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유플러스 홍범식 대표, “경쟁 보면 2등, 고객 보면 1등”... 첫 출근날 전 직원에 이메일 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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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G유플러스 홍범식 대표, “경쟁 보면 2등, 고객 보면 1등”... 첫 출근날 전 직원에 이메일 보내
  • 문슬예 기자
  • 승인 2024.12.02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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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LG유플러스 홍범식 대표.[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홍범식 대표.[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홍범식 신임 CEO가 취임 후 처음으로 구성원들에게 이메일 인사를 전했다. 홍 대표는 지난달 21일 LG유플러스의 신임 CEO로 선임됐다.

2일 홍 대표는 LG유플러스의 공식적인 첫 출근일을 맞아 ‘오늘보다 나은 미래,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는 제목의 이메일을 모든 구성원들에게 전했다.

홍 대표는 LG유플러스가 지속 성장해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핵심 키워드로 ▲고객가치 창출 ▲차별적인 경쟁력 ▲품질·보안·안전과 같은 기본기를 꼽았다.

홍 대표는 “경쟁을 바라보면 2등은 할 수 있지만, 고객을 바라보면 1등 할 수 있습니다”라며 “고객 관점으로 보고, 고객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니즈(Needs)까지도 찾아내 혁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차별적 경쟁력은 작은 성공체험들이 축적되면서 만들어집니다”라며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공략해 큰 것을 성취하는 것을 말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홍범식 대표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모두 갖추기 위해서는 ‘한 몸이 되어 똘똘 뭉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느 조직, 어떤 자리에 있든 유플러스 구성원 한 분 한 분이 다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라며 “모두 한데 뭉쳐 각자의 자리에서 고객을 더 만족시키면 우리의 미래는 보다 더 밝아지리라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홍 대표는 “여러분이 지금까지 창출해온 성과들이 힘을 받아 더 배가될 수 있도록 또 다른 시각, 폭넓은 관점을 제시하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라며 “잘 하는 것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칭찬하고 서로 박수쳐주는 긍정의 에너지를 널리 퍼뜨리고 싶습니다”라는 각오를 밝히며 첫 인사를 마무리했다. 

 

○...이커머스 내 AI 기술 활용과 추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네이버가 판매자들의 비즈니스 성장 지원을 위해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솔루션 맞춤 추천을 강화한다.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게 상품 소싱과 관리부터 마케팅, 판매, 고객관리 등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2022년 오픈했다.

현재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는 81개의 다양한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으며, 1개 이상 솔루션을 사용하는 판매자는 16만 명에 이른다. 유료 솔루션 구독자는 전년 대비 170% 이상 증가한 3만 6천 명을 넘어섰고, 이 중 CLOVA AI 기술이 접목된 커머스 솔루션을 사용 중인 판매자도 전년 대비 47% 늘었다. 특히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특색있는 솔루션을 선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매출도 전년 대비 170% 성장해 관련 생태계가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이에 네이버는 지난 2년간 커머스솔루션마켓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판매자의 목소리와 다양한 사용 패턴을 바탕으로 커머스솔루션마켓 서비스 홈 개편을 진행했다.

네이버 정민 쇼핑솔루션사업 리더는 "AI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영세한 판매자들일수록 커머스솔루션이 매출 향상에 기여하는 사례들도 확인이 되고 있어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솔루션들의 다양성을 넓혀가고 있다"며 "판매자들이 더 쉽게 구독 여정을 경험하고, 각자의 비즈니스 상황에 딱 맞는 솔루션들이 추천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인 에듀테크 기업 한컴아카데미가 미래 교실 및 회의 시스템 전문 기업 디지윌과 스마트 클래스 솔루션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기술력과 영업 노하우를 결합해 상호 이익을 도모하고,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추진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국가 연구 과제 및 공공, 기업, 민간 등 전 영역에 걸쳐 협력 사업을 수행하고, 기술 지원 및 정보 공유를 통해 디지털 교육 혁신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컴아카데미는 지난 20여 년간 IT·SW, AI, 데이터 분석, 자율주행, 드론 분야 등에서 최신 전문 기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재 양성에 앞장서 왔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AI 기반 교육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디지털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디지윌은 학교를 중심으로 스마트 클래스 및 스마트 회의 시스템을 구축하며 디지털 에듀테크 설루션 개발 역량을 강화해 왔다. 특히 AI 기반 스마트 양방향 공유수업 시스템 ‘클래스아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양사는 앞으로 강점을 결합하여 새로운 사업 협력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헌 한컴아카데미 대표는 “본 협약이 디지털 교육 시장 확대와 기술 혁신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며, “디지윌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 클래스 설루션 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홍석환 디지윌 대표는 “양사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활용해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혁신적인 설루션을 선보이겠다”라고 전했다. 

