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 롯데마트에 물류 플랫폼 ‘리스포’ 공급...“AI로 유통업계 물류 혁신 가속”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 롯데마트에 물류 플랫폼 ‘리스포’ 공급...“AI로 유통업계 물류 혁신 가속”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2.01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31일 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롯데마트 강변점 직원이 KT의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사진=KT]
롯데마트 강변점 직원이 KT의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사진=KT]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리스포(LIS’FO)를 활용해 유통업계에 디지털 물류를 적용한다. KT AI Mobility사업단장 최강림 상무는 지난해 11월 열린 KT AI 전략 기자간담회에서 KT의 3대 물류 플랫폼인 리스포, 리스코(LIS’CO), 브로캐리(Brokarry)를 발표했다.

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리스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AI 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I 운송 플랫폼으로, 최적화된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제공하고 탄소 배출량 절감에도 도움을 주며, 이러한 효과로 인해 이번에 적용한 롯데온의 롯데마트를 포함해 전국 20여개 이상의 국내 대형 유통사와 1200여대 차량에 적용되는 등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KT와 롯데온의 협력은 KT의 AI 기반 디지털 전환 역량과 롯데온의 물류 데이터를 접목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양사는 전국 70여개 롯데마트를 대상으로 리스포를 제공하며 물류·배송 업무 혁신을 1차로 추진한다. KT는 롯데온 물류 현장에 리스포를 제공함과 동시에 배송기사 맞춤형 차주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해 최적의 운송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수작업을 포함해 약 30분이 소요됐던 최적 배송 경로 수립 및 배차 확정 준비 시간이 3분으로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이와 함께 운행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절감했고, 탄소배출량도 22%로 절감되며 친환경 유통도 가능하게 됐다. 또, KT AI 현장에 적용된 결과를 데이터화 하여 KT AI 모델이 스스로 학습하여 배송 경로 개선효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롯데마트의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3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북미 최대 규모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3’에 참가해 친환경 맞춤형 가전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직원들이 전시장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3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북미 최대 규모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3’에 참가해 친환경 맞춤형 가전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직원들이 전시장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이날부터 2월 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KBIS 2023(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 2023)'에 참가해 지속가능성과 맞춤형 경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가전 라인업을 선보인다. KBIS는 전 세계 42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7만여 명이 방문하는 북미 최대 규모의 주방·욕실 관련 전시회로, 삼성전자는 지난 2016년 인수한 미국 럭셔리 빌트인 주방 가전 전문업체 데이코와 함께 1003㎡(약 300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했다. 최익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과 연결성을 중심으로 맞춤형 가전의 가능성을 넓혀가는 것은 물론, 지속 가능한 일상을 위한 솔루션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KBIS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삼성전자 생활가전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생활가전제품 생산부터 유통, 사용, 폐기까지 제품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친환경 활동을 전시한다. 특히, EPA(미국 환경청)의 '에너지 스타(Energy Star)' 인증을 획득하고,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솔루션의 차별성을 인정받은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소개하며 태양광 패널 전문업체인 '한화 큐셀',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 브랜드 'SMA'을 비롯해 에너지·유틸리티·IT·전자 등 다양한 업체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미래형 친환경 주거형태인 '넷 제로 홈(Net Zero Home)'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소개한다. 이 밖에도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 내구성이 강화된 디지털 인버터 모터·컴프레서 등 지속 가능한 일상을 위한 제품과 핵심 부품도 함께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한층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제안하는 초연결 경험도 선보인다. 기존에 비해 2배 이상 커진 32형 스크린이 탑재돼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다양한 기기를 한 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Family Hub+)'와 내부 탑재 카메라와 'AI 프로 쿠킹' 알고리즘으로 메뉴를 인식하고 최적의 조리값을 추천해줄 뿐 아니라 스마트싱스 쿠킹 서비스를 통해 조리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비스포크 AI 월오븐' 등을 소개한다. 아울러, 비스포크 냉장고의 맞춤형 콘셉트를 극대화 한 '마이 비스포크(MyBespoke)'존도 마련했으며, 미국의 대표적인 럭셔리 빌트인 가전 브랜드 데이코(Dacor)의 최신 라인업도 전시한다.

