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비비고 김치, 호주·북미 현지생산... CJ제일제당, "K푸드 영토확장"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비비고 김치, 호주·북미 현지생산... CJ제일제당, "K푸드 영토확장"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4.1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이 비비고 김치를 호주·북미 현지에서 생산하며 K푸드 영토확장에 박차를 가합니다. CJ제일제당은 호주 현지 생산업체와 손잡고 현지 원료로 생산한 김치를 출시했으며, 기존 한국에서 수출하던 제품도 리뉴얼해, 차별화된 발효 기술력을 기반으로 맛품질을 높다는데요. 또 북미 시장에서는 현지 김치 제조업체를 인수해 북미 시장에서도 자체 생산 역량을 갖췄습니다.

한편 지난 12일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를 비롯한 유통군HQ 임직원들이 올림픽공원에서 시티 플로깅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설 명절에 보육원 나눔 활동에 이어, 4월 '지구의 달'을 맞아 친환경 활동을 펼쳤는데요. 앞으로도 롯데 유통군은 환경을 보호하고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기 위한 ESG 활동을 지속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이 일본 대형 유통그룹 파르코(PARCO)와 K패션 및 엔터테인먼트 단독 팝업스토어 운영에 합의하는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하는 등 오늘(14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비비고의 호주 현지 생산 김치(왼쪽)와 북미 현지 생산 김치.[사진=CJ제일제당]
비비고의 호주 현지 생산 김치(왼쪽)와 북미 현지 생산 김치.[사진=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김치의 글로벌 공급 역량을 강화하며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화한다.

CJ제일제당은 호주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2종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기존 한국에서 호주로 수출하는 김치도 리뉴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현지 생산 김치는 갓 담근 김치에 대한 호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이다. 그동안 호주에서는 한국에서 수출된 김치만 구매할 수 있었으나, 이번 제품 출시로 현지 원재료로 생산된 호주산 김치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호주산 김치는400g, 900g 2종으로 출시돼 현지 에스닉 마켓(Ethnic market)에 입점됐다.

기존 수출 김치 제품 10종도 리뉴얼했다. CJ제일제당은 김치의 신선함을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발효 기술력으로 식감을 살리고 최적의 숙성도를 구현해냈다. 리뉴얼된 제품은 지난 2월 현지 에스닉 마켓에 입점됐으며, 이 달부터 현지 대표 메인스트림 채널인 울워스(Woolworths) 일부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비비고 김치 세계화의 일환으로 오세아니아에서도 현지 생산을 시작하게 됐다”며 “비비고 브랜드를 앞세워 한국 식문화 전파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호주와 더불어 북미에서도 현지 생산 김치를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북미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기 위해 현지 김치 제조업체를 인수하며 자체 생산 역량을 갖췄다. 비비고 김치는 지난해 북미 시장에서 4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메인스트림 채널까지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김치를 미국, 일본, 베트남, 유럽, 호주 등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 수출하며 김치 세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비비고 김치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으며, 일본 31%, 유럽 25% 등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현지 김치 시장에서 62%의 압도적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안정적 품질의 상온김치를 기반으로 코스트코 등 주요 채널에 입점하는 성과도 거뒀다.

임희정 CJ제일제당 김치 담당은 “비비고 김치의 인기 요인으로는 특허 받은 유산균과 엄선한 재료를 활용해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맛을 살린 것을 꼽을 수 있다”며 “고수 김치,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김치 등 각 국가별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해 다양한 현지화 제품군을 확보해 나간 것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 롯데 유통군HQ가 선한 영향력을 전하기 위한 ESG 활동을 지속 이어간다.

롯데 유통군HQ 임직원들은 올해 2월 설 명절에 보육원에 물품을 전달하고 봉사활동을 진행한 나눔 활동에 이어, 4월 ‘지구의 달’을 맞아 ESG 친환경 활동에 앞장선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를 비롯한 롯데 유통군HQ 임직원들은 지난 4월 12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림픽공원에서 시티 플로깅(City Plogging)을 진행했다. 시티 플로깅은 ‘도심지역’을 뜻하는 '시티(City)'와 ‘쓰레기를 줍는다’는 '플로깅(Plogging)'의 합성어로 ‘도심지역에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번 시티 플로깅은 식목일(4월 5일)과 지구의 날(4월 22일)이 있어 ‘지구의 달’이라 불리는 4월을 맞아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의 중요성을 되새기고자 기획됐다. 특히, 고객과의 약속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위해 환경과 사회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도 되새겼다.
 
