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임직원,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이웃 위한 봉사활동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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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임직원,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이웃 위한 봉사활동 실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8.07 15: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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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이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위해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임직원과 가족 50여명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중림동에 소재한 중림종합사회복지관 강당에서 '찾아가는 나눔장터'를 진행해 더위로 고통을 겪는 취약계층에게 건강식품과 여름 필수용품으로 구성된 맞춤형 키트를 제작해 전달했다고 합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직접 방문해 준비한 장바구니 키트를 전달하는 등 온정의 손길을 전하며 지역 상생 활동을 펼쳤다고 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는 부산신용보증재단(부산신보)과 '부산 창업기업 상생 협약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시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특화 상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부산시 창업기업 상생보증 대출의 지원 대상은 부산시 소재 개인사업자로 창업 3년 미만이면서 대표자 개인신용점수 595점 이상인 기업이고, 대출 한도는 최대 1억원이라고 합니다.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부산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되는 금융지원을 확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은행 임직원,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이웃 위한 봉사활동 실시.
우리은행 임직원,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이웃 위한 봉사활동 실시.

○...우리은행 임직원,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이웃 위한 봉사활동 실시

우리은행이 지난 5일 임직원과 가족 50여명이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해 서울 중구 중림동에 소재한 중림종합사회복지관 강당에서 '찾아가는 나눔장터'를 진행했다.

'찾아가는 나눔장터'는 더위로 고통을 겪는 취약계층에게 건강식품과 여름 필수용품으로 구성된 맞춤형 키트를 제작해 전달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이번 '찾아가는 나눔장터'가 열린 중림동 주변은 고층빌딩, 아파트 단지와 함께 쪽방촌, 고시원, 판잣집 등 열악한 주거시설이 공존하고 있어 폭염에 고통받는 기후위기 취약계층이 다수 거주하고 있다.

우리은행 임직원과 가족들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물품인 쌀, 전복미역국, 갈비탕, 쿨스카프, 모기 기피제 등 취약계층이 여름을 이겨낼 수 있는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찾아가는 나눔장터'를 방문한 분들에게 전달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해 방문하지 못하는 분들은 직접 방문해 준비한 장바구니 키트를 전달했다. 

가족과 함께 '찾아가는 나눔장터'에 참여한 우리은행 직원은 "무더운 날씨였지만 아이들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눔을 펼칠 수 있는 보람된 시간이었다"며, "아이들에게 나눔과 상생의 유익함을 가르쳐 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4월 봄맞이 '노을공원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계절마다 선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우리은행 영업점과 결연을 맺은 전국 각 지역의 사회복지시설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정기적인 임직원 자원봉사 활동으로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하나은행, 손님을 위한 뮤직 페스티벌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개최

하나은행이 손님과 함께하는 대규모 음악 축제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HANA PLAYLIST CONCERT)'를 개최한다.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는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손님에게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시대와 취향을 초월한 음악으로 모두가 '하나'되는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됐다.

다음달 16일과 17일 양일간 연세대학교 노천극장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는 이번 콘서트는 각 일자 별로 전 세대가 선호하는 4팀의 최정상급 가수들이 출연하여 하나은행 손님을 위한 다채롭고 열정적인 무대가 펼쳐칠 예정이다.

9월 16일에는 ▲싸이(PSY) ▲성시경 ▲멜로망스 ▲ZEROBASEONE이 출연, 발라드부터 댄스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며, 9월 17일에는 ▲IVE ▲잔나비 ▲데이브레이크 ▲Young K(DAY6)가 출연하여 열정적인 퍼포먼스와 음악으로 무대를 가득 채울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에 참여할 수 있는 티켓 응모를 '하나원큐'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7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다.

콘서트 티켓 응모는 이벤트 기간 내 좌석별로 가능하다. ▲A석은 '하나원큐' 앱 가입 손님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S석은 '환전지갑' 10달러(USD 환산기준) 이상 이용 ▲R석은 마이데이터 가입 손님 및 하나원큐 / 오픈뱅킹 중 1개 신규 가입 ▲Floor석은 '하나 타이밍 적금' 신규 가입 후 응모가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는 객석 유형별 중복 응모가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오는 9월 4일 이벤트 당첨 손님에게 개별 안내 후 1인 2매의 콘서트 티켓을 제공한다.

하나은행 브랜드전략부 관계자는 "음악을 통해 '하나'와 함께 손님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며 "하나은행을 거래하시는 손님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티켓 응모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공연 및 티켓 응모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원큐'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부산신용보증재단과 100억 규모 지역상생 협약보증 시행_230807
카카오뱅크, 부산신용보증재단과 100억 규모 지역상생 협약보증 시행.

