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9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ㅇ.. LG유플러스가 고객센터 앱인 '당신의 U+’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절차 없이 가족 간 결합 할인을 신청할 수 있는 '셀프 결합'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존에는 고객이 가족 결합 할인을 신청하기 위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셀프 결합'을 이용하면 고객센터 앱에서 휴대폰 인증만으로 가족관계를 불러와 별도의 절차 없이 모바일에서 즉시 가족 결합을 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여러 행정기관에 흩어져 있는 국민 데이터를 한 번에 접근해서 보낼 수 있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했다.
고객의 결합 신청이 접수되면 LG유플러스가 행정·공공 기관이 보유한 고객의 가족관계 데이터를 활용해 가족의 범위를 확인하고 가족 간 결합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행정·공공 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해 가족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함에 따라, 최종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도 대폭 줄었다. 기존에는 온·오프라인으로 증빙서류를 제출받은 후 일일히 고객 정보를 매칭하는 등 확인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최종 결합 완료 까지 평균 3일이 소요됐다. 하지만 셀프 결합은 가족 중 한명이 결합을 신청하면 구성원들은 간단한 결합 동의만으로 즉시 결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ㅇ..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의 영광의 순간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플립6 올림픽 에디션에 담겼다.
삼성전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파리 조직위와 협력해 메달 시상대에 오른 선수들이 '갤럭시 Z 플립6 올림픽 에디션'을 활용해 영광의 순간을 직접 촬영하는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을 올림픽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그간 올림픽 시상식에는 휴대폰을 포함한 모든 개인 소지품 반입이 금지돼 왔으며, 올림픽 공식 미디어만이 시상대를 원거리에서 촬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메달 수여가 끝나면 올림픽 자원봉사자가 '갤럭시 Z 플립6 올림픽 에디션'을 선수들에게 전달해, 선수들이 직접 승리의 감동을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6는 폴더블 특유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선수 개개인이 창의적인 셀피를 촬영할 수 있다.
시상대에서 빅토리 셀피를 통해 촬영된 사진은 2024 파리 올림픽 참가 선수 전원에게 제공된 '갤럭시 Z 플립6 올림픽 에디션'의 '애슬릿(Athlete) 365' 앱에 실시간 연동된다. 선수들은 사진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고 가족, 친구, 팬들과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ㅇ.. KT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미라클100’ 경진 대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미라클100은 KT 임직원들이 AICT 역량으로 실제 사업화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해커톤이다. 올해 처음 개최됐으며 서바이벌 예능 구조를 차용해 ‘궁극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위한 100인의 생존 경쟁’이라는 컨셉으로 진행됐다.
미라클100은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신속하게 타진하는 구조로 기획됐다.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디어 구현 시 일반적인 기획-개발 순서를 따르지 않았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로 구성된 팀이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Minimal Viable Product, MVP)으로 개발했다.
5월부터 세 달간 396명의 직원이 참가해 170여 개의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후 서류 심사를 통해 선발된 직원 100명이 25개 아이디어로 팀을 꾸려 예선에 참가했다.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은 지난 26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데모데이에서 서비스를 발표하고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았다. 사업화 가능성과 기술력 등을 고려해 뛰어난 평가를 받은 ‘수사반장’팀과 ‘InsightMate’팀이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을 받았다.
ㅇ.. 폭스바겐코리아가 아이코닉 해치백 모델 ‘골프’의 출시 50주년을 기념하여 골프 오너들을 대상으로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 공모전은 골프 출시 50주년을 맞아 한국의 오너들이 골프와 함께 만들어온 소중한 추억들을 되새겨 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공모전에서 채택된 사진과 오너 스토리는 폭스바겐코리아에서 제작하는 폭스바겐 골프 50주년 히스토리 북(가제)에 담길 예정이다.
폭스바겐 골프는 1974년 처음 출시돼 지난 50년간 8세대에 걸쳐 진화해 온 아이코닉 해치백으로, 합리적인 완성도와 실용성, 탄탄한 주행 성능을 두루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폭스바겐의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폭스바겐코리아의 한국 진출과 함께 5세대 골프가 정식 출시된 이래로 유러피언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며 해치백 열풍을 일으켰다. 특히 골프는 지난 3월 수입 컴팩트 해치백 최초[1]로 국내 누적 판매량 5만 대[2]를 돌파하며 모든 세대와 취향을 아우르는 인기를 증명했다.
이번 공모전은 2024년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진행되며, 현재 골프의 오너뿐 아니라 과거에 폭스바겐 골프 오너였던 사람도 참여 가능하다. 공모전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네이버 포스트 내 이벤트 링크를 통해 골프의 멋진 사진과 함께 사진에 담긴 스토리를 제출하면 된다.
ㅇ...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티맥스소프트(대표 이형배)가 새로 구축한 표준디자인시스템 ‘TDS(TmaxSoft Design System)’를 전 제품에 적용하고, UI·UX(사용자인터페이스·사용자경험)를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TDS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상황과 요구사항에 최적화해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듈화한 디자인 시스템이다. 코딩 없이 화면을 설정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편리한 사용성과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티맥스소프트는 B2B(기업간거래) 솔루션임에도 쉬운 사용성을 실현하는 표준화된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시스템에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요소로써 △구조적인 레이아웃 △카드 형태의 UI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색감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반응형 액션을 주로 채용했다. UX 개선의 핵심이 되는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컴포넌트, 템플릿을 통해 기존보다 더 나은 사용성을 구현해 냈다.