ㅇ..삼성전자가 오스카상을 수상한 바 있는 영화감독 겸 각본가인 찰리 코프먼(Charlie Kaufman)과 파트너십을 맺고 갤럭시 카메라로 촬영한 단편 영화를 공개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전 세계 유명 영화감독들이 갤럭시 S 시리즈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촬영하고, 갤럭시 사용자에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기 위해 기획된 'Filmed #withGalaxy'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영화 '이터널 선샤인'과 '시네도키, 뉴욕'으로 잘 알려진 코프먼 감독은 '갤럭시 S22 울트라'가 제공하는 다양한 동영상 촬영 기능을 활용해 뛰어난 영상미와 선명한 디테일이 담긴 단편 영화를 완성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단편 영화 '자칼과 반딧불이(Jackals and Fireflies)'는 시인 에바 H.D.(Eva H.D.)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됐으며, 이 작품을 통해 코프먼 감독은 특유의 방식으로 미국 뉴욕에 대한 사색과 애정을 담아냈다.

촬영감독 체이스 어빙(Chayse Irvin)은 '갤럭시 S22 울트라'의 뛰어난 야간 촬영 기능으로 뉴욕의 아름다운 야경을 실제 보는 것과 같이 생생하게 담았다. 코프먼 감독은 “갤럭시 스마트폰을 활용한 촬영이 영화를 실제로 구현하는 데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라며, “완성작이 무척 아름답다”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자칼과 반딧불이'는 2월 1일(현지 기준) '삼성 갤럭시 언팩 2023'에 맞춰 행사가 진행되는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스페이스(Galaxy Experience Space)'에서 독점 공개되며, 추후 코프먼 감독이 참여하는 뉴욕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서도 대중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31일부터 2월 3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3’에 참가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신제품을 소개한다. 삼성전자 모델이 다양한 아웃도어 사이니지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31일부터 2월 3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3’에 참가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신제품을 소개한다. 삼성전자 모델이 다양한 아웃도어 사이니지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이날부터 2월 3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3'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피라 바르셀로나에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1728㎡(약 522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친환경 스마트 사이니지와 플랫폼 ▲다양한 아웃도어 사이니지 ▲윈도우 운영체제(OS) 탑재 키오스크 등을 선보인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정훈 부사장은 "지속가능과 환경 보존은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현재 가장 중요한 화두"라며 "앞으로도 업계 리더로서 지속가능한 제품과 기술을 지속 선보이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해 9월 발표한 신환경경영전략을 바탕으로 소재부터 생산, 포장, 사용, 폐기까지 제품 생애주기(Product Life Cycle)별 친환경 노력을 전시장 전면에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삼성전자의 친환경 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이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순환 제고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2023년형 스마트 사이니지 Q 시리즈 ▲'원격 관리(Remote Management)' 기능을 강화한 '매직인포(MagicINFO)' 솔루션을 소개한다. 2023년형 스마트 사이니지 Q 시리즈(모델명: QHC·QMC·QBC)는 스크린 두께가 28.5mm로 전작 대비 약 40% 줄어, 제품 생산 후 물류에 필요한 컨테이너 수를 기존 대비 20% 이상 줄일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기기·콘텐츠 관리 플랫폼인 '매직인포 (MagicINFO)'는 사이니지 운영 관리자의 사용 환경과 조건에 따라 최적화된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원격관리'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원격 관리 기능은 ▲실시간 기기 제어 ▲화면 밝기 조절 ▲케이블 연결·기기 온도·네트워크 상태 등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디바이스 헬스(Device Health)' 등을 지원해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스포츠와 랜드마크 시장을 공략하는 대형 사이니지부터 전기차 충전소 시장 맞춤형 소형 사이니지까지 다양한 아웃도어용 신제품을 선보인다. 아웃도어 LED 사이니지(모델명: XHB)는 P6·P8·P10·P16 총 4종으로 최대 밝기 8,000nit(니트)를 지원해 자연 태양광 조건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표준화된 모듈형 디자인을 통해 ▲최대 2,500R 곡률의 오목(Concave) ▲볼록(Convex) ▲휘어진 S자 형태 ▲리본띠 형태(Facia) ▲90도 L타입 등으로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한다.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직원이 드론을 통해 통신탑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직원이 드론을 통해 통신탑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드론과 이미지 분석 AI를 통해 통신탑의 안전도를 점검하는 시스템을 개발, 이를 현장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SKT는 통신탑의 볼트/너트 풀림에 대한 안전도 점검을 위해 사내 전문가 그룹을 통해 이미지 분석 AI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드론 촬영에 활용해 현장 검증을 완료했다. 통신을 위한 송수신용 안테나를 설치한 통신탑은 전국 방방곡곡에 설치돼 있으며 높이는 최대 75미터에 달한다. 통신탑은 볼트/너트 풀림이나 부식 등 노후화로 인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기적인 정비가 필요해, 전문 인력이 직접 올라가 상태를 확인하는 육안 점검을 시행해왔다.