 

○...글로벌 컨슈머 노트북 및 게이밍 노트북 시장 리딩 브랜드인 에이수스(ASUS)가 최신 인텔 코어 울트라(코드명 ‘루나 레이크’) 프로세서를 탑재해 한층 강화된 AI 경험을 선사하는 최초의 AI 비즈니스 노트북 ‘엑스퍼트북(ExpertBook) P5’를 출시한다.

엑스퍼트북 P5는 최대 47 TOPS NPU가 내장된 최신 인텔 코어 울트라 7 258V ‘루나 레이크(Lunar Lake)’ 프로세서를 탑재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3배 향상된 AI 성능을 갖춘 에이수스 최초의 AI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이전 세대 제품(ExpertBook B5) 대비 19% 향상된 단일 스레드 성능과 2배 이상 향상된 배터리 수명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했으며, 재택과 출근을 겸하는 직장인 또는 출장이 잦은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 가능한 1.65cm의 슬림한 두께와 1.29kg의 가벼운 무게를 갖췄으며 에이수스 비즈니스 모델 최초로 은색 알루미늄 바디를 사용해 한층 세련된 외관을 선보인다. 제품에 탑재된 14인치 2.5K 16:10 IPS 디스플레이는 400니트 밝기 및 144Hz 주사율의 눈부심 방지 패널이 적용돼 밝은 조명 아래에서도 선명하고 깔끔한 시각 경험을 선사하며, 장시간 이용에도 편안하게 사용 가능하다.

에이수스 최초의 비즈니스 AI 노트북 엑스퍼트 P5는 인텔 프로세서를 하나의 SoC에 통합한 온디바이스 겸 코파일럿+ PC(Copilot+ PC)로 탁월한 AI 성능을 갖춰 사용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강력한 보안 기능까지 갖췄다. ▲라이브 캡션 ▲코크리에이터(Cocreator) ▲윈도 스튜디오 이펙트(Windows Studio Effects) 등 일상 및 업무를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와 함께 에이수스 전용 AI 회의 솔루션인 ‘AI ExpertMeet’ 소프트웨어가 내장돼 회의 및 온라인 미팅에서 활용 가능한 차별화된 AI 기능이 제공된다. ▲화상회의 중 실시간 스마트 워터마크 기능 ▲회의 및 비디오/오디오 클립의 요약 ▲8개 언어(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중국어) 간의 기기 내 실시간 양방향 번역 및 자막 기능 등 업무에 유용한 AI 기능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 시장의 선두주자 가민은 내장형 골프 시뮬레이터를 탑재한 프리미엄 휴대용 런치 모니터 ‘어프로치 R50(Approach R5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가민은 어프로치 시리즈를 통해 런치 모니터부터 골프 특화 GPS 스마트워치, 거리 측정기, 골프 클럽 트래커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며 골프 제품 생태계 전반을 강화해오고 있다. 또한, 가민은 골프 분야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가민 아시아 지역 브랜드샵 중 최초로 올해 서울 강남에 골프 특화 브랜드샵을 오픈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골프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가민은 골프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고객들이 가민의 제품과 함께 보다 향상된 골프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어프로치 R50은 10인치 내장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편리한 운반용 케이스와 최대 4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해 실내와 골프연습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전 세계 4만3000개 이상의 골프 코스를 내장하고 있으며, 3개의 고속 카메라가 볼과 모든 종류의 클럽의 다양한 지표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유저가 스윙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다듬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민 글로벌 컨슈머 제품군 세일즈 부사장 댄 바텔(Dan Bartel)은 “어프로치 R50은 정교한 3개의 고속 카메라를 활용해 모든 수준의 골퍼에게 필요한 최첨단 지표와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며,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어프로치 R50과 함께 실내에서 원하는 코스의 가상 라운딩을 마음껏 즐겨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안랩의 블록체인 자회사 안랩블록체인컴퍼니(이하 ABC)가 지난달 27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4 블록체인 진흥주간’ 시상식에서 블록체인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블록체인 유공 장관표창’은 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관련 제도 개선, 기술개발, 보급 및 확산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에게 표창하는 상이다. ABC는 손쉬운 전자지갑 구현을 지원하는 ‘ABC WaaS’ 개발 등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민간분야 적용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표창을 수상했다.

ABC는 올해 과기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한 ‘2024년 블록체인 지원사업’에 참여해 SaaS형 솔루션 ‘ABC WaaS’을 개발했다. ABC WaaS는 기업이 API 연동만으로도 보안이 강화된 전자지갑을 간편하게 개발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ABC가 패션, 문화·예술, 이벤트 등 광범위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확장했다는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ABC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2024년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크리에이터(창작자) 참여형 패션 플랫폼’의 기술 검증을 수행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서강대학교, 서울관광재단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와 협업해 NFT로 발행한 ‘종이 없는 티켓’을 선보이는 등 활발한 블록체인 기반 활동을 펼치고 있다.

