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신 상품 및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도 협업 결정
인니, 높은 핸드폰 보급률과 대규모 잠재적 고객층 보유
카뱅의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
카카오뱅크가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 '그랩'(Grab Holding Limited)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1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카카오뱅크는 지난 10일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인 슈퍼뱅크(PT Super Bank Indonesia)에 10%의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슈퍼뱅크는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인 '그랩'과 '싱가포르텔레콤(싱텔, Singel)'의 컨소시엄을 최대주주로 한 인도네시아 디지털 은행으로, 현지 1위 미디어 기업인 '엠텍(Emtek)'도 합류, 다양한 산업 생태계 모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인도네시아 금융 시장 기대주로 꼽힌 '슈퍼뱅크'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진행하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인도네시아의 높은 핸드폰 보급률과 억대에 가까운 잠재적 고객층이 카카오뱅크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큰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 7000만명의 세계 인구 순위 4위 국가이지만, 15세 이상 인구 중 절반 이상은 은행이나 금융 서비스 계좌가 없다.
이유는 지리적으로 1만 8000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어 은행 서비스가 미치지 않은 지역이 많기 때문이다.
또 코트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핸드폰 보급률은 10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도네시아에서의 디지털 뱅킹 성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만큼 카카오뱅크의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에 10%의 지분투자와 함께 여수신 상품 및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도 협업한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전략적인 서비스 제휴 및 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뱅크 네트워크 구축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카카오뱅크가 미래 은행의 성공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기회를 모색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