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전국 풀필먼트센터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시각화 대시보드 ‘APOLO-D’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현실 속 풀필먼트센터 내에서 발생되는 복잡한 물류과정과 다양한 데이터 및 운영지표를 시각화하여 디지털 대시보드 상에 구현하는데요. 실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짐에 따라 원활한 물류 흐름을 유지할 수 있고,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셀러별•상품별 재고분석도 가능해져 물류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최근 고물가로 깊은 시름에 빠져 있는 쇼핑 고객들을 위해 롯데 유통 8개사가 발 벗고 나섰습니다. 27일부터 2주간 본격적인 '롯키데이' 행사가 진행되는 것인데요. 롯데는 고객들에게 좋은 쇼핑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할로윈을 맞아 참이슬, 진로 할로윈 라벨 스티커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오늘(2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CJ대한통운이 풀필먼트센터 운영에 디지털트윈 기술을 확대하며 첨단화 수준을 한층 더 끌어 올린다.
CJ대한통운은 전국 풀필먼트센터에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반의 시각화 대시보드 ‘APOLO-D’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현실 속 풀필먼트센터 내에서 발생되는 복잡한 물류과정과 다양한 데이터 및 운영지표를 시각화하여 디지털 대시보드 상에 구현한다. 실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짐에 따라 원활한 물류 흐름을 유지할 수 있고,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셀러별•상품별 재고분석도 가능하다.
특히 이 시스템은 물류센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병목현상이 예상되거나 발생되면 즉각 경보 알림을 준다. 예를 들어, 주문접수가 완료된 상품이 전체의 90%인데 출고율이 그보다 훨씬 낮은 10% 수준이라면 대시보드에 경고 메시지가 뜬다. 대시보드를 통해 검수, 포장 등 세부적으로 어떤 작업의 진행률이 저하됐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센터 관리자는 병목현상 원인을 신속, 정확하게 찾아 물류 흐름을 정상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 병목현상이 제거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당일 24시까지 주문한 상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다음날 배송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익일 택배와 함께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시간대별 다양한 배송 서비스가 하나의 풀필먼트센터에서 동시에 구현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축적한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셀러들에게 마케팅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상품별 재고 및 출고 데이터를 토대로 재고회전율을 분석해 셀러들에게 알려준다. 셀러들은 재고회전율이 낮은 상품을 대상으로 SNS 광고, 할인 이벤트, 유통채널 변화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APOLO-D’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물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셀러와 소비자들의 편리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IT솔루션담당 류상천 경영리더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셀러와 소비자들의 서비스 눈높이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물류 특성에 최적화된 다양한 디지털트윈 기술을 개발해 운영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고 혁신기술기업으로서 그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 유통군은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롯데 유통군 8개 계열사(백화점, 마트, 슈퍼, 온, 홈쇼핑, 하이마트, 세븐일레븐, 멤버스)와 함께 '롯키데이'를 진행한다. 계열사들마다 준비한 풍성한 할인 혜택들을 잘 활용하면 최근 고물가로 인해 신음하는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롯데마트는 롯키데이 1주차 행사(10/27~11/2)로 11월 1일 한우데이를 맞아 2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1등급 한우 전품목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가장 최고 등급인 마블나인 한우 전품목도 최대 50% 할인을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900마리분, 180톤 가량을 준비했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1등급 한우 등심(100g/냉장/국내산한우고기)'과 '마블나인 한우 등심(100g/냉장/국내산한우고기)'을 행사카드(롯데/비씨/KB국민/신한/NH농협/하나카드)로 결제시 기존 판매가보다 50% 저렴한 각 5750원, 9700원에 판매한다. 이 밖에 안심, 채끝, 부채살, 치마살 등 대표 구이류 한우 상품들도 기존 판매가 대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 등심 50% 할인 행사는 10/27~30까지만 진행, 10/31~11/2까지는 40% 할인으로 진행되며 1인 1日 2kg 한정) 더불어 환절기 몸보신을 위해 '한우 사골/잡뼈 대용량 기획팩(각 3kg/냉동/국내산한우고기)'도 각 9900원, 5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1개 구매 시 1개를 추가 증정하는 원플러스원(1+1) 행사도 준비해 다음달 2일까지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오뚜기 굴진짬뽕(4개입)', '롯데 에센브런치 비엔나 2종(각 180g, 오리지널/리얼치즈)', '사조대림 조기어묵(280g)', '크린롤백(중200매)/크린 장갑(200매)' 등을 포함해 매장에서 다양한 원플러스원 행사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롯데슈퍼는 롯키데이 1주차(10/26~11/1) 주요 행사로 다음달 1일까지 신선식품 최대 50% 할인을 진행해 롯데카드로 결제 시 '1등급 한우 국거리/불고기(각 100g)'를 50% 가량 할인한 2940원에 판매한다. 엘포인트(L.POINT) 회원 할인 행사도 진행돼 '해남 꿀고구마(2kg)'를 기존 판매가 대비 22% 가량 저렴한 6990원에, '통영 시금치(1봉)'를 17% 가량 저렴한 2490원에, '농가의맥 제주감귤(3kg/박스)'을 10% 가량 저렴한 8990원에 선보인다.
