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되지 않는 경기 침체와 고용 불안정으로 올해도 창업의 인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그 중에서도 프랜차이즈 창업은 독립 창업보다 손쉽게 창업할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와 본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 창업에 도전하는 이들의 눈도장을 받고 있다. 이에 프랜차이즈 본사마다 특장점을 내세워 예비창업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가운데, 도전해볼 만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 전체식 홍삼 브랜드 ‘참다한 홍삼’
홍삼은 유행과 계절을 잘 타지 않아 계절에 관계없이 꾸준한 매출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참다한 홍삼은 정관장, 한삼인 등 국내 탑 브랜드의 뒤를 잇는 신규 브랜드로, 홍삼분말을 활용한 홍삼액과 홍삼정, 홍삼스틱 등 20여 가지 이상의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참다한 홍삼은 이미 전국적으로 150여 개의 직ㆍ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어 가맹점 개설에 대한 노하우 습득이 용이하며, 최근엔 고현정 홍삼으로 불리면서 소비자 인지도가 크게 오른 것도 장점이다. 가맹점 오픈 후에는 슈퍼바이저를 통한 정기적인 가맹점 관리를 통해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도모한다.
◇ 실내 환경 전문 브랜드 ‘반딧불이’
반딧불이는 실내 공기 중에 부유하고 있는 화학적 독성물질과 병원성 세균물질을 제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점포 1인 창업이기 때문에 임대료나 인건비 부담이 없고 투자 위험률이 낮아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새집증후군, 곰팡이 서비스, 아토피 서비스, 인테리어 냄새 등 분야별로 상품군을 갖추고 있어 고객 유입이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온라인 마케팅부터 서비스 기술까지 5일 교육 후 바로 창업할 수 있어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매 분기 전문 강사의 체계적인 교육 또한 진행된다. 본사가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기술 및 장비를 기반으로 시공 공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육체적ㆍ시간적 부담도 크지 않다.
◇ 만화카페 ‘벌툰’
만화카페 벌툰은 만화, 웹툰을 보며 휴식을 취하고 커피 등의 음료까지 즐길 수 있는 여가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련되고 아늑한 인테리어에 특허 출원한 인체공학적 좌석 시스템인 ‘벌집소굴방’을 도입해 고객들이 보다 편안하게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다.
본사에서는 스마트 상권분석 솔루션 제공, 가맹ㆍ개장 비용 면제, 온ㆍ오프라인 홍보지원 등을 통해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꾸준한 신메뉴 개발과 지역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 대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황창영 기자 1putter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