SKT는 이번 안전점검 지능화를 통해 통신탑 노후화로 인한 사고 예방 뿐 아니라, 드론 활용 점검으로 점검자가 통신탑에 직접 오를 요인을 최소화해 점검자의 안전을 확보했다. 또, 드론 촬영 결과 이미지 분석에 불량 판독을 위한 AI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육안 점검 방식 대비 업무 생산성을 제고했다. AI 모델 적용 전에는 하나의 통신탑을 점검하기 위해 드론으로 촬영한 100여장의 이미지를 점검자가 직접 육안 점검해야 했으나, 자체 개발한 이미지 판독 AI 모델을 활용해 이를 자동화한 것이다. 이를 통해, SKT는 판독에 소요되는 시간을 95% 단축하고 판독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높였다.

SKT는 향후 풍압 안전도/기울어짐 등 점검항목을 추가하고 AI를 고도화, 안전관리시스템과 연동하는 등 지속적으로 통신탑 안전점검 지능화 시스템을 고도화 해나 갈 예정이다. 더불어, 통신망의 AI 진화를 위해 이상감지, 작업, 엔지니어링, 최적화 분야의 과제를 선정해 추진 중이며, 이번 드론·AI를 통한 통신탑 안전 점검은 작업 분야 안전 강화의 일환이다.

GRS인증을 받은 재활용 재생원료를 활용한 포장재가 적용된 ‘데일리 키친타올’ 제품. [사진=SK이노베이션]
GRS인증을 받은 재활용 재생원료를 활용한 포장재가 적용된 ‘데일리 키친타올’ 제품. [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지오센트릭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컨트롤 유니온으로부터 친환경 국제 재생표준인증 ‘GRS(Global Recycled Standard)’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SK지오센트릭은 재활용 재생원료를 활용해 만든 폴리머에 대해 GRS 인증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납사(Naphtha)를 활용해 폴리머를 만들지만,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폴리머 또한 생산하고 있다. 폴리머는 비닐, 포장용기, 가전, 차량용 제품 등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데 쓰인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컨트롤 유니온의 'GRS' 인증은 재생원료를 20%이상 포함하고, 실제 사용이력이 추적가능한 제품에 부여하는 친환경 국제 재생표준인증이다. 재생원료 함량은 물론 사회적, 환경적, 화학적 기준 준수 여부까지 체크하는 공신력 있는 인증제도다. 일부 글로벌 소비재기업들은 GRS 인증여부를 거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SK지오센트릭의 폴리머가 친환경성을 강화한 글로벌 기준을 충족함에 따라 추후 수출 확대도 기대된다.

국내에서도 재활용 친환경 포장재 관심이 늘며 SK지오센트릭은 국내기업과 협업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최우혁 SK지오센트릭 솔루션사업본부장은 “폐플라스틱 재활용 재생원료를 활용한 폴리머 제품의 GRS 인증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제품우수성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생활용품에서 가전제품, 자동차 소재에 적용되는 폴리머 제품 생산과 수출을 늘려 친환경 포장재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제품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효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전용 교구를 활용한 디지털 시민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효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전용 교구를 활용한 디지털 시민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이날 오전 경기도교육청 관내의 수원시 효동초등학교(교장 이철규)에서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디지털 시민 수업 현장을 공개했다. 이번 공개 수업은 디지털 시민 One-Team 교육 분과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시민 교육 인프라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KT와 경기도교육청, 이화여대, 연세의료원 관계자를 비롯해 경기도교육청 내 장학사와 교사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디지털 시민 One-Team은 지난해말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세상을 위해 함께 행동하겠다는 취지로 KT를 비롯한 22개 기관과 기업이 뜻을 모아 출범했다. 참여기관들은 교육, 기술·연구, 피해지원 분과로 나뉘어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실행 과제를 도출하고 협력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교육 분과에서는 올바른 디지털 활용 문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 협력 중이다.