또한 슈퍼에서도 원플러스원 행사가 진행되며 '빙그레 요플레(85g*4입, 클래식/플레인/샤인머스켓)', '녹차원 꿀유자차(1kg)', '폰타나 수프(각 60g, 뉴질랜드 스위트콘/피에몬테 그릴드 머쉬룸 크림 등)', '동원 양반죽(각 287.5g, 전복죽/쇠고기죽/야채죽)' 등의 상품을 1개 가격에 1개 더 구매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TV, 세탁기, 에어컨 등 인기 대형가전 할인 행사를 진행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이달 28일부터 31일까지 1차, 다음달 4일부터 7일까지 2차로 나눠 7개 행사 상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하이마트몰에서는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7개 상품 원데이 특가 행사인 '롯키세븐', 가전∙가구 인기 브랜드 기획전 등을 진행한다. 또한 신규∙휴면 회원 대상 적립금 증정, 경품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도 진행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28일부터 30일까지 'The Essence of Outer' 행사를 진행해 여성, 남성, 스포츠, 컨템포러리 주요 브랜드 구매고객에게 10% 사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롯데백화점 앱(Application) 이용 고객 대상으로 패션 상품군 10% 금액 할인과 함께 30만원/60만원/100만원 이상 구매 시 각 1만 5000원/3만원/5만원을 롯데모바일상품권으로 증정한다. (※ 1인 1회 한)
세븐일레븐은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다음달 1일부터 10일까지 빼빼로데이 행사 상품을 엘페이(L.pay)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 할인 및 20% 추가 적립(최대 5천원) 행사를 진행하며 롯데온과 롯데홈쇼핑은 24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롯데온세상 롯키데이', '쇼핑지원금 170억' 행사들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롯데 유통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공통 프로모션도 함께 선보여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행사 기간 중 선착순 10만명 대상으로 엘페이(L.pay)로 결제 시 최대 20% 적립 행사가 진행된다. 엘포인트(L.POINT) 앱에서 쿠폰 다운로드 후 롯키데이에 참여하는 7개 유통사 중 2개사 이상에서 엘페이로 결제할 경우 구매 금액의 20%, 최대 1만 포인트까지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다. 더불어 2개사 이상에서 엘페이로 결제한 고객은 롯데온에서 진행하는 '롯키를 잡아라'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으며 시그니엘 호텔 1박 숙박권(20명), 로봇청소기(5명), 애플워치(5명), 엘포인트 30만점(10명) 등 총 1억 4천만원 상당의 경품을 추첨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우경 롯데 유통군 마케팅혁신본부장은 "롯데 유통군 출범 이후 처음으로 준비한 대규모 온오프라인 통합 행사이기 때문에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며, "고물가 시대에 장바구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쇼핑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할로윈을 맞아 '할로윈 라벨 스티커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2018년부터 매년 새로운 할로윈 라벨을 선보이고 있다.
할로윈은 다양한 분장으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젊은 층의 대표적인 놀이문화로 자리잡았다. 하이트진로는 할로윈을 맞아 특별한 술자리 분위기를 연출하고, 직접 체험하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할로윈 라벨 스티커는 참이슬, 진로 총 6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할로윈을 상징하는 드라큘라, 마법사, 유령 등을 두꺼비 캐릭터에 적용해 디자인했다. 스티커 형태로 제작한 할로윈 라벨을 제품에 붙이면 어디서든 ‘할로윈 에디션’으로 특별하게 즐길 수 있다.
주요 상권의 술집과 음식점, 대형마트에서 참이슬과 진로 구입시 할로윈 라벨 스티커를 증정하며 오는 31일까지 진행된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할로윈 라벨 스티커를 직접 부착해보는 색다른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참이슬과 진로의 젊고 감각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을 위해 소비자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밝혔다.
○.. SK네트웍스(대표이사: 박상규)는 컴투스홀딩스에서 자체 개발한 메인넷 ‘엑스플라(XPLA)’의 벨리데이터(블록체인의 트랜잭션 검증자)로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엑스플라는 게임,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블록체인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목표로 구축된 블록체인이다.
SK네트웍스는 ▲신규 블록 생성 제안 ▲블록 검증 ▲운영 관련 투표 참여 등 엑스플라 메인넷의 거버넌스 역할을 맡게 된다. 엑스플라는 SK네트웍스 등 국내외 여러 파트너사들의 참여를 이끌어 비즈니스 협력 체계를 고도화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SK네트웍스는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유 사업 혁신 및 신규 비즈니스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컴투스 그룹이 조성하고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산업 전반의 확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이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과 당사 사업간 시너지를 추진해 고객 가치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심이 파스타 신제품 '파스타랑'의 모델로 배우 유해진을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광고는 ‘파스타보다 맛있는 파스타’라는 카피와 함께 ‘유해진이 만드는 맛있는 홈파스타’를 콘셉트로 만들었다.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파스타의 맛을 4분만에 완성하는 간편함을 강조하는 내용이며, 전체적으로 유해진의 친근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운 파스타의 만남이 이색적인 재미를 만들어낸다는 평이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영화와 방송을 넘나들며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얻고 있는 국민 배우 유해진의 친근하면서도 요리에 능통한 이미지가 신제품 파스타랑과 잘 어울려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지난 24일부터 전 유통채널에서 파스타랑 판매를 시작했다. 파스타랑은 파스타 전용 밀가루인 듀럼밀 세몰리나로 만든 넓적한 면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제품이다. 농심만의 사출 건면 기술로 빠르게 조리 가능한 파스타 면을 구현했으며, 볼로네제와 버섯크림 두 가지 종류의 소스는 레토르트 파우치에 담아 맛과 보관성도 높였다.
○.. 고물가로 외식물가에 비상이 걸린 이 때, 이마트/SSG닷컴에 반값 한우가 등장했다.