이 날 롯데 유통군HQ 임직원들은 재활용 소재의 친환경 숄더백, 리싸이클 목장갑, 생분해성 봉투, 집게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키트를 사용해 친환경 활동에 의미를 더했다. 임직원들을 2개조로 올림픽공원의 총 10km 구간을 2시간 동안 자유롭게 걷고 달리며 쓰레기를 수거했다.

롯데 유통군HQ는 향후 시티 플로깅을 시기별 테마에 맞게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임직원들이 기부한 물품을 활용한 플리마켓도 진행할 예정이다. 플리마켓의 수익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해 친환경 캠페인과 사회공헌 활동을 융합시키고 이를 지속 확대해 갈 계획이다. 롯데 유통군HQ는 기존 환경 보호와 사회공헌 의미의 캠페인 활동을 넘어 유통군의 새로운 기업문화 프로그램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ESG 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ESG 업무를 담당하는 이영노 롯데 유통군HQ 컴플라이언스실장은 “4월 지구의 달을 맞아 임직원들과 하나된 마음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지역 사회를 도울 수 있는 시티 플로깅을 진행했다”며, “롯데 유통군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기 위한 ESG 활동을 지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일본 도쿄를 시작으로 한국 토종 패션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등 K콘텐츠의 글로벌화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현대백화점은 일본 대형 유통 그룹 파르코(PARCO)와 K패션 및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단독 팝업스토어 운영에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9일 일본 도쿄 파르코 본사에서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카와세 켄지 파르코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잠재력과 성장성이 큰 패션 등 K콘텐츠가 일본은 물론,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가는 데 현대백화점이 선봉장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백화점은 일본 도쿄 최고의 ‘MZ 쇼핑몰’로 꼽히는 파르코 시부야점에서 다음달 10일부터 7월 말까지 2개월 여 간 노이스, 이미스, 마뗑킴, 미스치프 등 11개 한국 패션 브랜드에 대한 단독 팝업스토어를 총 660㎡(약 200평) 규모로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기존에 국내 유통업계가 해외에서 다수의 한국 브랜드를 한 공간에 모아 소개하는 일회성 편집숍 형태의 팝업스토어를 여는 시도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현지 리테일과 손잡고 11개 개별 브랜드의 단독 팝업스토어를 장기간에 걸쳐 차례대로 운영하는 건 현대백화점이 최초다.
 
이를 통해 현대백화점은 파르코 시부야점을 찾는 일본 MZ세대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K패션 및 콘텐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올 하반기까지 패션 브랜드 외에도 K팝 아이돌 관련 IP 상품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K콘텐츠를 일본 전역에 걸친 주요 도시 내 파르코 점포에서 K콘텐츠 전문관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협약 체결은 ‘더현대 서울’ 성공 노하우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현지 리테일에서 K콘텐츠 전문 오프라인 매장을 구현하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백화점은 K패션‧K엔터‧K웹툰 등 기존 백화점과는 차별화된 특유의 K콘텐츠 바잉파워로 해외 유명 리테일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한 카와세 켄지 파르코 사장은 “K팝 아티스트와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K콘텐츠는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는 힘이 강하다”며 “파르코가 현대백화점과 협업해 세계인을 사로잡는 콘텐츠 발신지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권순욱, 이하 올가)는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와 함께 호두의 영양과 효능을 알리고, 호두 및 관련 제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하는 ‘캘리포니아 호두, 건강한 습관의 시작’ 기획전을 이달 25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헬스디깅(Health Digging) 등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거나 건강관리에 몰입하는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견과류의 영양학적 가치와 식물성 식습관 또한 각광받는 추세이다. 그 중 호두는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 오메가 3와 알파 리놀렌산을 함유해 특히 인기가 높다. 이에 올가는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와 함께 호두 원물로 된 신제품부터 견과류를 활용한 먹거리를 다양하게 선보이는 기획전을 개최한다.
 