앞서 KT는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 20명을 양성해 전국 지역아동센터에서 8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시민 교육을 시행해왔다. 이날도 KT가 양성한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가 KT와 이화여대, 서울교대, 서울시 및 경기도 교육청이 협력해 개발한 디지털 시민 교육 커리큘럼과 교구 등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했으며, 특히 AI 스피커와 전용 교구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높은 참여도와 몰입도를 이끌어내 수업을 참관하던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는 이날 수업에 열성적으로 참여한 전체 학생들에게 디지털 시민증도 수여했다.

LG 초거대 AI의 이미지 캡셔닝 과정. [사진=LG그룹]
LG 초거대 AI의 이미지 캡셔닝 과정. [사진=LG그룹]

ㅇ..LG AI연구원이 전 세계 AI 연구자를 대상으로 ‘LG 글로벌 AI 챌린지’를 개최하며 시각 AI와 언어 AI의 융합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월 1일부터 4월 말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LG 글로벌 AI 챌린지’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Zero-Shot Image Captioning)’을 주제로 ‘AI가 처음 본 이미지를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하는지 평가’하는 대회다.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AI가 마치 사람의 시각 인지 능력처럼 처음 본 사물이나, 동물, 풍경 등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를 봤을 때나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등 표현 방식이 다른 이미지를 봤을 때 기존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이해하고 유추한 결과를 텍스트로 설명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이 점차 고도화되면 이미지 인식 AI 기술의 정확성과 공정성이 향상되고 결국 사람들의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생성형 AI 모델’의 성능은 물론 이미지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도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자연어 검색 분야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ChatGPT 처럼 AI가 스스로 이미지를 이해하고 설명하며, 해시태그도 달 수 있는 이미지 캡셔닝 기술은 이미지 검색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LG AI연구원은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초거대 멀티모달 AI인 ‘엑사원(EXAONE)’을 연구 중인 ‘서울대학교 AI대학원’, 이미지 캡셔닝 AI의 상용화 서비스를 공동으로 준비 중인 ‘셔터스톡’과 함께 이번 경진 대회를 진행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이미지를 보유한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기업인 셔터스톡은 편향성과 선정성 등에 대한 AI 윤리 검증을 끝낸 고품질의 이미지-텍스트 데이터셋 26,000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LG AI연구원은 올해 6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컴퓨터 비전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23’에서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 평가의 새로운 개척자들(New Frontiers for Zero-Shot Image Captioning Evaluation)’을 주제로 워크샵을 진행한다. LG AI연구원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AI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산업계 전문가들을 비롯해 글로벌 석학들과 함께 이미지 캡셔닝 기술 연구의 방향성과 확장성, AI 윤리 문제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좌)2022 네이버 프라이버시백서 (우)2022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리포트. [사진=네이버]
(좌)2022 네이버 프라이버시백서 (우)2022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리포트. [사진=네이버]

ㅇ..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이날 2022년 한 해 동안의 프라이버시 전문 연구 결과를 담은 ‘네이버 프라이버시 백서’와 네이버의 개인정보 보호 활동을 정리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리포트’를 발간했다. 네이버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인정보보호, 프라이버시를 주제로 학계와 연구계의 전문 연구결과를 담은 ‘프라이버시 백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2022 네이버 프라이버시 백서’에는 ▲개인정보 적법 처리 요건에 대한 비교 연구(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인공지능에서의 개인정보 보호 고려사항(김도엽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변호사)에 대한 연구 결과를 담았다.

