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제로 탄산음료는?"... 사활 건 '제로' 마케팅 속 세븐일레븐 이색투표 눈길
상태바
"최고의 제로 탄산음료는?"... 사활 건 '제로' 마케팅 속 세븐일레븐 이색투표 눈길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5.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칠성·코카-콜라·일화 등 주요 음료업체들, 제로 탄산음료 마케팅에 총력
편의점 세븐일레븐, 36종 제로 음료 대상 인기 투표... 현재 1위 '펩시콜라제로'
세븐일레븐 '누가 제왕(제로의 왕)이 될 상인가? 2주차 투표 결과.[사진=세븐앱 캡처]
세븐일레븐 '누가 제왕(제로의 왕)이 될 상인가? 2주차 투표 결과.[사진=세븐앱 캡처]

올해 음료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누가 뭐라 해도 '제로'다. 알코올, 칼로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로'를 추구하는 움직임은, 날씨가 더워지며 성수기에 접어든 탄산음료 시장에서 '제로 슈거' 경쟁으로 정점을 찍고 있다. 

실제 유통채널에서도 제로탄산음료를 찾는 소비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1/1~4/30) 제로탄산음료 매출은 전년대비 2배 신장했으며, 탄산음료 카테고리 내 제로탄산음료 매출 비중도 전년대비 10%P 상승하는 등 제로탄산음료 매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코카-콜라와 롯데칠성음료, 일화 등 주요 음료업체들은 제각각 제로 탄산음료 제품을 내놓으면서 제로 트렌드의 주인공을 꿈 꾸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 레몬은 뉴진스 포토북 증정으로 인기를 노리고 있다.[사진=한국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레몬은 뉴진스 포토북 증정으로 인기를 노리고 있다.[사진=한국 코카-콜라]

 

'절대 강자'... 코카-콜라, 뉴진스 내세워 ‘코카-콜라 제로 레몬’ 띄우기

먼저 탄산음료의 대명사격인 코카-콜라는 레몬향을 더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의 ‘코카-콜라 제로 레몬’을 출시하며 코카-콜라 앰버서더인 뉴진스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5월 1일 제품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달 27일까지 코카-콜라 공식 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355㎖ 캔 24개 묶음 상품 사전 예약 구매를 진행했다. 구매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코카-콜라 앰버서더 뉴진스의 모습이 담긴 ‘코카-콜라 포토북’을 증정하기도 했다.

신제품 ‘코카-콜라 제로 레몬’은 코카-콜라의 짜릿함은 그대로 간직하고, 제로 칼로리의 가벼움을 레몬맛과 함께 상쾌하게 즐길 수 있다. 패키지에서도 브랜드 고유의 빨간색과 레몬을 상징하는 노란색이 어우러져 제품 특징을 시각적으로 나타냈다.

롯데칠성음료가 진행하고 있는 밀키스 구름 하우스 팝업스토어.[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진행하고 있는 밀키스 구름 하우스 팝업스토어.[사진=롯데칠성음료]

'토종의 자존심'... 롯데칠성, '밀키스 제로' 팝업스토어와 '탐스 제로' 스쿨어택 맞불

'펩시콜라제로'와 '칠성사이다제로'로 제로 트렌드를 선점한 국내 탄산음료의 자존심 롯데칠성음료도 밀키스와 탐스로 맞불을 놓았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칼로리 유성 탄산음료 '밀키스 제로' 및 '밀키스'의 팝업 스토어를 서울 성수동 카페 '테디스오븐'에 오픈했다. 팝업스토어 콘셉트는 '일상 속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한 밀키스 구름 하우스'로 밀키스의 부드러움을 '구름'을 통해 표현했다
 
또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5월 28일까지 제로 칼로리 과일향 탄산음료 ‘탐스제로’ 프로모션 ‘탐나는 스쿨어택’과 ‘탐나는 선물어택’을 진행한다.

탐나는 스쿨어택은 전국 고등학교, 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통해 득표수 상위 5개 학교를 선정, 1위에 오른 학교에는 걸그룹 ‘(여자)아이들’이 방문해 공연하고 탐스제로를 가득 실은 탐스제로 트럭을 통째로 선물한다. 2~5위로 선정된 학교에도 탐스제로 트럭이 찾아간다.

일화가 존 윅4와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음료 2종.[사진=일화]
일화가 존 윅4와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음료 2종.[사진=일화]

'존 윅과 함께'... 일화, '맥콜-존윅' 콜라보로 틈새 공략 

맥콜을 통해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일화는 지난 4월 영화 ‘존 윅4’와 콜라보레이션한 ‘맥콜 제로’와 ‘부르르 제로 사이다’ 등 제로 탄산 음료 2종을 선보이며 관심을 모았다. 

올 초 맥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인데 더해, 북미 박스오피스 1위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영화 콘텐츠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화제성을 더한 것.

일화의 콜라보 제품들은 기존 패키지 대신 ‘존 윅4’의 포스터를 활용, 영화 주인공인 키아누 리브스의 모습을 전면에 배치해 영화의 강렬한 분위기를 그대로 담았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대신 대체·천연 감미료를 사용해 당과 칼로리를 낮춘 것이 특징으로 여름을 앞두고 고객들에게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븐일레븐이 진행 중인 제로 탄산음료 브랜드 투표 이벤트.[사진=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이 진행 중인 제로 탄산음료 브랜드 투표 이벤트.[사진=코리아세븐]

'누가 제로탄산음료의 왕인가'... 세븐일레븐 앱 투표 관심 모아

이렇듯 주요 음료업체들이 '제로' 탄산음료로 여름을 노리고 있는 가운데 세븐일레븐이 자사 앱에서 최고의 제로탄산을 뽑는 투표를 진행하고 있어 소비자는 물론, 음료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31일까지 모바일앱(세븐앱)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제로탄산음료 브랜드에 투표하면 추첨을 통해 ‘벤츠 E클래스’ 자동차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누가 제(로의)왕이 될 상인가?’ 이벤트를 실시 중이다.

 ‘누가 제(로의)왕이 될 상인가?’ 이벤트는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제로탄산음료를 구매 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제로탄산음료 브랜드에 투표하여 1등을 뽑는 이벤트다. 36종의 행사 제로탄산음료 가운데 하나를 구매하고 세븐앱(APP)에 적립하면 투표권 1장이 증정된다.(1일 최대 3회 투표 가능) 36종의 행사 상품은 ‘코카콜라제로500ml’, ‘칠성사이다제로500ml’, ‘ 웰치스포도제로330ml’, ‘맥콜제로250ml 등 인기 제로탄산음료들로 구성했다.

세븐일레븐은 행사 기간 종료 후 최종 1등에서 5등까지 선정된 제로탄산음료에 투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715명에게 ‘벤츠 E클래스’ 자동차 등 총 1억원 상당의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세븐일레븐은 행사 종료시까지 이벤트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올리기 위해 각 제로탄산음료 브랜드 이미지를 재미있게 적용한 선거방송 형태의 주차별 선호도 추이도 매주 발표할 예정이다.

17일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현재 3주차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주차 투표 결과 '펩시콜라제로', '코카콜라제로', '칠성사이다제로', '밀키스제로', '웰치스제로' 순으로 집계됐다"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으로 이뤄지는 이번 투표 이벤트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녹색경제신문>에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