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 정지원 기자
  • 승인 2024.04.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국민은행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고객 신뢰 회복과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에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은행이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선보여 화제입니다. 이는 우리은행의 모든 고객이 신청할 수 있고, 보상한도액은 피보험자 1인당 최대 3백만원입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국민은행 신관 [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관 [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고객 신뢰 회복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신뢰 회복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을 중심으로 핵심 실행과제를 수립해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고객 신뢰 회복의 일환으로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성과지표인 'CPI(Customer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한다. 또한,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위해 AI를 적용한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운영하고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내부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며, "모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강화와 금융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를 열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금융윤리 실천을 선서했다. 대회 현장에는 전 경영진이 참석했으며, 직원들은 소속 부서 또는 영업점에서 방송을 시청하며 참여했다.

KB국민은행 임직원 모두는 선서를 통해 ▲투명하고 정직한 경영으로 은행의 사회적 책임 실천 ▲고객을 최우선으로 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 ▲엄격한 법규 준수로 깨끗하고 공정한 금융환경 조성을 다짐하고 실천 서약에 서명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전 임직원에게 “금융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하게 다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銀, 모든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보상보험’ 무료 가입

우리은행이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선보여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15일 금융감독원 주관 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정현옥 부행장이 민생지원 모범사례로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객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은행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다.

보이스피싱은 전화·문자 등으로 피해자를 속여 돈을 빼앗아가는 범죄행위로서 그 수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 유형으로는 ① 대출빙자형, ②기관사칭형, ③지인사칭형, ④기타 속기 쉬운 보이스피싱이 있다. 최근에는 경조사 안내, 택배 수령, 무료 건강검진 등을 위장한 메신저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고지서에 부착된 QR코드를 위조해 피싱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사례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전화나 문자 등으로 대출을 권유 받았을 때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파인’에서 실제 존재하는 금융회사인지 확인을 해보거나,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전화번호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수상한 링크, 첨부파일 등은 열지 말고 즉시 삭제해야 하며,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미 피해가 발생한 경우라면 신속히 금융회사 또는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한다. 금융결제원의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보유한 수시입출금 계좌의 출금을 일괄 정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편,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은 우리은행의 모든 고객이 신청할 수 있고, 보상한도액은 피보험자 1인당 최대 3백만원이다. 우리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24시간 365일’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실시, 전통시장 소상공인 장금이 협약 확대 등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

하나은행은 15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영업점 ▲제2여객터미널에 출장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 2001년 이래 인천국제공항과 함께한 유일한 은행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과 대한항공 남,여 승무원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승열 하나은행장을 비롯한 인천국제공항공사, 하나은행 임직원들이 참석해 인천국제공항지점 이전 개점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국제공항 개항 23주년을 하나은행과 함께 맞이하게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며 “아시아 최고의 외국환 전문은행 하나은행과 인천국제공항이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10년이 매우 기대된다”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으로 발돋움 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과 앞으로의 10년을 포함해 33년간의 동행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며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인 하나은행은 공항을 이용하는 손님들과 공항 종사자 모든 분들께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우리금융, ‘우리미래 서울러너’로 교육격차 극복 지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3일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이하 우리러너)’ 출범식을 가졌다.

‘우리러너’는 우리금융이 ‘서울특별시’, ‘아이들과미래재단’등과 함께 인재 육성 목적으로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민관협력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우리금융과 ‘아이들과미래재단’은 서울시가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콘텐츠 지원 사업인 ‘서울런’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 청소년을 별도 선정해 1:1 맞춤형 멘토링을 지원한다.

우리금융은 지난 2월 말부터 한 달 동안 ‘우리러너’를 모집, △중학교 3학년 2학기 성적 △참여의지 △진로계획 △자기성취경험 △자기관리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학습 의지가 강하고 목표의식이 뚜렷한 청소년 90명을 첫 수혜자로 선발했다.