이마트와 SSG닷컴이 쓱데이를 앞두고 10월 27일부터 10월 30일까지 4일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한우를 최대 50% 할인하는 ‘이마트 한우데이’를 선보인다.
이마트/SSG닷컴이 이번 한우데이를 위해 준비한 물량은 약 170톤이다. 일반적으로 이마트 한우가 일주일 동안 20톤 정도 판매되는 것을 고려하면, 4일간 판매를 위해 약 2달치 물량을 준비한 셈이다.
먼저, 이마트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등심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한우 등심 1+등급은 100g에 5840원, 1등급은 5690원이다. 이마트/SSG닷컴은 고객들이 한우 등심을 주로 구매한다는 것을 인지, 작년대비 등심 물량을 20% 늘려 준비했다.
등심 외 품목은 40% 할인한다. 안심 1+등급은 100g에 1만1928원, 1등급은 1만1328원, 채끝은 1+등급은 9828원, 1등급은 8628원, 국거리/불고기는 1+등급이 3768원, 1등급이 3288원이다.
이번 한우데이 가격은 도매가보다도 저렴해 눈길을 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10월 24일 기준 1등급 등심 1kg 도매가격은 6만8146원으로 100g환산시 6814원이다. 이마트 한우데이 1등급 등심 행사가격은 100g에 5690원으로, 도매가보다 약 16.4% 저렴하다.
특히, 이마트와 SSG닷컴은 고객들에게 더 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한우 사전예약 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SSG닷컴의 '한우 사전예약 제도'는 고품질의 한우를 주문량만큼 미리 확보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다.
전국 이마트 내 온라인 배송센터인 ‘PP(Picking/Packing)센터’ 권역에서 시간대 지정 배송 '쓱배송'을 이용하는 고객에 한해 적용된다. 10월 27일~30일에 한우를 구매하면, 10월 31일~11월 2일 기간 중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배송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이마트에 직접 방문해 구매하거나, SSG닷컴에서 구매해 원하는 날짜에 받는 등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마트와 SSG닷컴이 반값 한우 행사를 기획한 이유는 최근 외식물가가 대폭 상승, 대표 외식 품목인 한우를 저렴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9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9월 보다 5.6%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에도 물가상승률은 5.7%를 기록, 고물가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외식 한우 소비도 줄어들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 경제 동향’에 따르면, 외식분야에서 22년 2분기 소고기 월평균 구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으나, 한우 구입 비중은 동기 대비 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소고기 외식은 늘어났으나, 상대적으로 비싼 한우에는 부담을 느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이번 한우데이를 통해 많은 고객들의 한우에 대한 갈증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마트 노승민 한우 바이어는 "최근 외식물가 상승 기조가 지속되면서 한우를 저렴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수요가 증가, 이에 이마트가 반값 한우 행사를 선보이게 됐다"며 “이마트는 한우데이뿐 아니라 이후 쓱데이에서도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피죤(대표이사 이주연)이 편안하고 포근한 섬유유연제 ‘피죤’ 고유의 향기를 담아낸 ‘피죤 디퓨저’ 3종을 런칭한다고 26일 밝혔다.
피죤의 첫 제품인 ‘블루비앙카’를 필두로 ‘옐로미모사’, ‘핑크로즈’ 등 피죤하면 떠오르는 베스트셀러 섬유유연제 3종의 향은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과 애착을 느끼는 의류, 침구류 등을 떠올리게 만드는 프루스트 효과로 추억과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피죤 디퓨저’ 3종은 상쾌한 베르가못과 시트러스 향과 함께 부드러운 앰버 향의 여운이 느껴지는 ‘블루비앙카’와 따뜻한 햇살을 닮은 포근한 미모사 향과 머스크의 조화가 돋보이는 ‘옐로미모사’, 그리고 천만 송이의 장미를 머금은 듯 풍성한 로즈 향에 파우더리한 마무리가 사랑스러운 ‘핑크로즈’ 등이다.
또한 ‘피죤 디퓨저’는 안전성에 대한 걱정을 없애는 데 주력했다. 변성제가 들어가지 않은 곡물 발효 에탄올과 걱정 성분 없는 피죤 향료를 블렌딩해 제작했다. 국제향료협회(IFRA)의 기준에 따라 검증이 완료된 안전한 피죤만의 향료를 사용했으며, 유해성분 불검출 시험을 통해 생활화학제품 함유금지 성분 및 폼알데하이드, 메탄올, 글리옥살, 3-요오드-2프로핀일 뷰틸 카바민산(IPBC), 비스(2-에틸헥실) 프탈레이트, 4-메톡시벤질알코올 등이 검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피죤 디퓨저’는 트렌디하면서도 모던해 그 어떤 공간에서도 무드를 해치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특히 유리용기와 디퓨저 용액을 별도 포장 구성해 사용 전 누액을 방지하며 사용 시 편의대로 용량 커스텀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피죤은 오는 27일 저녁 7시부터 자사의 무균무때 모델인 광희와 함께 네이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날 방송을 통해 피죤 전 제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신제품인 ‘피죤 디퓨저’를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롯데제과의 첫 번째 사내벤처 ‘스탠드에그(Stand Egg)’가 독립법인으로 분사한다. ‘스탠드에그’는 작년 5월 모바일 게임 사업을 목적으로 창업한 롯데제과의 1기 사내벤처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사내벤처팀은 해당 기업의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것에 반해, ‘스탠드에그’의 사업모델은 모바일 게임을 주 사업으로 설정한 것이 이례적이다.