ABC 임주영 사업총괄리더는 “안전하고 편리한 Web3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뜻깊다”며, “이번 수상에 힘입어 업그레이드된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여 블록체인이 더 많은 비즈니스 영역과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HD현대로보틱스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동반성장 펀드 조성에 나선다.

HD현대로보틱스는 최근 IBK기업은행과 총 10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신설했다고 2일 밝혔다.

조성된 자금은 중소기업의 자동화 설비 도입 지원 자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만성적인 인력난으로 인해 자동화 설비 도입이 시급하지만 재원 마련에 고충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HD현대로보틱스는 동반성장 펀드를 활용, 회사 제품 구매 기업들에 1.78%의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HD현대로보틱스의 산업용 로봇 구매를 희망할 경우, 동반성장 펀드를 통해 구매 부담을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로보틱스는 사업장 내 자동화 설비의 확산이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에도 기여, 인력 유입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현대로보틱스 관계자는 “동반성장 펀드는 우리 산업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인력난 문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중소기업 및 협력사들과의 상생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갤럭시 워치 울트라 캠페인 '고 울트라 챌린지(GO ULTRA Challenge)'로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1994년 시작돼 올해로 31회째를 맞은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제로,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한다.

한국광고총연합회는 갤럭시 워치 울트라 캠페인에 대상을 수여하며, 갤럭시 제품 사용자의 진솔한 스토리로 제품의 특징과 브랜드 철학을 잘 전달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1020세대에게 브랜드 호감도를 형성하고, 갤럭시 사용자들에게 감동과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고 설명했다.

'고 울트라 챌린지'는 불의의 사고로 한쪽 다리를 잃은 자전거 유튜버 'CJ Park(박찬종)'이 극한에 도전하는 스토리를 담았다. 주인공은 '갤럭시 워치 울트라'와 함께 294km 거리를 약 14시간만에 완주하며 감동을 선사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6∙Z 플립6의 '보이시스 오브 갤럭시(Voices of Galaxy)' 캠페인으로 '온라인영상' 부문 동상도 수상했다.

수상작들은 삼성전자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두개의 캠페인 합산 총 1억4000만회 이상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마케팅팀 장소연 부사장은 "갤럭시 브랜드의 진정성과 가치를 전달한 캠페인으로 대한민국광고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분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유대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MM이 연말을 맞아 물품기부 캠페인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HMM은 지난달 25일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물품기부 캠페인 ‘아름다흠(HMM)’ 행사를 진행해 총 930점의 기부물품을 모았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해 4년째를 맞이하는 물품기부 캠페인은 매년 임직원들의 참여가 높아지면서 기부물품도 증가하고 있다.

HMM은 이번 기부 물품과 회사에서 마련한 기부금을 비영리 공익법인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했다.

지난 9월에는 임직원들이 점자촉각책을 제작해 맹학교 학생들을 지원하는 ‘시각장애인 아동을 위한 교재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을 통해 제작된 130여점의 교재를 점자도서와 함께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HMM 1억보 걸음수 기부 챌린지’가 한달 동안 진행됐다. 이 캠페인은 참여한 임직원들의 걸음수가 1억보를 달성할 경우 회사에서 기부금 1000만원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500여명이 참여해 총 1억3500만보를 기록했다. 한달 동안 1인당 27만보를 걸은 셈이며, 마련된 기부금은 저소득층 환아 후원사업에 전달됐다.

HMM 관계자는 “매년 프로그램 참가 신청이 빠르게 마감될 정도로, 임직원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며, “해운업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의 우수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가 전 세계 여행객들로부터 또 한번 인정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인 비즈니스 여행 전문지 '글로벌 트래블러(Global Traveler)'가 주관하는 '글로벌 트래블러 테스티드 어워즈(GT Tested Reader Survey Awards)' 에서 21년 연속 「최고 승무원(Best Airline for Flight Attendants)」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미국 현지시간 기준 오는 11일 저녁 6시, LA에 위치한 레흐미타지 비벌리힐스(L'Ermitage Beverly Hills)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비롯 기내 안전을 위한 신속하고 침착한 대응 등이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승무원들의 서비스가 21년 연속 ‘최고 승무원’ 상을 수상하게 된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아시아나항공 김영섭 미주지역본부장은 "아시아나항공의 고품격 고객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위한 승무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인정받아 영광" 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신뢰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 고 말했다.

문슬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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