○...카카오뱅크, 부산신용보증재단과 100억 규모 지역상생 협약보증 시행 

카카오뱅크가 부산신용보증재단(부산신보)과 함께 부산시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뱅크는 부산신보와 '부산 창업기업 상생 협약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시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특화 상품을 출시한다.

협약을 통해, 카카오뱅크는 재단에 5억원을 특별 출연하며, 부산신보는 이를 재원으로 100억원의 협약 보증을 지원한다.

부산시 창업기업 상생보증 대출의 지원 대상은 부산시 소재 개인사업자로 창업 3년 미만이면서 대표자 개인신용점수 595점 이상인 기업이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원이다.

부산시 창업기업 상생보증 대출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부산신보 영업점을 방문해 보증서를 발급받은 고객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와 부산신보는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부산 지역 창업기업들의 자금난 해소 및 금융 비용 절감을 통해 포용금융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부산신보가 신규 보증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0.2%p 보증료 감면 정책에 카카오뱅크의 보증료 50% 지원 혜택이 더해짐으로써 부산 지역 창업기업들의 비용 부담이 대폭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5월 실행 과정을 100% 비대면화한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을 출시했다. 금융기관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 보증료 50% 절감 혜택 등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해 출시 한 달 만에 대출 잔액 500억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등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개인사업자 고객에 꼭 필요한 서비스도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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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KB증권 특화 발행어음 공개.

○...토스뱅크, KB증권 연 최대 4.55% 발행어음 소개 개시

토스뱅크가 '목돈 굴리기' 서비스에서 연 최대 4.55% 수익률을 제공하는 KB증권 발행어음을 선보였다.

KB증권 발행어음은 토스뱅크를 통해서만 소개되는 특판 상품으로 최소 100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대상은 토스뱅크에서 KB증권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이다. 

이번 KB증권 특판 발행어음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수시식 발행어음과 스텝업식 발행어음을 선택할 수 있다. 

수시식 발행어음은 자유만기식 상품으로 1일부터 360일 이내에서 만기를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고 연 3.7%의 수익률을 제공한다. 스텝업식 발행어음은 처음 6개월까지는 연 4.4%의 수익률을 제공하고 이후 6개월 추가 유치시 연 4.55%의 수익률을 제공한다.  

특히, KB증권의 스텝업식의 발행어음은 고객이 편의에 따라 재투자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상품으로 처음 가입한 6개월 후에 상환할 수도 있고, 최초 6개월 이후 투자기간을 더 연장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있는 KB증권만의 특화된 상품이다. 

이번 토스뱅크의 KB증권 발행어음 소개 개시를 기념해 8월말까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토스뱅크를 통해 KB증권 증권계좌를 최초 신규로 개설한 고객에게는 해외주식쿠폰 1만원을 지급하고, 지급받은 해외주식쿠폰을 이벤트 기간 내에 사용하면 국내 주식 5000원과 해외주식 5000원 쿠폰을 추가로 지급한다. 국내 주식 수수료도 5년동안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발행어음 가입을 위한 KB증권 계좌 개설은 토스뱅크 내에서 '목돈 굴리기' 메뉴를 선택하고 계좌개설에 필요한 본인실명확인 절차 등을 거치면 개설이 가능하다. 

토스뱅크의 '목돈 굴리기'는 다양한 금융투자상품들 가운데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상품들을 토스뱅크가 선별해 소개하는 서비스로, 지난 해 8월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4일만에 준비한 발행어음 특판 한도를 모두 소진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8월 현재 ‘목돈 굴리기’를 통해 소개한 금융투자상품은 2조5000억원에 달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시중금리 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해소할 수 있는 KB증권의 발행어음 상품을 토스뱅크에서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다"고 말하며 "국내 대형증권사들의 경쟁력있는 금융투자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핀다, 2023 상반기 자영업 창업 보고서 공개

대출 전문 빅데이터 핀테크 기업 핀다가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통해 2023 상반기 자영업 창업 보고서를 7일 공개했다.

