'는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홍보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금융상품 홍보를 넘어 NH농협캐피탈이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날 임명된 가람이(e) 단장 유근배 과장은 "NH농협캐피탈과 고객을 연결하는 다리가 돼, 금융을 보다 쉽게 알리고 신뢰받는 브랜드로 만들겠다"며 "가람이(e)가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우리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종환 대표이사는 "금융회사는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야 한다"며 "홍보는 지금 당장 그 효과를 보이지는 않지만, 꾸준히 쌓아갈수록 NH농협캐피탈이 신뢰받는 금융사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H농협캐피탈은 제1기 임직원 홍보 서포터즈 가람이(e)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며,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사로 한걸음 더 나아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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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해외여행 수수료 절감액 2000억원 돌파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서비스 이용 손님이 아낀 해외 여행 수수료가 2000억원을 넘었다고 27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2024년 말 서비스 가입자수 700만을 돌파했으며, 전 세계 유일 58종 통화 무료환전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5대 금융그룹 최초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인 마스터, 유니온페이, 비자와 트래블로그 카드를 출시했으며, 지난해 말 빅테크 기업인 '카카오페이'와 제휴해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론칭했다. 또한 출국이 임박한 손님들을 위해 하나은행 전 영업점에서 3개(VISA/MASTER/UPI) 브랜드 트래블카드 즉시 발급을 시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손님이 아낀 돈은 2000억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2025년 2월 17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무료환전(환율우대100%)으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1151억원 ▲해외 이용수수료 면제로 아낀 금액은 572억원 ▲해외 ATM인출수수료 면제로 아낀 돈은 312억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환산하면 트래블로그 이용 손님은 매일 약 2억2000만원, 월에는 약 63억6000만원 이상의 수수료를 아낀 것이다. 이용 손님이 늘며 아낀 돈의 증가 속도도 가파르다. 서비스 출시 23개월만인 2024년 6월 처음으로 1000억을 돌파한 이후 불과 9개월만에 그 두배인 2000억을 넘어섰다.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상품인 빅맥을 무려 3600만개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이다.
여신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월 전업 7개 카드사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에서 하나카드가 45.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래블로그가 대한민국 해외여행의 반을 움직인 것이다. 2021년에 19.2%였던 것과 비교하면 26.2%p 상승한 수치다. 2022년 25.4%, 2023년 38.4%, 2024년 47.0%로 연간 누적 점유율 추이를 보면 매우 견고하고 가파르다.
또한 2023년 1월 처음으로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25개월 연속으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신용과 체크를 포함한 해외 MS에서도 상승세가 뚜렷하다. 2025년 1월 해외 MS(신용+체크)에서 하나카드는 20.5%를 기록하며 전업 7개 카드사 중 2위를 차지했다.
성영수 하나카드 사장은 "트래블로그는 수수료는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해외 여행 수수료 무료를 트래블카드 시장의 표준으로 정착시켰다"며 "합리적 소비와 경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요즘 트렌드에 발맞춰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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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롯데카드, LOCA Professional 국세·지방세 결제 이벤트 진행
롯데카드는 6월 30일까지 LOCA Professional(로카 프로페셔널) 회원 대상 국세 및 지방세 결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동안 LOCA Professional 카드로 국세 및 지방세를 3만원 이상 일시불 결제 시 'LOCA 나누기 혜택'을 통해 3개월로 나눠낼 수 있다. LOCA 나누기 혜택은 일시불 이용금액을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을 통해 추가 수수료 없이 특정 개월 동안 나누어 납부할 수 있는 혜택이다.
또한, 국세·지방세 이용금액 월 최대 200만원까지 1% 기본 캐시백과 즉시결제(일시불 이용 후 5영업일 이내) 시 추가 1%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LOCA Professional 카드는 이용자의 결제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외 모든 이용금액의 1%를 캐시백 해주며, 즉시결제를 선택할 경우 1%를 추가로 돌려준다. 매주 사용한 금액을 자동 출금하는 'Weekly(위클리) 자동결제' 서비스를 통해 결제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일시불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10개월까지 분할 납부가 가능한 'LOCA 나누기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3개월마다 일정 실적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5만원 상당의 롯데상품권카드를 제공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본인 자금사정에 따라 미리 또는 나누어 납부하는 등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고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며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제공되는 3개월 LOCA 나누기 혜택과 캐시백을 활용한다면 납세 부담을 줄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나아영 기자 financi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