먼저 호두 원물은 다양한 품종의 제품들로 준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모어(Livermore)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특산물로 루비빛 빨간 과피가 먹음직스러운 이색 품종 ‘루비호두’와 미국 캘리포니아산 챈들러 품종의 US 1등급 호두를 깐깐하게 선별해 선보인다. 특히 루비호두는 붉은 과피로 디저트나 샐러드에 장식용 토핑으로 활용하기 좋다. ‘루비호두’와 일반 호두 모두 1+1 프로모션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간편하게 호두를 섭취할 수 있는 호두를 활용한 간식도 선보인다. 대두단백분말과 단백질을 더한 ‘프로틴 호두’와 시나몬파우더와 메이플 시럽을 코팅해 더욱 바삭바삭한 식감이 특징인 ‘시나몬 호두’, 메이플 시럽을 더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메이플 호두’를 만나볼 수 있다. 유기농 호두에 달콤한 유기농 현미 시럽과 유기농 설탕 등 100% 유기농 재료로 만든 ‘유기농 오븐에 구운 호두강정’까지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올가 방이점에서는 매장 내에서 직접 호두를 활용해 만든 델리와 베이커리 상품을 선보인다. 호두와 견과류를 듬뿍 넣은 ‘견과듬뿍 멸치볶음’부터 건강한 한 끼를 경험할 수 있는 ‘건강한 두부크림치즈 샐러드’, 매장에서 갓 구워낸 ‘국산 팥으로 만든 호두밤팥빵’ 등 매장에서 갓 조리해 더욱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준비했다.

올가홀푸드 신선식품팀 황수아 PM은 “최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게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와 호두의 효능을 알리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기획전을 진행하게 됐다”며 “올가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건강한 식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한맥이 여의도IFC몰에서 운영한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 팝업 스토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최근 업그레이드한 생맥주를 본격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시작한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한맥과 함께하면 ‘일상 속 가장 부드러운 순간’을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신규 캠페인 'As Smooth As Possible'의 일환으로, 최근 업그레이드 출시된 생맥주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됐다. 팝업 스토어는 지난 4월 1일부터 10일까지 총 10일간 약 2만 5천 명 이상의 누적 방문객 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3일에는 한맥의 브랜드 모델인 수지가 팝업 현장을 깜짝 방문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팝업 현장에는 한맥 생맥주가 차오르는 듯한 모습을 생생하게 구현한 '대형 생맥주 조형물'이 거품의 부드러움을 몰입하여 느껴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스페셜 마이크로 크림 탭’을 통해 생맥주를 전용잔에 따르면 밀도 높은 거품이 끊임없이 올라오는 한맥만의 '100초 환상 거품 리추얼'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은 방문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팝업 스토어에 다녀간 방문객들은 SNS상에서 ‘신기하게 거품이 계속 차오른다’, ‘진짜 생크림 같은 거품이 정말 맛있다’ 등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오비맥주 한맥 브랜드 매니저는 “많은 분들이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 한맥 생맥주의 부드러운 매력을 즐겨주신 것 같아 기쁘다”며 “성원에 힘입어 한맥은 앞으로도 거품과 함께하는 최상의 맥주맛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가정의 달을 앞두고 올해도 ‘슈퍼해피(SUPER HAPPY)’를 테마로 고객에게 특별한 행복을 선사한다.

‘슈퍼해피(SUPER HAPPY)’는 롯데백화점만의 가정의 달 테마로 고객의 일상에 행복을 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마다 ‘행복’을 소재로 시즌 비주얼 연출과 함께 다양한 상품 행사 및 체험 이벤트를 선보였다. 작년에는 세계적인 유명 일러스트 작가 ‘해티 스튜어트(Hattie Stewart)’의 캐릭터 및 작품을 활용해 매장 곳곳을 유쾌하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로 꾸몄다.

올해 ‘슈퍼해피’는 롯데백화점에서 자체 개발한 ‘킨더유니버스’ 캐릭터를 활용해 4월 16일부터 5월 30일까지 전 점을 장식한다. ‘킨더유니버스’는 올해 론칭 한 롯데백화점 키즈관 브랜드로 상상의 숲속에서 노는 아이와 동식물, 장난감 등이 어우러진 어린이들을 위한 세계관을 의미한다. 불안과 걱정을 먹는 이끼인 '모가나', 척척박사 덩쿨 '더스틴', 미래형 로봇 '스티븐', 무계획의 귀여운 요정 '루카' 등 총 9종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슈퍼해피’ 테마 기간 동안 롯데백화점 외관 및 매장 곳곳에서 ‘킨더유니버스’의 귀여운 캐릭터들을 만나 볼 수 있다.

‘킨더유니버스’ 캐릭터를 활용한 앱(APP) 게임 및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4월 22일부터 5월 12일까지 롯데백화점 앱(APP)에서 ‘킨더유니버스 9 Days 챌린지 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킨더유니버스 캐릭터 9종의 이름과 특징을 맞추는 퀴즈 챌린지 성공 시 최대 10% 금액할인권 등 단계별 리워드를 제공한다. 어린이날을 맞아 5월4일부터 5일까지 백화점을 방문하는 가족 단위 고객에게 ‘킨더 유니버스 캐릭터 풍선’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선보이며 4월 26일부터 당일 7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킨더유니버스 캐릭터를 활용한 ‘친환경 펄프 수세미 등의 감사품도 지급한다. 동탄점 에서는 킨더유니버스 캐릭터를 자유롭게 색칠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컬러링 체험존’ 등도 운영한다.  