‘스탠드에그’에서 개발한 모바일 게임인 ‘고양이정원’은 지난 5월 정식 런칭해 9월까지 약 14만명의 유저가 이용하고 있다. ‘고양이정원’은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퍼즐게임의 한 가지 장르인 머지(Merge)형식을 활용했다. 또 게임을 진행하면서 쌓이는 재화를 롯데제과의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업 간의 시너지를 고려했다.
‘스탠드에그’는 롯데제과와 롯데GRS 등과 함께 업체 간 컬래버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고양이정원’ 게임을 통해 모을 수 있는 쿠폰을 바탕으로 롯데제과 공식 온라인몰 ‘롯데 스위트몰’과 함께 지난 5월~8월까지 ‘간식 자판기’ 등을 교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롯데GRS와는 ‘치즈스틱’, ‘도넛’ 등을 교환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한편 ‘스탠드에그’는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이다. 최근 유저와 함께 하는 ‘기부 패키지’의 판매수익금 500만원을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총 1000만원을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했다. 또 빼빼로데이를 맞아 목표하는 리트윗 수에 비례하여 세이브더칠드런에 빼빼로를 기부하는 RT(리트윗, retweet)챌린지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스탠드에그’의 사업성을 인정해 사내벤처 분사에 따른 5억원의 지분투자를 했다. ‘스탠드에그’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스탠드에그’ 고영우, 김성균 대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이종간의 사업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제과 신사업담당 박민규 매니저는 ‘사내벤처 제도는 임직원의 도전적인 조직문화를 육성하고, 기존 사업과 경계 없는 상품 및 서비스 등을 개발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했다.
○.. 쿠팡의 글로벌 모기업인 쿠팡 Inc.는 대만에서 로켓직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대만 전역의 고객들은 수백만 가지 직구 제품들을 빠르게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이제 한국을 비롯한 국내외 소상공인들은 쿠팡을 통해 추가적인 절차나 비용부담 없이 새롭고 강력한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게 됐다.
대만 고객들은 로켓직구를 통해 현재 한국에서 판매 중인 수백만 가지 로켓배송 상품 대부분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대만으로 배송되는 로켓배송 상품의 절반 이상은 중소기업 제품이고 90%는 한국에서 배송되어, 대만 로켓직구 서비스가 국내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쿠팡이 물류, 통관, 수입세 징수, 대만 현지 라스트마일 배송 등 해외 판매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항들을 대신 처리해 주기 때문에, 이미 로켓배송에 입점한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쿠팡 Inc.는 “우리는 수십만 명 소상공인을 포함해 쿠팡과 함께하는 모든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 제품이 대만 고객들에게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와중에, 쿠팡의 서비스가 대만 고객들과 소상공인들을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다. 대만 이커머스 시장의 막대한 잠재력을 감안하면, 우리의 도전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 국제 무역국 자료에 따르면 대만은 인터넷 이용률이 세계적으로 높은 국가 중 하나다. 지난해 이커머스 부문 성장률 24.5%를 기록한 대만은 쿠팡의 이커머스 혁신에 중대한 기회를 의미한다. 특히 대만의 인구밀도는 1제곱킬로미터당 673명으로 한국보다 높은 반면 이커머스 보급률은 낮은 편이다. 대만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세와 인구 유사성을 감안하면, 쿠팡의 글로벌 확장은 국내 소상공인 파트너사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만내 로켓직구 이용방법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매우 간편하다. 대만 고객들은 690타이완 달러(한화 약 3만1200원) 이상 직구 상품을 구매할 경우 무료로 배송 받을 수 있으며, 주문한 제품은 익일 대만행 첫 비행편으로 발송되어 고객 집 앞까지 빠르게 배송된다. 최소 주문 금액 미만 주문 건의 경우 195 타이완 달러(한화 약 8700원)의 소액 배송비만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만 내 저렴한 국제 배송 서비스의 경우 고객 주문 후 배송까지 평균 3주 이상이 소요되며, 빠른 배송 옵션은 과도한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많다. 또 국제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가짓수도 매우 제한적이다. 이에 반해 쿠팡은 대만의 다른 수입업체들이 일반적으로 부과하는 가격 할증 없이 한국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가격과 서비스로 상품을 제공한다.
쿠팡 Inc.는 로켓직구와 함께 식료품, 생필품을 비롯해 분유, 기저귀, 물티슈 등 영유아 제품 등 수 만개 베스트셀러 상품들을 무료로 익일 배송하는 로켓배송 서비스도 대만 내에서 테스트 중이다. 대만 로켓배송 서비스는 한국의 로켓배송과 유사한 형태로 490타이완 달러(한화 약 2만2000원) 이상 주문하면 다음날까지 무료배송되며, 최소 금액 미만 주문의 경우 배송비는 75 타이완 달러(한화 약 3300원)다. 쿠팡은 주력 서비스인 로켓배송의 대만 서비스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에게 또 다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강형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대만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며 “쿠팡은 많은 소상공인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디지털화를 더욱 용이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이 자사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마케팅, 외국어 고객 지원 서비스, 행정 처리 등 직접 해결하기 힘든 영역에 대해 쿠팡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쿠팡 Inc.는 “신규 서비스는 대만 고객들에게 광범위한 셀렉션과 우수한 품질의 해외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한국을 비롯한 국내외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통해 트레이드오프를 깨고 전 세계 고객과 소상공인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대표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가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메타그린 슬림업’에 글로벌 인기 캐릭터 ‘헬로키티(HELLO KITTY)’ 옷을 입힌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인다.