네이버는 이번 프라이버시 백서에서 다룬 연구 내용을 주제로 오는 10일 웨비나를 개최한다. 웨비나에서는 정보 주체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합리적인 개인정보보호 제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2022 프라이버시 백서’와 함께 공개된 ‘2022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리포트’에는 네이버가 한 해 동안 수행한 주요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보호 활동이 공개되어 있다. 네이버는 지난 2012년부터 국내 개인정보 관련 주요 이슈와 이에 대응한 네이버의 노력과 활동을 매년 ‘개인정보보호 리포트’를 통해 공개해왔다.

이번 개인정보보호 리포트에서는 갈수록 확대·강화되고 있는 아동·청소년 개인정보보호 및 자율규제에 대한 동향, 그리고 IT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노력과 연관된 개인정보보호 활동, 마지막으로 테크 컨버전스 빌딩인 ‘1784’에서 이뤄지는 최고 수준의 개인정보보호 활동 등이 담겨 있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DPO/CISO)는 “프라이버시 백서와 개인정보보호 리포트를 통해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분야에서의 의미 있는 연구결과, 한 해 동안 있었던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분야 이슈 및 이를 위한 네이버의 활동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보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개인정보보호 분야를 선도하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서 가치 있는 자료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중소 알뜰폰(MVNO) 사업자의 요금제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컨설팅 전문매장 ‘알뜰폰+(플러스)’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알뜰폰+’는 LG유플러스가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해 마련한 알뜰폰 전문 오프라인 매장으로, 온라인 외에 고객접점이 없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를 위해 요금제·AS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LG유플러스가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서울 마포구 홈플러스 합정점에 1호점을 오픈한데 이어, 오는 2월부터는 7개 매장을 추가로 개점한다. 알뜰폰+ 합정점에서는 지난해 월 평균 180명 이상의 고객이 상담을 받아 U+알뜰폰 상품에 가입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알뜰폰+ 합정점에는 서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에서 방문한 고객들이 방문해 알뜰폰에 대한 전국적인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롭게 문을 여는 알뜰폰+는 ▲인천작전점(인천 계양구) ▲야탑점(경기 성남시) ▲동대문점(서울 동대문구) ▲대구상인점(대구 달서구) ▲서부산점(부산 사상구) ▲대전문화점(대전 중구) ▲동광주점(광주 북구) 등 전국 홈플러스 매장에 마련된다. 임대료 등 입점 관련 비용은 LG유플러스가 전액 지원한다. 알뜰폰+에서는 LG유플러스 자회사를 제외한 인스코리아, 큰사람, 유니컴즈, 인스코비, 스마텔, 세종텔레콤, 아이즈비전 등 중소사업자의 ▲요금제 가입 ▲부가 서비스 ▲요금 수납 ▲CS업무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의 코나 외장 디자인.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의 코나 외장 디자인.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가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디 올 뉴 코나’에 ‘엠바이옴(EMBIOME)’의 차량 실내 공기정화 신기술 ‘에코 코팅(Eco Coating)’을 적용했다. ‘에코 코팅’은 사내스타트업에서 독립기업으로 분사한 엠바이옴이 차량 실내 공기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 바이오 기술과 자동차 공조 기술을 융합해 개발한 친환경 공기정화 기술이다. 엠바이옴은 차량 에어컨에 서식하는 4000여종의 미생물을 분석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지 않고 해롭지 않으면서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조합을 개발했다.