연중 최대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슈퍼 뷰티 기프트 페스타(Super Beauty Gift Festa)’도 진행한다. 5월 1일부터 5월 12일까지 전점에서 뷰티 전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설화수’, ‘에스티로더’, ‘입생로랑’ 등의 브랜드에서는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기획 상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에스티로더 나이트 리페어 2병 구매 시 1병을 추가 증정한다. 기간 중 롯데/국민/현대카드로 뷰티 상품군 20/40/60/10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온라인몰에서도 ‘슈퍼해피’한 혜택을 만나 볼 수 있다. 4월16일부터 21일까지 가정의 달 인기 선물 상품군인 뷰티, 키즈, 라이프스타일 상품 구매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최대 5만원 할인되는 15% 할인 쿠폰을 상품군 별로 선착순 5000명에게 발급하며, 롯데카드로 결제 시 추가로 최대 10% 할인(최대 5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어린이날을 맞아 다양한 완구행사도 진행된다. 먼저 4월 26일 롯데월드몰에 약265㎡(약 80평) 규모의 국내 최대 레고 매장을 오픈한다. 오픈 당일 매장 내부에 롯데월드타워를 3m 높이로 축소한 디오라마를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동탄점에서는 유아킥보드 브랜드 ‘스쿳앤라이드’ 기획전을 진행하고 평촌점에서 독일 대표 완구 ‘플레이모빌’ 패밀리 대전을 진행해 최대 40% 할인 판매하는 등 풍성한 쇼핑 행사도 준비했다.

한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선물 상품을 제안하는 롯데백화점 유튜브 콘텐츠 ‘롯백 선물연구소’를 통해서도 선물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가정의 달에는 약 8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가수 이지혜가 두 딸의 엄마이자, 아내, 딸, 며느리의 입장에서 가족들을 위한 선물 아이템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편에서는 최신 선물 트렌드 소개와 함께 다양한 선물 상품들을 제안하며 선착순 5천명에게는 뷰티, 키즈, 주방식기 상품군 20만원 이상 구매 시 쇼핑지원금 1만원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상품군별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4월 26일부터 5월7일 건강 상품군에서 20/4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며, ‘정관장’에서 30/60/100만원 이상 구매 시 5%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5월1일부터 5일까지 롯데백화점 앱(APP)에서 ‘킨더유니버스 클럽’ 가입 고객 대상으로 키즈 상품군 20/40만원 이상 구매 시 5% 상당의 롯데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올해 ‘슈퍼해피’는 부모님, 자녀들에게 인기 있는 선물 상품들을 다양하게 제안하고 가족들과 즐거운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롯데백화점의 ‘슈퍼해피’가 가정의 달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이벤트가 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G마켓이 셀러가 상품 판매 시 이용하는 관리 사이트 ‘ESM PLUS’를 전면 개편한다. 판매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UI)을 개선하고, 상품 등록 및 판매 현황 관리 등의 기능을 강화한다.

‘ESM PLUS’는 G마켓 입점 셀러가 상품 등록 및 마케팅, 고객 문의 처리를 위해 이용하는 내부 시스템이다. G마켓은 기존 ESM PLUS에서의 셀러 이용 동선 및 서비스 별 주요 활용도를 분석해,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재편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가독성 개선이다. 사이트 전체 디자인을 간단명료하게 바꾸고 불필요한 컬러 표기를 최대한 배제, 서비스 본연의 기능에 집중했다. 또한, 셀러의 판매 동선을 반영한 페이지 구성을 통해 할 일을 순서대로 배열한 만큼 이용 동선도 심플해졌다. 예를 들어 셀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문 현황, 상품 관리’ 및 ‘정산’ 서비스를 페이지 맨 상단에 배치했다.

사용성도 대폭 간소화했다. 먼저, 상품 등록 과정을 간소화해 업무 효율을 높였다. 상품명, 카테고리 등 등록에 필요한 항목 별로 탭을 분리해 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 상품명만 입력해도 그에 걸맞은 카테고리를 AI가 자동 추천한다. 또한, 상품 등록 중간에 언제든지 임시저장 가능하고, 복수의 상품 정보 수정 시 일일이 작업하지 않고도 일괄 수정이 가능하다.

