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올 3분기 영업손실 1052억원을 나타내며 11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18일 쌍용차는 올해 3분기 판매 3만1126대, 매출 8364억원, 영업손실 1052억원, 당기 순손실 1079억원의 실적을 냈다고 공시했다.
3분기 판매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둔화 와 내수 시장 침체에 따른 판매 감소 여파로 판매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11.4%, 7.2% 감소세를 나타냈다.
누계 판매는 수출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매출은 내수 시장 점유율 상승 영향으로 전년 대비 2%의 증가세를 유지했다.
3분기 손익은 판매감소 여파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용 증가, 신제품 출시 등 투자 확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손실이 확대됐다.
지난 상반기 세 차종의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했던 쌍용차는 3분기에도 '코란도 가솔린 모델'을 선보이는 등 상품성 개선 모델의 지속적인 추가 투입을 통해 판매 회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코란도 M/T 모델'의 글로벌 선적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대표이사의 유럽 순방에 이어, 지난 10일에는 사우디 아라비아 SNAM사와 '렉스턴 스포츠' 수출을 위한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쌍용차는 지난 9월 복지 중단과 축소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적인 자구노력 방안에 노사가 합의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산업수요 위축과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감소 여파로 손실이 확대됐다"며 "고강도 쇄신책을 통한 수익성 개선과 함께 적극적인 글로벌 판매 확대 노력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