‘에코 코팅’은 개발된 마이크로바이옴을 차량 에어컨 증발기에 코팅하는 기술로 차량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높은 안전성과 지속력을 기대할 수 있다. 코팅된 마이크로바이옴은 외부에서 유입되거나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가스 성분을 생물정화(Bioremediation)[2] 작용으로 처리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한다. 엠바이옴의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은 한국의 안전성평가연구소(KIT) 및 환경부, 인도 친환경 제품 평가 연구소 등 국내외 관련 기관 및 실차 테스트를 통해 검증됐을 뿐만 아니라 인도 전략 차종 ‘쌍트로’ 등에 적용돼 대기오염 문제가 심한 인도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엠바이옴은 ‘에코 코팅’을 메탄과 같은 주요 온실가스 정화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지속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에코 코팅 기술을 다양한 차종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엠바이옴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라오스에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미주 지역인 괌에 카카오 T 기술 인프라를 직접 적용하며 한국형 모빌리티 플랫폼 세계화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에는 동남아 시장 공략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고도화를 위해 라오스의 국민 기업으로 불리는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엘브이엠씨 홀딩스는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반도 내에서 자동차, 오토바이 생산 및 제조 등 모빌리티 사업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라오스 내 민간기업 중 최대 규모로 라오스 차량판매 1위, 베트남 상용차 판매 2위 등 동남아 시장 내 높은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현지 시장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시장 환경 및 제도 등이 전혀 다른 국가에서 ‘기술 인프라의 현지화'를 이뤄낸 쾌거로, 현지 방문 한국인만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 해당 시장 내 이동 수요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라오스에서의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 삼아 동남아 전역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고젝∙그랩 등 로컬 기반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의 아성이 높은 동남아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닌 독자 기술 인프라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ㅇ..SK하이닉스는 지난해 9월 열린 ‘생물다양성 데이터분석 및 아이디어제안 경연(AI Challenge for Biodiversity)’의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멸종위기 생물종 보호를 위한 참가자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유의미한 AI 분석 결과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한 팀에는 총 26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생물다양성 경연’은 현재 진행 중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생물다양성 프로젝트를 널리 알리고, 멸종위기 생물종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경연 참가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 및 플랫폼 '애저(Azure)'를 지원한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 관찰 데이터를 제공한 재단법인 숲과나눔 · 동아사이언스가 주최 및 후원사로 함께했다. 경연은 생태계 관찰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데이터분석 리그’와 생물다양성 보전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아이디어제안 리그’로 나뉘어 진행됐다.

참가 팀은 생태계 관찰 데이터, 공공 데이터 등을 자유롭게 활용해 분석 결과 및 아이디어를 내놨다. SK하이닉스는 분석 모델의 참신성 및 구현 완결성,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기여도와 사회적 가치 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평가하고 SUPEX상(1위), INNOVATION상(2위), CHALLENGE상(3위)을 시상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12일 캔미팅 자리를 마련하고, 이번 경연의 취지와 성과를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이크로소프트 조종혜 이사, 재단법인 숲과나눔 최준호 소장, 동아사이언스 고선아 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 및 수상자 6팀이 모두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 자리에서 SK하이닉스 SV추진담당 박철범 부사장은 “생물다양성 증진, 환경보전을 위해 어떤 기술과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을지, 시민과학자들과 함께 고민해본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참가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 및 플랫폼 애저(Azure)를 지원한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 관찰 데이터를 지원한 동아사이언스 및 재단법인 숲과나눔, 선의의 경쟁과 지식 공유를 위한 SK㈜ C&C의 디지털 경연 플랫폼 지원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힘을 합쳤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앞으로도 SK하이닉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ASML 코리아는 지속적인 성과 달성과 성장세를 바탕으로 한국 임직원들에게 2023년에 파격적인 두 자릿수 인상률을 임금에 반영, 직원 복지와 인재 유치 측면에서도 반도체 업계 선도적인 리더십을 드러냈다. ASML은 지난 1월 25일 2022년 실적 발표에서 매출이 212억 유로, 매출 총이익률 50.5%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14% 성장, 이익률은 2.2% 하락한 수치이다.

ASML은 매년 이어진 지속적인 성과 달성과 다음 해 예상되는 성장에 대한 준비 차원에서 매해 임금 인상 조치를 전략적으로 단행해 왔으며 2023년도에도 어김없이 글로벌 전 지사 임직원들의 임금을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팬데믹과 경기 침체로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인건비 절감 및 인원 감축을 진행하는 것과 상반되는 조치여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에는 ASML 코리아의 임직원 평균 임금은 11.8% 오르며, 이는 2022년 평균 임금 인상률 18.3%에 이어서 2년 연속 파격적인 두 자릿수라는 임금 인상률에 해당한다.

ASML 코리아는 2023년 임금 상승률을 반영, 신입 사원 초임 연봉도 높였다. 올해 대졸 엔지니어의 초임 연봉은 기본급 기준으로 학사 졸업일 경우 4,800만 원, 석사 졸업일 경우 5,100만 원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이는 성과급이나 고정 수당을 포함하지 않은 금액으로 이를 포함할 경우 신입 엔지니어의 초임 연봉이 6,500만 원에 육박해, 최고의 장비를 위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ASML의 의지를 볼 수 있다.

