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세제혜택 통해 민간 부문에서도 복지 확산 시도
매일유업·롯데칠성·농심켈로그, 기존 우수복지 기업 중심으로 변화 기대
정부가 여성의 경제활동을 늘리기 위해 일·생활 균형경영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해당 방안과 관련해 일·생활 균형경영 문화 확산을 잘 이행한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인센티브 제공 및 세제혜택 또한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출산·양육 복지에 기존부터 힘쓰고 있었던 식품기업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정책이 자리잡을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7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의 육아휴직 확대 정책에 식품업계 또한 영향을 받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일 청년·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촉진 등 역동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사회이동성은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경제적 계층 이동 가능성을 뜻한다.
이를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일·가정 양립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해당 방안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 배우자 출산휴가를 기존 10근무일에서 20근무일로 늘리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육아휴직 급여를 단계적으로 인상한다.
특히 이 방안에는 유연근무 등의 활용을 높인 우수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및 세제혜택을 검토하는 등 민간 부문에서의 일·생활 균형경영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제도도 마련돼 있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육아휴직 제도는 잘 돼 있는 편이지만, 그동안 대체인력의 부족이나 업무 평가 불이익 등의 이유로 실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기업의 출산·양육 복지가 보편적이지 않은 현 상황에서도 관련 지원을 늘리는 움직임을 보이는 식품기업들이 있어, 해당 기업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일·생활 균형경영 문화가 확산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매일유업의 경우 지난해 9월 기존의 출산 장려 정책을 확대했다. 출산 축하금을 200만원 가량 높이고, 3회 지원하던 난임 시술 비용 지원 횟수를 무제한으로 늘렸다. 또한 출산·육아 휴가 이후 업무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을 위한 육아 코디네이터를 운영 중이다.
농심켈로그 또한 출산휴가 이후 추가 신청 없이 자동으로 남녀 직원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게 하는 등 임직원으로 하여금 출산·양육 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그룹사 차원에서 시행하는 '가족친화제도'를 반영해 출산·양육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행법상 1년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지만 롯데칠성음료는 최대 2년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남성 직원은 배우자의 출산 시 최소 한 달의 의무 휴가를 써야 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정부의 출산·양육 정책 확대에 최대한 발맞출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7일 <녹색경제신문>에 "그룹사 차원에서 저출생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고려해 출산·양육를 장려하기 위해 계속해 노력해왔다"며 "그 결과 복직율 등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정부 정책 확대에 맞춰 출산·양육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3일 발표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2024년 결혼·출산·양육 인식조사' 결과에 의하면 결혼 후에도 일에 열중할 수 있는 조건인지가 여성의 결혼과 출산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요 식품업계를 중심으로 출산·육아 친화적인 기업 문화가 마련되는 것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녹색경제신문 = 문슬예 기자]
문슬예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