앞으로 1년 동안 ‘우리러너’들은 다양한 심층 학습 지원을 받게 된다.

먼저 국내 우수대학과 연계해 2주 동안 진행하는 여름방학 진로캠프는 ‘우리러너’들에게 인문사회·창의과학·진로적성 분야의 교육과 체험을 제공한다. 겨울방학 집중학습캠프는 한 달 동안 기숙 형태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우리러너’들은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과목별 무료 강좌도 들으며 평소 부족한 과목을 보충할 기회도 얻게 된다. 또한, 우리금융은 ‘우리러너’들에게 서점과 문구점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학습비용 체크카드 포인트’도 연간 200만원 한도로 제공한다.

한편,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 출범식에는 EBS 1타 강사로 유명한 이지영 강사가 특별 멘토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학습에 대한 조언은 물론 힘든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경험을 공유해 참석자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심어 주었다.

경기지역화폐 NH포인트 제휴 이벤트
경기지역화폐 NH포인트 제휴 이벤트

○...경기지역화폐 X NH포인트 제휴 기념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경기지역화폐와의 포인트 연계를 기념해 4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은 포인트 업계 최초로 경기지역화폐와 포인트를 연계하였고, NH멤버스 고객들은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NH포인트를 경기도 21개 시군의 지역화폐로 전환 후 이용할 수 있다. 성남, 시흥, 연천, 포천, 가평, 파주, 김포, 부천, 광명, 과천은 제외된다.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벤트①은 NH포인트(1천 NH포인트 이상)를 경기지역화폐 포인트로 전환한 고객 중 1,004명을 추첨해 포인트 전환금액(최대 1만 포인트)만큼 NH포인트를 추가 적립한다.

이벤트②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 계좌를 이용해 경기지역화폐를 1만원 이상 충전한 고객 중 3명을 추첨해 아이폰 15 프로, 공기청정기, 골드바 5돈 중 하나를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NH멤버스는 범농협의 포인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라며, “지역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강화하여 민족은행으로서 상생금융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여행에 꼭 필요한 혜택 제공하는 해외여행 이벤트 실시

토스뱅크가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들을 위해 4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최대 3만 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 해외여행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토스뱅크 고객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 입점한 주요 카페(커피빈,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잠바주스, 커피앳웍스 등)에서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보여주면 아메리카노 한 잔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굿럭(Goodlugg)'의 해외 호텔-공항간 당일 여행 짐배송 서비스를 1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무거운 캐리어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짐없는 해외여행'이 가능하다. 현재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대만,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7개국 약 17개 도시에서 여행 일정에 따라 호텔에서 공항으로, 공항에서 호텔로 짐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여행지 내에서 호텔을 옮길 때도 다음 호텔로 짐만 먼저 보내는 '호텔-호텔간 이동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굿럭 앱/웹에서 사전예약 후 이용 가능하며, 전용 트래킹시스템으로 맡긴 짐의 픽업, 배송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여행에만 집중 할 수 있다. 5월 31일까지만 사전예약 하면 올해 연말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같은 기간 토스뱅크는 일본 여행 고객 대상으로 엔화 결제 시 최대 3,000원의 캐시백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은 토스뱅크에서 외화통장을 개설한 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외화로 결제한 경험이 없는 고객이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일본 내 돈키호테 및 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로손 편의점은 물론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도쿄 디즈니랜드와 같은 테마파크에서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사용해 결제하면 된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단일 거래에 2000 일본 엔화(JPY) 이상 결제할 때마다 1000원이 적립되며, 최대 3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과 조건은 토스 앱 내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토스뱅크 외화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라면 ATM 출금 및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컨택리스 칩이 탑재되어 있어 해외 교통 단말기에 컨택리스 아이콘과 마스터카드 로고가 있는 경우 교통카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해외여행 시 환전 과정의 불편함과 복잡함 없는 토스뱅크 외화통장과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h수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원산도 해변서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
Sh수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원산도 해변서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

○... Sh수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ESG경영 실천 원산도 해변서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 펼쳐 

Sh수협은행은 지난 12일, 충남 보령 원산도 해변에서 예금보험공사와 공동으로 ‘해안가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예보 유재훈 사장, 보령수협 임석균 조합장을 비롯해 수협은행과 예보 임직원 등 약 110여명이 참가했다.