ㅇ..코스모화학㈜은 주식회사 에코프로이엠과 약 428억, 에코프로비엠과 약 71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양극재 원료인 황산코발트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계약은 코스모화학의 최근 매출액의 각각 8.35%, 1.39% 규모다. 계약 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코스모화학은 1960년대부터 이산화티타늄을 습식 제련해 생산하며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2010년 국내 최초로 황산코발트 공장을 순수한 국내기술로 건설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습식 제련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황산코발트는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소재로서 국내에는 코발트 원광으로부터 생산하는 기업은 코스모화학이 유일하다. 코스모화학과 황산코발트 공급계약을 체결한 에코프로이엠은 삼성SDI와 에코크로비엠이 설립한 전기차 배터리 소재분야 합작사(JV)이다. 경북 포항의 양극재 공장인 CAM6에서 연산 3만 6000톤 규모의 하이니켈계 양극재를 생산중이며 준공중인 CAM7에서 약 5만 4000톤의 양극재가 생산될 예정이다.

코스모화학은 에코프로이엠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 이어서 에코프로비엠에도 황산코발트 공급계약을 진행함으로써 황산코발트의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게 될 예정이다. 코스모화학은 지난해 3분기까지 황산코발트에서 매출 약 644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약 56% 성장하며 본격적인 전기차시대의 배터리 소재 회사로써 효과를 누리고 있다. 코스모화학은 현재 460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공장을 울산공장내에 건설 중이며 모든 공사가 완료되면 폐배터리 리사이클 공장에서 연간 니켈 4000톤, 코발트 800톤, 탄산리튬 1000톤을 생산하게 되며, 현재가치로 년 1500억원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가 진행하고 있는 전구체 시설 투자와 맞물려 그룹의 2차전지 수직계열화가 완성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포뮬러 E ‘2023 코어 디리야 E-PRIX’ 대회 현장.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의 포뮬러 E ‘2023 코어 디리야 E-PRIX’ 대회 현장.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는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포뮬러 E)의 ‘2023 코어 디리야 E-PRIX’ 경기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1월 27일부터 28일(현지 시간)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디리야 지역에서 시즌 첫 나이트 레이스이자 2·3라운드 더블헤더로 진행된 포뮬러 E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국타이어의 포뮬러 E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은 지난 개막전보다 한층 더 까다롭고 험난한 조건의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스트리트 서킷(Riyadh Street Circuit)’에서 최고의 타이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대회에 참가한 22명의 드라이버들은 성벽을 둘러싼 좁은 폭의 21개 곡선 코스와 사막의 모래, 급격한 일교차라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아이온의 뛰어난 성능에 힘입어 본인들의 기량을 마음껏 펼쳤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함께 사막이라는 이색적인 조건이 더해져 다양한 볼거리가 많았던 이번 대회에서는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Porsche 99X Electric GEN3)'를 타고 주행한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TAG HEUER PORSCHE FORMULA E TEAM)’ 소속 ‘파스칼 베를라인(PASCAL WEHRLEIN)’이 2·3라운드 더블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자인 파스칼 베를라인은 “2라운드에서 9위로 시작해 우승까지 차지하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다”며, “모든 랩을 혼신의 힘을 다해 강하게 주행했음에도, 경기가 끝나고 타이어의 그립력이 남아 있었다. 타이어가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3라운드에서도 타이어가 잘 작동해 준 덕분에 완벽한 경주를 펼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볼보건설기계가 최신 사양의 소형 아스팔트 페이버 P2820D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사진=볼보그룹코리아]
볼보건설기계가 최신 사양의 소형 아스팔트 페이버 P2820D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사진=볼보그룹코리아]