메타그린 슬림업은 식사 후 체지방 관리와 식이 대사 강화에 집중한 슬리밍 정제로 이미 다이어터와 유지어터 사이에서 식후 필수템으로 자리 잡은 제품이다. ‘메타그린 슬림업 X 헬로키티 에디션’은 건강하고 즐거운 식이 관리를 원하는 MZ세대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귀여운 헬로키티 캐릭터에 핑크색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메타그린 슬림업 X 헬로키티 에디션은 온라인 구매 시, 귀여운 헬로키티 파우치 굿즈가 한정 수량으로 증정된다. 고급스러운 자수로 헬로키티를 새긴 파우치에 메타그린 슬림업을 넣고 다니며 언제 어디서나 건강한 슬리밍 루틴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제작했다.
메타그린 슬림업은 누적 후기 2만 건, 누적 판매 700만 개를 돌파한 바이탈뷰티 메타그린의 스테디셀러다. 다이어트의 핵심인 체지방 관리에 집중한 제품으로 식사 후 체지방을 잡는 녹차 추출물 카테킨과 식이대사를 위한 필수 영양소 판토텐산을 일일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500% 함유했다. 판토텐산은 우리가 식사로 섭취한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대사를 도와 에너지로 전환시켜 식이 대사와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한정판인 메타그린 슬림업 X 헬로키티 에디션은 오늘(26일)부터 아모레몰 단독 선론칭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11월 1일부터 올리브영을 포함한 주요 온라인 몰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한정 수량 제작한 에디션으로 소진 시 판매가 조기 마감될 수 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은 고객들이 쇼핑을 통해 ‘구경하고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UI, UX를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SSF샵은 패션업계 대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차원에서 지난 달 23일,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한 가을겨울 시즌 브랜드 캠페인을 시작했다.
손석구의 매혹적인 비주얼과 함께, SSF샵의 철학인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을 담은 캠페인 영상 조회 수는 한 달여 만에 1100만회를 넘어섰고, 좋아요/댓글 수는 4000여 건을 기록했다.
14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공식 유튜브 채널 세사패TV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를 중심으로 반응이 뜨겁다. 가수 스테이씨와 비투비가 출연한 배달의 프로들 시즌 2와 개그 유튜버 숏박스가 출연한 화보맛집 시즌 2는 조회 수가 155만회를 넘어섰다.
SSF샵은 이를 바탕으로, 올해 10월 말 기준 회원 수가 지난해 말 대비 60%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20대 회원 수는 100% 이상 증가했다.
브랜드 캠페인에 이어 SSF샵은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자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X(사용자 경험) 개편에 나섰다.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통로 역할을 하는 패션 플랫폼으로서, 고객들이 브랜드, 상품, 콘텐츠를 ‘구경하고 발견하는 재미’를 느끼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SSF샵은 특히 메인 화면과 상품 상세 페이지의 UI, UX를 중점적으로 개편했다. 고객들이 SSF샵과의 첫 만남을 인상깊게 느끼도록 마치 패션 매장을 구경하는 듯한 동선으로 메인 화면을 구성했다. 화면을 구성하는 이미지들을 더욱 크고 강렬하게 했고, 다양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배치했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노출 로직을 고도화해 고객별 취향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더욱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사용성과 효율을 개선했다.
상품 상세 페이지는 고객들에게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동영상 기능을 강화했고, 상품을 한줄로 설명하는 마이크로 카피를 추가해 빠르고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김동운 온라인영업사업부장(상무)은 “SSF샵은 고객들이 패션을 탐색하고 탐험하며,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UI, UX를 개편했다”며,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기분 좋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패션업계 리딩 플랫폼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SF샵은 글로벌 브랜드 가니(GANNI)와 스튜디오 니콜슨(STUDIO NICHOLSON)의 브랜드관을 열고, 대세 브랜드 마뗑킴(Matin Kim)을 입점시키는 등 MZ세대에게 핫한 브랜드 구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 SSF샵은 론칭 7주년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22년 가을겨울 시즌 아우터 신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30만 코인을 돌려주는 페이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우터와 어울리는 스타일링 상품을 함께 구매할 시 5%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 서울신라호텔은 스쳐 지나가는 가을을 간직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서울신라호텔은 올 가을 호텔에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상품으로 ‘아트 클래스’를 선보이며,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간단한 미술 수업은 색을 칠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주며,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 MZ세대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아트 클래스가 진행되는 산책로 팔각정 인근 ‘메모리즈힐’은 맑은 하늘과 붉게 물들어가는 나뭇잎들을 배경 삼아 조성되어 색다른 아트 체험 공간으로 변신한다. 특히 선선한 바람과 상쾌한 공기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어 클래스 수강생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프라이빗하게 일별 최대 6객실(12명)까지만 참여가 가능해, 붐비는 도심으로부터 완벽한 도피처를 제공한다.
‘어텀 힐링 아트(Autumn Healing Art)’ 패키지에 포함된 아트 클래스는 ‘가을’이라는 특별한 계절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다. 클래스는 체크인 당일 오후 4시 30분부터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된다. 먼저 산책로를 천천히 거닐며 마음에 드는 낙엽, 솔방울 등을 모아 메모리즈힐로 돌아오면, 수집한 소재를 사용해 캔버스 위에 유화 물감과 함께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복잡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에서 얻은 소재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마음이 편안해지는 시간을 선사하는 이번 클래스는 취미 미술 수업 전문업체 ‘마이팔레트’와 함께한다.