제품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에도 UX를 고려해 친숙함과 부드러움을 더했다. 제품 사용 가이드를 친절하게 제공하고자 티맥스소프트의 공식 마스코트인 ‘쏩티(SOFTY)’를 활용했다.
ㅇ.. 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포르쉐의 카이엔 3세대 신형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로 ‘엔페라 스포츠 SUV(N'FERA SPORT SUV)’를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신차용으로 공급되는 ‘엔페라 스포츠 SUV’는 SUV 차량에 맞춰 설계된 프리미엄 타이어로 넥센타이어 유럽공장에서 생산된다. 고속주행에 적합한 비대칭 패턴과 3+1 광폭 그루브를 적용해 배수 성능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접지력과 제동력을 강화한 최신 컴파운드가 적용되었으며, 패턴 설계 최적화를 통해 고속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넥센타이어는 2016년부터 포르쉐 카이엔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카이엔 신형 모델은 물론 파나메라, 마칸 등에도 신차용 타이어로 넥센타이어가 장착된다.
한편, 넥센타이어는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ㅇ.. HD현대의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이 역대 최대 규모의 선박 장기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29일(월) 유럽 소재 선사와 6,0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장기 유지보수 서비스 공급 계약(LTSA: Long Term Service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일 거래 기준, 역대 최대 금액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29년까지 해당 선사 선단 소속 38척의 선박에 부품 및 기자재를 공급하고 전담 엔지니어를 통해 안정적인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선사 및 선주들은 LTSA를 통해 부품 교체, 수리, 정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해 선박 가동 시간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10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선박 AM(After Market) 시장이 안정적인 매출원으로 각광받는 이유다.
이를 위해 HD현대마린솔루션은 부품 및 기자재에 대한 미래수요를 예측하고 재고 물량을 최적화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해 활용하는 한편, LTSA 전담 조직과 해외법인을 통해 글로벌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ㅇ..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 스트레칭과 몸풀기 운동, 테이핑 요법 교육 등 다양한 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설업은 높은 수준의 육체적 업무강도와 반복적인 작업으로 근골격계질환 발생 가능성이 크다.
산업재해 현황 분석에 따르면, 전체 업무상 질병자의 68%가 근골격계질환자인 만큼 HDC현대산업개발은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보건 프로그램의 대표적 사례로 전문강사를 통한 테이핑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테이핑 교육은 작업 중 발생 가능한 질환을 예측해 이론교육과 테이핑 요법 실습으로 근로자들이 직접 자가방법을 숙지해 통증 완화와 선제적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상반기 38개 현장, 106회에 걸쳐 약 5,000여 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테이핑 교육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전 현장,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근로자의 지속 반복적 작업 등 근육의 부담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테이핑 교육 이외에도 스트레칭 DAY를 지정해 신체적 안정 효과를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참여형 보
ㅇ.. HD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주영민)가 바이오 선박유 수출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수출은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사업 지원의 일환으로 그동안 종합보세구역 내에서 국내 석유 제품 블렌딩은 규제로 묶여 불가능했지만 관세청, 산자부의 규제 개혁으로 블렌딩 제품을 수출하는 첫 사례가 됐다.
수출하는 바이오 선박유는 HD현대오일뱅크의 초저유황 중유(VLSFO)와 국내 업체로부터 구매한 바이오 디젤을 블렌딩한 제품이다.
초저유황 중유(VLSFO)는 일반적인 선박유로 사용되는 고유황 중유(HSFO)에 비해 황 배출량이 적은 선박유로, 이를 기반으로 제조, 판매되는 바이오 선박유는 국내 최초이다
ㅇ..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가 공동 주최하는 ‘2024년 제8회 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가 오는 7월 29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UNIST에서 개최된다.
이번 청소년 캠프는 슈퍼컴퓨팅 분야의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차세대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5년에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캠프는 전국고등학교에서 199개 팀이 신청했다. 이 중 30개 팀이 선발돼 총 90명의 학생들이 참가한다.
학생들은 병렬컴퓨팅 응용기술을 학습한 뒤, 인공지능(AI)을 구현하는 전 과정을 직접 실습하게 된다. 병렬컴퓨팅과 AI 과제를 팀 단위로 해결하는 경진대회도 열린다. 과제 수행 결과를 종합 평가해 시상하고 우수한 학생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강연도 준비됐다. △김주연 UNIST 교수의 ‘리그오브레전드 e-sports 시장에서 AI 활용’ △이연창 UNIST 교수의 ‘인공지능과 추천기술: AI가 내 취향을 이해하는 여정’ △이해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의 ‘실생활에서 인공지능 응용’ 등 특강이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춘상 UNIST 슈퍼컴퓨팅센터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참가 학생들이 슈퍼컴퓨팅의 가능성을 체험하고 차세대 과학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