ㅇ..볼보그룹코리아가 소형 아스팔트 피니셔 P2820D를 국내 출시한다. P2820D ABG는 볼보건설기계 라인업 가운데 가장 작은 모델 중 하나로, 도심 지역 중·소 규모의 도로 포장 현장에서 높은 범용성으로 고객 편의를 향상시켰다. 볼보건설기계 P2820D는 VB30와 VB40 저소음 진동 스크리드를 활용해 최소 1.5m에서 최대 4.5m의 포장폭으로 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대형 아스팔트 피니셔와 견주어 뒤지지 않는 강력한 파워에 더해, P2820D의 저소음 스크리드는 민첩한 움직임과 정숙한 작업이 가능해 도시 도로 포장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또한, 기존 P6820D, P7820D와 함께 독일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운전 방식이 동일하며 ▲그레이드센서(grade sensor), ▲슬로프센서(slope sensor), ▲오거센서(auger sensor) 등 기존 센서와 호환이 가능하다. 볼보그룹코리아의 P2820D는 크롤러 형태의 ABG 트랙 피니셔로서 기존 장비에 비해 150mm 더욱 길어진 트랙으로 견인력과 직진성이 강화됐다. EU STAGE 5를 충족시키는 볼보의 친환경 D3.8H 엔진을 탑재했으며, ECO 모드를 탑재해 연료 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하다. P2820D는 그밖에도 ▲자동 트랙 텐션 장치, ▲사이드판넬 기능 강화 ▲편리한 운전석 및 수납공간 등 고객의 작업 편의성을 고려한 최신 사양으로 국내 도로장비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볼보건설기계 국내영업서비스 부문 총괄 임재탁 부사장은 “이번에 국내 시장에 새롭게 출시하는 소형 아스팔트 피니셔 P2820D는 차별화된 범용성으로 도심 지역에서 작업시 고객의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작업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우수한 제품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이 역대 최대 규모의 배전용 변압기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일렉트릭은 미국 최대 전력회사인 ‘아메리칸 일렉트릭 파워(American Electric Power)’로부터 총 1062억 원 규모의 배전용 패드변압기 3500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현대일렉트릭이 창사 이래 수주한 배전 변압기 단일 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패드변압기는 주거용 전력망 구축에 필수적인 지상형 변압기로, 주로 상가와 주택가, 학교, 병원 등 도심 지역에 설치되는 배전 변압기다. 이번에 수주한 제품은 아메리칸 일렉트릭 파워가 전력 공급을 담당하는 미국 텍사스, 오하이오, 오클라호마 주(州)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번 대규모 수주는 현대일렉트릭이 축적해온 북미시장 납품 실적과 현지 맞춤형 영업 전략 등을 통해 이뤄졌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파워 테크놀로지 리서치(Power Technology Research)’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변압기 시장 중 하나로, 매년 100만 대 이상의 배전 변압기 수요가 있는 나라다.

특히 지난 2021년 인프라 법안(IIJA) 통과 이후 노후 전력망 교체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국가 주도의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신규 수요 역시 급격히 증가해 앞으로 미국 내 배전 변압기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전환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배전 변압기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며, “철저한 고객 맞춤형 전략으로 초고압 변압기에 이어 배전 변압기 시장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리본카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 [사진=오토플러스]
리본카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 [사진=오토플러스]

ㅇ..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경매 출품 대행’ 서비스로 무감가∙무평가∙무방문 의 완벽한 비대면 ‘내차팔기’ 라인업을 확대하고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경매 출품 대행’은 전문 지식이 없는 소비자도 경매장 방문과 복잡한 절차 없이 경쟁 입찰 최고가로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차량 정보만 입력하면, 리본카가 차량을 탁송해 와 사진 촬영부터 낙찰 처리까지 경매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대행한다. 경매로 높은 가격에 차를 팔고 싶지만, 관련 절차를 잘 알지 못하고 시간적 여유도 없는 소비자들에겐 제격인 서비스다.

중고차 경매는 입찰 경쟁을 통해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가 차를 낙찰 받는 방식으로, 차주가 높은 가격에 차를 팔 수 있어 만족도 높은 차량 판매 채널로 손꼽힌다. 보통 전문 기업이 운영하는 경매장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지는데, 리본카는 수년 간의 자동차 경매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국의 약 400개 업체가 참여하는 자체 온라인 중고차 경매 시스템 ‘차옥션’을 운영하고 있어 더욱 높은 신뢰를 제공한다.

오토플러스 마케팅실 이광례 실장은 “비대면 방식의 ‘경매 출품 대행’으로 전문적인 노하우와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도 경매를 통해 보다 높은 가격으로 타고 있는 차량을 처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편익에 최적화된 비대면 거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