매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판매 지원책도 확대했다. 판매, 유입, 서비스 현황 흐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판매자 데이터’를 새롭게 제공한다. 상품을 등록하면 최적의 광고 상품을 추천해 매출 증진을 돕기도 한다. ‘타임딜’ 코너도 셀러가 직접 등록, 관리할 수 있다. 지난 2월 신설한 G마켓 타임딜인 ‘슈퍼딜’ 셀러 신청 서비스로, 최저가 계산기를 이용해 손쉽게 딜 가격을 설정하고, AI 자동생성기능을 활용해 딜 이미지도 제작 가능하다.

ESM PLUS는 현재 베타서비스 오픈으로 PC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며, 모바일 앱은 향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셀러가 새로운 디자인의 개편 사이트에 적응할 수 있도록 3개월 간 기존 ESM PLUS 사이트와 동시 운영할 예정이다.

김태수 G마켓 PX본부장은 “판매고객이 판매에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에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되,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G마켓은 기술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ESM PLUS 리뉴얼 작업은 이번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지속적,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셀러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가 단독기준 2023년 매출 4731억원, 영업이익 553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매출액은 전년동기 4188억원 대비 12.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641억원에서 13.7%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11.7%로 3.6%p 하락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하락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기인했다. 닭고기 가격 상승과 밀가루 등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했으며 특히 세계 올리브유 가격이 가뭄과 냉해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급속도로 올라 수익성이 악화됐다.

BBQ가 2005년부터 도입 사용해온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최대 산지인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에서 2년 연속 가뭄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서 올리브 수확량이 급감하고, 가격은 폭등했다.

국제올리브협회(International Olive Council)에 따르면 스페인 남부산 비정제(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가격은 3월 말 기준 톤당 8645유로(93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5% 오른 상황으로 여전히 극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올리브 오일 가격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BBQ는 2022년 5월 이후 공급가를 인상하지 않으며 모두 본사차원에서 인상요인을 부담하는 등 상생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최고 매출 달성은 고객과 패밀리를 위한 동반성장 전략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등을 발표하면서 발생했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치맥’을 찾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송리단길, 청계천, 울산, 부산 등 핫한 핫플레이스 상권에 치킨뿐 아닌 플레터, 하이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크로스오버 형태의 매장을 오픈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줬다.

이에 BBQ의 글로벌 성장세와 하늘길이 열리면서 K-푸드를 맛보기 위해 해외 관광객들이 핫플레이스 상권을 찾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대형매장들의 매출 견인도 눈에 띈다.

특히 천연 재료와 향신료 등을 넣어 리뉴얼 출시한 양념치킨이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등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 높은 2030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매출 견인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BBQ 글로벌 사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BBQ가 진출한 해외 판매액이 전년대비 66% 증가하는 등 사상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판매액이 90% 가까이 증가해 글로벌 성장을 견인했다.

BBQ는 지난해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발표한 '미국 내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로 선정이 되었으며, 3년 연속 순위권에 진입한 브랜드는 해외 진출한 한국 브랜드로는 BBQ가 유일하다.

올해 초에는 미국 푸드 전문 매거진 ‘테이스트 오브 홈(Taste of Home)’이 뽑은 '최고의 후라이드 치킨'으로 소개되는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사업 강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패밀리와의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라면세점이 여행의 계절 봄을 맞아 고객 혜택 강화에 나선다.

신라인터넷면세점에서는 이용 고객들을 위해 △신라면세점 단독 ‘바오 패밀리’ 굿즈 판매, △’데코르테’의 오타니 선수 사인 핸드 타올 증정, △’시효’의 ‘나의 앰플 찾기’ 서비스 등 참여 이벤트를 확대했다.

신라면세점 단독으로 에버랜드의 바오 패밀리 굿즈 상품도 판매한다. △사이즈별 인형, △패브릭 포스터, △엽서 세트, △배지 등 17종의 다양한 바오 패밀리 굿즈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코스메틱 브랜드 '데코르테(DECORTE)'에서는 특별한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데코르테 제품을 200달러 이상 구입하는 고객에게 브랜드 모델인 미국 프로야구 오타니 쇼헤이 선수의 사인이 새겨진 핸드 타올을 증정한다.

