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유플러스, ‘5G 28㎓’ 통신모듈·라우터 출시...B2B 생태계 확장 기대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유플러스, ‘5G 28㎓’ 통신모듈·라우터 출시...B2B 생태계 확장 기대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0.1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는 B2B용 5G 28㎓ 주파수대역(n257)을 사용하는 상용 통신모듈(HM-950L)과 라우터(HE-950L), 외장형안테나를 선보였습니다. 밀리미터파(mmWave) 대역은 넓은 주파수폭을 통해 고속·대용량 데이터 전송과 적은 지연시간을 구현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앞서 3.5㎓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모듈 3종과 라우터 5종을 상용 인증한 LG유플러스는 5G B2B 시장을 개척할 경쟁력 있는 상용 단말을 확보하기 위해 휴컴와이어리스와 전략적 기술 협업을 진행해왔으며, 국내 중소기업 중 이동통신사의 5G 통신모듈·단말 상용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 WRC 11차 대회에서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과 다니 소르도(Dani Sordo) 선수가 ‘i20 Coupe WRC’ 랠리카로 각각 1, 3위를 차지하며 더블 포디움을 달성, 이번 우승으로 올 시즌 세 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림과 동시에 WRC 통산 20승의 대기록을 달성했으며, KT는 ICT업계 최초로 유엔 자발적 공약 국제 친환경 인증제도인 ‘GRP’ 최우수등급(AAA)을 2년 연속 획득했습니다. 이외에 LG이노텍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사업 발굴을 위한 ‘i-Lab’ 프로그램을 추진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서울 마곡사옥 연구실에서 28㎓ 통신모듈과 외장형안테나를 들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서울 마곡사옥 연구실에서 28㎓ 통신모듈과 외장형안테나를 들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B2B용 5G 28㎓ 주파수대역(n257)을 사용하는 상용 통신모듈(HM-950L)과 라우터(HE-950L), 외장형안테나를 선보였다. 밀리미터파(mmWave) 대역은 넓은 주파수폭을 통해 고속·대용량 데이터 전송과 적은 지연시간을 구현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앞서 3.5㎓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모듈 3종과 라우터 5종을 상용 인증한 LG유플러스는 5G B2B 시장을 개척할 경쟁력 있는 상용 단말을 확보하기 위해 휴컴와이어리스와 전략적 기술 협업을 진행해왔으며, 국내 중소기업 중 이동통신사의 5G 통신모듈·단말 상용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상용화를 통해 서울 2호선 성수지선 ‘지하철 와이파이’ 실증 등에서 활용된 28㎓ 서비스를 대폭 늘려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으며, LG유플러스는 B2B용 5G 28㎓ 단말과 외장형 안테나를 다양한 산업현장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올해 초부터 5G 28㎓ 통신모듈과 라우터를 상용화하기 위해 인증절차를 마련해왔으며, 약 1개월간 28㎓ 망 연동시험을 진행했다. LG유플러스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다수의 사내 전문가를 개발/인증 과정에 투입하고, 휴컴와이어리스에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하여 인증에 소요되는 통상적인 기간보다 빠르게 절차를 마무리했다.

ㅇ..현대자동차는 14~17일까지 스페인 타라고나(Tarragona) 주에서 열린 2021 WRC 11차 대회에서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과 다니 소르도(Dani Sordo) 선수가 ‘i20 Coupe WRC’ 랠리카로 각각 1, 3위를 차지하며 더블 포디움을 달성, 이번 우승으로 올 시즌 세 번째 우승컵을 들어올림과 동시에 WRC 통산 20승의 대기록을 달성했다. 이번 시즌 스페인 랠리는 올 시즌 세 번째 포장 도로로 구성된 대회로 경주차의 정교한 셋업과 고도의 드라이버 집중력을 요하는 것이 특징이며ㅡ 현대차는 포장도로로 펼쳐진 지난 벨기에 랠리에 이어 다시 한번 스페인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i20 Coupe WRC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