핀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2023년 1월~6월) 오프라인에서 영업 중인 매장 수는 전년 동기(191만873곳) 대비 약 3.75% 증가한 총 198만7777곳으로 나타났다. 창업 건수는 23만6820건로 지난해 상반기(21만2939건)보다 약 11.2% 증가했고, 폐업 건수는 전년 동기(19만9228건) 대비 약 9.0% 증가한 21만7214건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영업 매장 수는 외식업(82만1742곳)-소매(49만5384곳)-서비스(28만9672곳) 업종이 상위권을 차지한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영업 매장 증가율은 노래방, 헬스장 등이 포함된 오락(6.48%) 업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5.53%)-교육(5.50%) 업종이 상위권에 이어졌다. 창업 증가율만 놓고 보면 교육(22.20%)-서비스(16.58%)-외식업(11.61%)이 1~3위를 기록했다.

전체 업종 중 가장 비중이 큰 외식업 내에서도 세부 업종 간 차이가 뚜렷했다. 영업 매장 규모 면에서는 한식(36만3038곳)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고, 카페(9만1034곳)-분식·국수(5만6133곳) 업종이 뒤를 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 매장 증가율은 카페(10.19%)-퓨전세계요리(9.21%)-일식(9.13%) 순으로 높았고, 창업 증가율로 보면 중식(18.55%)-기타음식점(17.74%)-한식(13.96%)이 TOP3를 차지했다. 

핀다는 외식업 창업 계산기를 활용해 상반기 외식업 프랜차이즈 평균 창업비용도 함께 공개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은 매장의 첫 달 임대료 및 보증금(월 임대료x10개월)과 프랜차이즈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 비용, 인테리어 비용을 합산해 추정했다.

평균  창업비용이  높은  TOP3  업종은  베이커리(2억9415만원) - 버거전문점(2억1958만원) - 국물요리(2억1143만원)였고, 평균 면적이 가장 넓은 TOP3 업종은 국물요리(128.79㎡) - 고기구이(122.28㎡) - 베이커리(112.86㎡)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평균 창업비용이 낮은 TOP3 업종은 피자전문점(1억306만원) - 치킨·닭강정(1억1768만원) - 카페(1억2394만원)였고, 평균 면적이 가장 좁은 TOP3 업종은 피자전문점(44.62㎡) - 카페(52.57㎡) - 치킨·닭강정(57.17㎡) 순이었다.

핀다 황창희 오픈업 프로덕트오너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사장님이라면 오픈업 외식업 창업 계산기를 활용해 예상 창업비용을 상세히 알아볼 수 있다"라며, "초기 폐업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창업 전부터 오픈업과 같은 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을 공들이고,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신협, '리온(ReON) 브랜치' 출시 이벤트 포스터.
신협, '리온(ReON) 브랜치' 출시 이벤트 포스터.

○...신협, 모바일 웹플랫폼 ‘리온(ReON) 브랜치’ 출시 대고객 이벤트 진행

신협중앙회가 모바일 웹플랫폼 ‘리온(ReON)브랜치’를 출시했다.

'리온브랜치'는 별도 앱 설치, 공동인증서 이용과 같은 번거로운 절차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 신분증 촬영 등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통해 각종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협의 모바일 웹 기반 디지털플랫폼이다.

조합을 통해 카카오톡 혹은 문자 메세지로 전송받은 URL을 통해 접속하거나, 상품 안내서 등 QR코드 촬영,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

'리온브랜치'를 통해 ▲수신 5종(요구불예금 및 예·적금) 가입, ▲여신 1종(주택담보대출) 가입, ▲체크카드, 지역화폐 발급, ▲조합원 정보변경, ▲이용조회 동의서 수집, ▲회비납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협은 향후 ‘리온브랜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신협은 '리온브랜치' 출시를 기념해 이용자를 대상으로 8월7일(월)부터 10월6일(금)까지 ▲즉석 당첨 이벤트와 ▲체크카드, 지역화폐 발급 이벤트를 마련했다.

즉석 당첨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내 '리온브랜치'에 접속한 뒤, 휴대폰 본인인증과 이벤트 동의를 마친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 참여자는 즉석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2000명에게 스타벅스 아이스아메리카노 모바일상품권, ▲5000명에게 2000원 상당의 CU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리온브랜치’를 통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5만원 이상 결제한 500명을 추첨해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1만원권을,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5만원 이상 결제한 250명을 추첨해 배달의민족 모바일상품권 2만원권을 지급한다.

모든 이벤트는 1회씩 참여할 수 있고 중복 당첨이 가능하다.

배봉숙 신협중앙회 디지털금융이사는 "앱을 설치하거나 공동인증서 없이 신협의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리온브랜치'로 한층 더 높아진 금융 접근성과 편리함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협은 '평생어부바' 가치를 담아 디지털 고도화를 지속하며 고객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서겠다"고 밝혔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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