한편, 화장품 브랜드인 ‘시효’에서는 나에게 딱 맞는 앰플을 추천하는 ‘나의 앰플 찾기’ 서비스도 운영한다. 성별, 연령, 피부 고민과 현재 상태 등을 진단해 시효의 24개 앰플 중 가장 적절한 앰플을 추천하며, 피부 진단 후에는 해당 앰플을 바로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신라면세점 단독으로 구매 금액 별 샘플 키트를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시효 상품을 1달러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5종 트라이얼 키트를 증정하며, 1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대용량 샘플 키트를 제공한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봄을 맞아 여행을 계획하는 출국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신라인터넷면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벤트 뿐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친환경 패키징 기술로 개발한 친환경 종이 포장재를 선보인다.

교촌에프앤비의 자회사 케이앤엘팩(K&L PACK Co., Ltd.)의 오는 23일부터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KOREA PACK & ICPI WEEK’에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2022년 설립된 케이앤엘팩은 교촌치킨 포장박스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 종이 포장재 개발을 통해 교촌 ESG 경영의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다.
 
오는 23일부터 나흘간 킨텍스 1·2전시장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2024 KOREA PACK & ICPI WEEK’는 ▲국제포장기자재전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 ▲국제화학장치산업전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 ▲국제콜드체인산업전 ▲국제물류산업대전을 아우른다. 포장산업을 비롯한 각 산업계의 제품 개발 R&D, 제조공정, 포장기술, 물류기술 공급망 등을 한눈에 살필 수 있어 시장 전반의 동향 파악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는 물론 신규 고객 발굴 및 비즈니스 기회 모색에도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손꼽힌다.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2024 KOREA PACK & ICPI WEEK’ 참가 업체는 총 1500곳(4500여 개 부스 규모), 국내외 관련 종사자 등 참관객은 약 6만명 수준이다.

케이앤엘팩은 ‘국제포장기자재전’ 전용 공간인 1전시장 1홀에 4개 부스를 열고 ‘바스락 보냉 파우치’ 등 종이 포장재 및 완충재, 과일망 등 즉시 생산∙공급이 가능한 11종의 친환경 패키지를 전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최초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제품 생애주기의 전 과정에 적용되는 친환경 기술력을 널리 알리며 신규 거래처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향후 선보일 미래 사업군과 관련한 개발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한편 케이앤엘팩은 종이 과일망 등 농산물 팩킹 솔루션 제품인 ‘바스락 포켓(Baslock poket)’으로 이번 전시와 연계해 열리는 ‘제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Korea Star Awards 2024)’에서 기업부문 후원기관장상(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한다. 기존 발포재 과일망 대비 친환경적이면서도 다양한 형태로 과일의 파손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제품력과 기술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전언이다. 시상식은 전시 개막일인 23일 오전 중 1전시장 일원에서 진행되며, 1전시장 1홀 입구 부근에 별도의 수상작 전시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전시 참여를 통해 케이앤엘팩의 우수한 친환경 패키지 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교촌은 앞으로도 케이앤엘팩을 필두로 친환경 사업을 확장하고 ESG 경영을 지속 강화하며 탄소 배출 저감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4월 21일까지 본점 지하 1층 코스모너지 광장에서 '인삼장'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 인삼장은 인삼을 달인 물과 인삼탕으로 목욕을 하던  20세기 초 최고급 스파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팝업행사에서 설화수의 인삼 베이스 베스트 아이템과 어버이날 GIFT 상품, 그리고 롯데백화점 본점 단독 구성 세트 6종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자음생세럼 30ml 기획세트(14만 5천원) ', '윤조에센스 60ml 기획세트 (10만 5천원)' 등이 있으며, 단독 세트 구매 시 설화수 앰버서더 블랙핑크 '로제'의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한다.
 
또한 10/20만원 이상 구매 시 자음생세럼 미니, 키링, 윤조립밤 등을 택 1 증정하며, 팝업 이벤트의 미션을 완료하면 다양한 굿즈 상품을 증정한다.

○.. 신세계가 성수동 한복판에 니치향수 호텔을 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판매하는 프랑스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파리(MEMO PARIS)는 다음달 3일까지 프렌치 호텔 콘셉트의 팝업 스토어 ‘메모 그랜드 호텔’을 선보인다.

화려하고 감각적인 바로크 양식의 호텔을 연상시키는 이번 팝업스토어는 메모파리의 신제품 ‘카파도키아 오 드 퍼퓸’을 비롯해 한정판 향수 4종은 물론 이국적인 장소로 상상의 여행을 떠나는듯한 설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팝업 기간 동안 전 품목 10% 할인 혜택과 가격대별 증정품 등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