가을의 쾌청한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서울신라호텔의 ‘어텀 힐링 아트’는 오는 10월 21일부터 11월 19일 중 매주 금, 토요일에 진행되며, ‘어텀 힐링 아트 패키지’는 △디럭스 객실(1박), △ 메모리즈힐에서 즐기는 아트 클래스 참여(2인/ 만 13세 이상), △ 마이팔레트’ 스튜디오 프리미엄 클래스 할인권 2매, △체련장(Gym) 및 실내 수영장 입장 혜택이 제공된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틱톡(TikTok)’에서 진행한 동원참치 ‘#한숨에한캔’ 챌린지가 Z세대 사이에서 큰 관심을 모으며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동원F&B가 지난 8월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선보인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캠페인에 맞춰 진행한 틱톡 챌린지다.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 동원참치 제품군과 참치마요, 참치김치찌개 등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만에 빠르게 읽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동원F&B는 틱톡이 친숙한 Z세대를 대상으로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도 식사와 간식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활용도를 강조하기 위해 ‘#한숨에한캔’ 챌린지를 기획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회를 돌파했다. 이용자들이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브랜드 특색이 담긴 영상 효과)를 사용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UGC)도 1400개 이상 생성되며 괄목할 만한 참여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화제성에 따라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동원F&B는 동원참치에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캠페인은 유튜브 조회수 1400만회를 돌파했으며, 펭수, 조정석, 손나은, 정동원, 준호, 찬성 등 스타들이 출연한 전작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 캠페인은 중독성 있는 CM송으로 유튜브 합산 조회수 7000만회를 돌파하며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사례로 기록됐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 출시 40주년을 맞아 Z세대들이 젊고 새로운 시선으로 동원참치를 직접 경험하고 즐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틱톡 챌린지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젊고 재미있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동원참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제 서울시 롯데마트 푸드코트에서도 아동급식카드(꿈나무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아동급식카드는 경제적 빈곤 상태에 놓여 있는 가정의 자녀가 학교 바깥에서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보조하는 IC카드로 성장기 아동의 결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서울시는 결식 우려 아동의 기호에 따른 급식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아동급식카드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26일부터 서울시에 위치한 매장의 푸드코트(일반음식점)에서 아동급식카드(꿈나무카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협력한다.
서울시 롯데마트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은 빅마켓영등포점, 강변점, 중계점, 서울역점, 송파점, 행당역점, 월드타워점, 금천점, 서초점, 서울양평점, 청량리점 등이다.
이는 서울시가 작년 4월 아동급식카드 사용처를 일반음식점(서울시 소재 신한카드사 가맹점) 으로 전면 확대한 데 이은 것으로, 롯데마트는 푸드코트 가맹을 통해 결식우려 아동의 급식 선택권을 확대해 영양 불균형 해소에 적극 동참한다.
롯데마트는 꿈나무카드 결제 테스트 및 결제시스템(POS) 신규 프로세스 개발을 진행했고, 푸드코트 입점 업체들의 신한카드 가맹을 일괄 추진했다.
롯데마트는 이번 가맹 확대를 통해 꿈나무카드를 이용하는 1만6000여 명의 아동들이 보다 다양한 음식을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키오스크로 주문할 수 있어 대면 주문으로 인한 결식 아동에 대한 낙인감과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동급식카드(꿈나무카드)는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가맹점은 ‘서울시꿈나무카드’ 어플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욱 롯데마트 푸드테넌트 MD(테넌트기획자)는 “서울시의 아동들이 롯데마트 푸드코트에서 영양가 있고 맛있는 식사를 하고 쑥쑥 성장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여러 지자체 협력을 통해 결식 우려 아동들의 급식 선택권 다양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지난 8일 오픈한 팝업스토어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 기념 라이브방송을 연다.
28일 오전 10시, 네이버 쇼핑라이브 대표 쇼호스트 노금미가 ‘Amazing Taste of Oat, 오트 미식’을 주제로 어메이징 오트 카페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매일유업의 대표 식물성 음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이번 라이브방송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당일 방송 중에는 퀴즈 이벤트를 통해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VIP키트를 선물한다. 제품을 구매한 후 방송 댓글란에 구매번호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어메이징 오트 카페 한정 굿즈도 받을 수 있다.
지난 8일 성수동에 오픈한 어메이징 오트 카페는 2주만에 SNS 언급량 6000건을 돌파하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방문자들은 ‘맛과 모양 모두 디저트 맛집에서 판매하는 디저트 같은데 비건이라니 놀랍다’, ‘비건이면서 맛있는 디저트를 직접 만들 수 있어 좋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는 11월 6일까지 운영되는 어메이징 오트 카페는 오트(귀리)의 놀라운 맛과 영양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어메이징 오트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 메뉴는 물론 비건 쿠킹 클래스와 이색적인 포토존, 굿즈 등을 통해 오감으로 오트의 매력을 즐길 수 있다. 25일부터는 할로윈 컨셉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인기가 가장 많은 디저트 2종도 할로윈 컨셉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성수동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 직접 방문해 직원의 인증을 받으면 100% 오트로 만든 한정 굿즈 ‘오그래퐁’과 어메이징 오트로 구성된 웰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어메이징 오트 카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메이징 오트 카페 홈페이지에서는 사이트 방문만 해도 100% 당첨되는 럭키박스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 대한 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이번 라이브 방송을 준비했다. 특히 어메이징 오트 카페에 관심이 있지만 여러 이유로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영상으로나마 어메이징 오트 카페를 체험하고 오트의 놀라운 맛과 영양을 즐기실 수 있도록 재미있게 소개해드릴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어메이징 오트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어메이징 오트는 고품질 핀란드산 귀리를 원물 상태로 수입해 국내에서 가공, 귀리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은 식물성 음료다. 190ml 오리지널과 언스위트, 950ml 대용량 바리스타까지 3종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190ml 한 팩으로는 베타글루칸 600mg을 섭취할 수 있다. 오트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곡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어메이징 오트 또한 지구를 살리는 오트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원료와 개발 방식에 대해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고 종이팩과 종이빨대를 사용했다.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리로케이션 전략에 입각한 신규 지점 출점을 확대하고 있다.