우승을 차지한 티에리 누빌은 전체 17개의 스테이지 중 10개의 스테이지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작성하며 2위인 도요타팀의 에반스 선수를 24.1초차로 제쳐내며 우승컵을 들어 올렸으며, 3위에 오른 현대팀의 다니 소르도 선수 역시 마지막 일요일 4개의 스테이지에서 모두 우승을 차지하면서 줄곧 3위로 달리던 도요타팀의 오지에 선수를 끌어내리고 시상대에 올랐다. 더불러 현대차는 같은 기간 프랑스 포 아르노스(Pau-Arnos) 서킷에서 개최된 2021 WTCR 6차 대회 두 번의 결승 레이스 중 두 번째 레이스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ㅇ..KT는 ICT업계 최초로 유엔 자발적 공약 국제 친환경 인증제도인 ‘GRP’ 최우수등급(AAA)을 2년 연속 획득했다. GRP(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Sustainable Ocean and Climate Action Acceleration)는 플라스틱 저감 및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해 시작된 글로벌 기후대응 가이드라인으로, GRP 인증은 기후변화 대응, 플라스틱 저감, 해양 생태계 보호 등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39개 글로벌 지표를 통해 검증하며 유엔특별협의지위기구 UN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협회가 발표한다.

KT는 친환경 경영 추진 및 RE100 달성을 위한 태양광 자립국사 구축 프로젝트, 전사 사옥 온실가스 배출량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건물의 실내온도를 스스로 조절하는 ‘AI 빌딩 오퍼레이터’ 등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는 기술개발과 KT노사가 주도하는 기업 간 노사공동나눔협의체 UCC가 진행한 ‘지구촌 전등 끄기’, ‘국립공원 환경정화 활동’ 등 초록지구캠페인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ㅇ..LG이노텍은 임직원 대상으로 신사업 발굴을 위한 ‘i-Lab’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i-Lab’은 ‘innovation Lab(혁신 연구소)’의 줄임말로 임직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해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활동으로, LG이노텍은 미래를 준비함과 동시에 실패를 두려워 않고 과감히 도전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이 프로그램을 마련해 현재 ‘i-Lab’은 지난해 8월 1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현재 2기를 운영 중이다.

임직원들은 사업을 혁신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 ‘i-Lab’에 제안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i-Lab 1, 2기를 통해 총 100여 개 팀이 참여, 홈트레이닝 로봇, 메타버스 기반 공장 시뮬레이션 등 140여개의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좋아요’ 개수가 많은 상위 10개의 아이디어는 최종 심사 대상이 되며, 이후 CTO 등 경영진의 심사를 거쳐 ‘i-Lab’ 공식 프로젝트로 선정되면, 별도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ㅇ..진에어는 매월 추첨을 통한 당첨자 한정으로 다양한 여행 혜택을 제공하는 ‘딜라이트 팝업 스토어’ 정기 프로모션을 오픈한다. 딜라이트 팝업 스토어는 추첨식 복권(래플 ; raffle) 방식으로 당첨 고객에게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앞으로 진에어는 매월 항공딜, 제휴딜로 나뉘어 항공권 특별 할인 및 제휴사 혜택을 제공하는 딜라이트 팝업 스토어를 온라인 채널 회원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이달의 딜라이트 팝업 스토어는 제주행 국내선 전 노선과 제주 중문면세점을 선정하고 첫 오픈 기념 이벤트를 오는 27일까지 진행한다.

우선 항공딜은 홈페이지 가입 고객이면 어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항공딜 당첨 고객에게는 제주행 국내선 항공권 결제 시 노선, 운임 종류 등 구분없이 결제 항공 운임의 90% 할인이 적용되는 프로모션 코드가 제공된다. 또, 이벤트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 앱을 통해 1인당 1일 1회 참여 가능하며, 프로모션 코드는 딜라이트 팝업 스토어 종료 후 별도로 당첨자에게 전달된다.

ㅇ..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전라북도 교통 요충지인 김제시(금구면)에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식 전주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한다. 새롭게 확장 이전한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식 전주 서비스센터는 호남고속도로 김제IC와 1번 국도 인근에 위치함으로써 고객 접근성이 더욱 향상됐으며, 이와 함께 약 1770평(총 면적 5,846m2, 지상 2층) 규모로 총 6개의 첨단 워크베이를 갖춘 중형 서비스센터로 확장되어 첨단 장비를 갖춘 정비 시설은 물론, 기존보다 넉넉한 공간으로 차량 동선 확보 및 동시 수용 가능 정비 능력을 확대했다.

총 6개의 첨단 워크베이는 일반 정비를 위한 5개의 워크베이와 도장 워크베이 1개를 별도 설치하여 고객들이 일반 정비는 물론 사고 수리까지 신속하고 편리한 정비를 받을 수 있으며, 고객 대기실에는 각종 편의 시설을 구비하여 장시간 운행을 하는 상용차 고객들이 수리가 이루어지는 동안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마련됐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