아웃백은 26일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쇼핑센터 타임스트림 8층에 ‘신림타임스트림점’을 신규 출점하고 본격 영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웃백의 84번째 레스토랑 매장으로 문을 연 ‘신림타임스트림점’은 지하철 2호선과 신림선이 지나는 신림역 인근에 위치해 더블 역세권이라는 지리적인 접근성을 높여 리로케이션한 매장이다. ‘신림타임스트림점’이 입점한 타임스트림은 복합 쇼핑몰로 신림동의 유동인구와 신림역 2번 출구 방면 지하 연결 통로에서 바로 연결되는 이점을 살려 보다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신림역은 하루 평균 지하철역 승하차 수가 약 10만명이 넘을 정도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보이고 있으며, 신림역 상권 역시 영등포와 신도림 지역 등을 아우르며 서울 서남부 지역에서 주목받고 있다. ‘신림타임스트림점’이 입점한 타임스트림은 극장, 다양한 외식매장, 의류 및 전자 매장, 문화센터 등이 모두 갖춰진 복합 쇼핑몰로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다.
‘신림타임스트림점’은 총 150석 규모의 대형 매장으로 2인석부터 6인석까지 다양한 테이블로 구성된 프라이빗 한 독립 부스로 설계되었다. 또한 아웃백의 정체성을 담은 브라운&브론즈 톤의 품격 있고 따뜻한 인테리어를 적용하여 이용객 누구나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아웃백 만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복합몰 입점이라는 출점 전략에 따라 신규 오픈한 매장들이 현재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향후 이러한 출점 전략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또한 새로운 공간 창출과 더불어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으로서 내방하는 고객들이 행복과 즐거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최고의 품질과 맛 제공은 물론 프리미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웃백은 이번 ‘신림타임스트림점’을 포함해 전국에 84개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딜리버리 전용 매장과 일부 레스토랑을 포함한 100여 개의 매장을 통해 배달 주문으로 보다 편하게 아웃백을 즐길 수 있다.
○.. 계속되는 고물가로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집밥족’이 늘며 오븐, 음식물처리기, 전자레인지 등 주방가전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에서 10월 들어 최근까지(‘22년 10/1~10/25) 판매된 음식물처리기, 오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21년 10/1~10/25) 보다 각각 40%, 20% 늘었다. 같은 기간 커피머신은 15% 늘었다.
롯데하이마트 송창현 주방가전팀장은 “고물가로 가정간편식, 홈카페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빵, 피자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복합오븐과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음식물을 버릴 수 있는 음식물처리기가 특히 인기”라며 “1인 가구를 겨냥한 소형 모델, 디자인을 강조한 모델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앞으로도 주방가전 인기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주방가전 인기 트렌드를 반영해 10월 31일까지 주방가전 할인 행사를 펼친다.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에 방문하면 커피머신, 음식물처리기, 오븐 등 인기 주방가전을 최대 30% 할인가로 선보인다. 드롱기, 돌체구스토 등 인기 커피머신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쿠쿠 음식물처리기 행사 모델은 최대 30%, SK매직 복합오븐은 최대 13%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SK매직 등 인기 전자레인지도 할인 판매한다.
같은 기간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도 커피머신 인기 제품을 할인가로 선보인다. 드롱기, 엘로치오 등 인기 모델을 최대 10% 할인 받고 구매할 수 있다.
○.. CJ제일제당은 미국 프로농구 명문팀 LA레이커스 스폰서십을 활용한 ‘비비고 아레나(bibigo ARENA)’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새롭게 시작된 NBA 시즌에 맞춰 MZ세대가 선호하는 장소를 ‘비비고 아레나’로 운영하고, 스포츠 이벤트와 함께 비비고 브랜드, 제품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첫 번째로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피치스 도원(Peaches. D8NE)에서 팝업스토어 '비비고 아레나 앳 피치스 (bibigo ARENA at Peaches.)'를 연다. 피치스(Peaches.)는 젊은 세대의 자동차 문화를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비비고와 함께 협업해 국내 비비고와 LA레이커스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팝업스토어는 비비고 메뉴와 함께 LA레이커스의 경기를 볼 수 있는 스포츠 펍, LA의 야외 농구장을 구현한 루프탑 등으로 꾸며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된다. 스포츠 펍에서는 다양한 농구 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한된 시간 동안 농구 골 포인트를 획득하는 ‘프리 드로우 챌린지’, 피치스의 캐릭터인 바또의 프라이팬에 만두를 골인시키는 ‘바또의 만두 패스 챌린지’ 등을 즐길 수 있으며, 피치스 도원 내 다양한 공간에서 미션을 성공하는 참가자에게는 피치스 한정판 굿즈를 받을 수 있는 리워드 티켓을 제공한다.
루프탑은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Jay Flow’, ‘XEVA’와 함께 비비고 로고, LA레이커스 선수들 이미지, 캠페인 로고 등을 그린 벽화로 꾸몄다. 스마트폰으로 벽화를 촬영하면 현실감 있게 움직이는 AR필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특히 행사 마지막 날에는 진조크루 등의 아티스트와 함께 생중계되는 LA레이커스 경기를 즐길 수 있는 애프터 파티도 준비했다.
이에 앞서 ‘BasketBallGO 3on3’ 농구대회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서울 코엑스 동문광장을 ‘비비고 아레나’로 꾸민 이번 대회는 ‘조코피TV’, ‘오늘의 농구’ 유튜브 채널 등과 함께했다. 이틀간 ‘조코피 TV’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방송됐으며, 1만여 명의 시청자가 몰렸다. ‘BasketBallGO 3on3’ 대회는 약 200여 명의 참가자들이 조별리그를 진행했으며, 지난 23일 결선을 거쳐 남녀 우승팀이 결정됐다. 우승팀은 LA 레이커스 홈경기 직관, 선수와의 만남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비비고 아레나 트립’을 떠날 예정이다.
경기장에서는 선수들과 관객을 위해 푸드트럭을 운영했다. 미국 현지 인기 품목인 ‘비비고 치킨고수만두’, 고추장 소스인 ‘갓추’, ‘비비고 김스낵’ 등을 샘플링 했으며, 하루치 준비된 약 1000인분의 제품들이 몇 시간 만에 동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기획된 이번 비비고 아레나 캠페인은 이들과 소통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LA레이커스와의 파트너십 등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락앤락(대표 이재호)이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12일간 더현대 서울 지하1층 대행사장에서 ‘락앤락 텀블러와 즐기는 일상’을 주제로 ‘락앤플레이(LocknPlay)’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텀블러 사용이 친숙하고 친환경 소비에 앞장서는 MZ세대가 다양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락앤락 텀블러를 직접 체험하고 색다른 매력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락앤플레이(LocknPlay)’ 팝업스토어는 ▲테니스존 ▲피크닉존 ▲게임존 ▲브랜드존 네 가지 콘셉트의 공간과 포토존으로 구성됐다. 테니스존과 피크닉존은 MZ세대의 대표 여가 문화로 자리 잡은 테니스, 캠핑을 즐기는 2030 세대를 위해 마련됐다. 게임존에서는 공을 튕겨 텀블러 안에 넣는 텀블러퐁 게임, 텀블러 핀볼 게임 등을 통해 다채로운 경품을 지급한다. 브랜드존 방문객들은 메트로, 슬로 등 다양한 소재, 차별화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MZ세대의 사랑을 받은 락앤락 베버리지웨어 제품 라인을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담아내는 아이템으로써 텀블러를 사용하는 MZ세대를 위한 ‘텀꾸존(텀블러 꾸미기 존)’도 마련돼 재미를 더한다. 팝업스토어 전체가 톡톡 튀는 컬러감과 귀여운 캐릭터들로 꾸며져 있어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로 가득하다.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는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는 아티스트 궁호와 컬래버레이션해 락앤락 메트로 시리즈에 궁호의 일러스트를 더한 텀블러 2종과 키링, 스티커 등 굿즈를 특별 제작했다. 그뿐만 아니라 팝업스토어 공간을 일러스트 캐릭터, 패턴을 활용해 꾸몄다. 마음에 드는 포토존에서 ‘인생샷’을 남기고,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면 비치된 키오스크에서 사진을 인화하는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팝업스토어 방문객들을 위한 이벤트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리플렛을 가지고 각 존의 미션을 수행하면 궁호X락앤락 캐릭터 스티커 2종을 제공한다. 메트로 시리즈와 키즈 라인 제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선보이며 구매 고객 대상 더현대 서울 ‘테일러커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쿠폰을 매일 선착순 50명 한정 증정한다.
락앤락 상품마케팅본부 류경우 본부장은 “텀블러가 일상 속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락앤락의 다양한 텀블러 제품을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시각적인 즐거움과 직접 체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번 팝업스토어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글로벌 협업을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 진출 30개국 돌파에 성공했다. 양사가 손을 잡고 ‘릴’의 해외 판매를 본격화한 지 2년여 만에 이룬 성과다.
KT&G와 PMI는 지난 2020년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맺고 같은 해 러시아, 우크라이나, 일본 3개국에 ‘릴’을 선보였다. ‘릴’의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기반으로 양사는 유럽‧중앙아시아‧중앙아메리카 등으로 시장을 넓혀 작년에만 19개 국가에 추가로 ‘릴’을 출시했다.
KT&G와 PMI는 올해도 보스니아, 레바논, 포르투갈 등으로 시장을 다변화했다. 지난 10월 19일(현지시간)에는 라트비아에 ‘릴 솔리드 2.0’과 전용스틱 ‘핏’을 출시해 총 31개국 진출을 달성했다.
KT&G가 글로벌 외연확장에 순항을 이어가는 데에는 국내시장 성공요인으로 꼽히는 기술차별화 등이 핵심 배경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KT&G는 차세대 전자담배 시장 선점을 위해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했으며, 이는 특허 등 지적재산권 증가로 이어져 2017년 84건에 불과했던 KT&G의 특허출원 건수는 지난해 1186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국내외 전자담배 시장확장을 통한 KT&G의 판매량 증대가 가속화되면서 이에 따른 실적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 활동도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KT&G는 글로벌 부문 성장으로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며, 이에 힘입어 향후 3년간 약 1.75조원 내외의 배당 실시와 1조원 내외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대규모 주주환원 정책을 지난해 발표했다.
KT&G 관계자는 “KT&G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PMI의 시장 확장력을 기반으로 해외 더 많은 곳에 ‘릴’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성장성 높은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내고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면서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