수협은행은 매월 ESG 경영 협약을 맺은 기관, 단체 등과 함께 전국의 어촌마을과 해안가를 찾아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은 예보의 반려해변 입양 1주년을 기념해 공동으로 추진됐다.

예보는 지난해 원산도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고 보령수협 산하 점치어촌계와 ‘어촌사랑 자매결연’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원산도 해수욕장 일대 약 5km를 이동하며 각종 생활쓰레기와 폐어구, 스티로폼 등 섬내 침적 쓰레기 100여 포대를 수거했다.

한편, 수협은행과 예보는 플로깅 행사에 앞서 점치어촌계(계장 김선곤)에 어업활동지원금과 마을 발전기금을 각각 전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어업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으로 약속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이날 행사에서 “예보의 반려해변인 이곳 원산도 해변이 더 아름다운 어촌마을이자 미래 수산자원의 보고로 지속될 수 있도록 오늘 하루 조금 힘들더라도 최선을 다하자”며 “ESG경영은 이처럼 작은 힘이나마 우리 바다와 어촌마을을 깨끗이 하고, 수산자원을 지킴으로서 도시와 어촌이 함께 상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KB證, '2024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실시

KB증권은 예상 시가총액 3조원대로 올 상반기 IPO 최대어인 ‘HD현대마린솔루션’을 포함해 ‘제일엠앤에스’와 ‘민테크’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2024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청약 일정은 ▲4월 18~19일 2차전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인 ‘제일엠앤에스’부터 시작해 ▲23~24일은 전기차 배터리 진단 관련 기업 ‘민테크’에 이어 ▲25~26일 친환경 선박 개조부터 종합적인 솔루션까지 아우르는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 순이다.

오는 4/30까지 KB증권에서 기간내 온라인으로 공모주 청약에 한 번이라도 참여한 고객이라면 ‘2024 공모주 슈퍼위크’에 참여하여 추첨을 통해 주식 쿠폰을 최대 1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단, 이벤트 신청 필수다.

KB증권은 이벤트 대상 고객 중 총 10만5600명을 추첨해 해외주식쿠폰 5만원(100명), 3만원(500명), 1만원(5000명), 3천원(10만명)을 지급한다. 또한, 지급받은 해외주식쿠폰을 기한 내에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5600명을 한 번 더 추첨해 국내주식쿠폰 5만원(100명), 3만원(500명), 2만원(5000명)을 추가로 지급한다.

만약, KB증권 신규(24년 1월 1일 이후 당사 최초 계좌개설) 및 휴면 고객(매수일 전월말 기준 1년간 총자산 평균잔고 100만원 미만)이 공모주 배정을 받았다면, 약정식 발행어음 특판 금리 상품도 제공한다(금리는 추후 확정 후 공지 예정). 해당 상품은 공모주 환불금 등의 목돈을 고객이 원하는 투자 기간에 맞춰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한다.

발행어음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초대형IB로 지정된 증권사만 발행할 수 있다. KB증권의 높은 신용도(신용등급AA+/2024.04.05. 한국신용평가)를 바탕으로 발행하며, 현재 국내에서는 KB증권을 포함해 4개 증권사만 발행이 가능하다.

김영일 M-able Land Tribe장은 “이번 4월은 시가총액이 3조원대로 예상되는 올해 IPO 최대어 HD현대마린솔루션의 상장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며 “해당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이 공모주 청약에만 그치지 않고, 국내외 주식 및 금융상품 투자 등 다양한 상품까지 확장되며 효과적인 투자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주 청약 및 이벤트 참여를 위한 KB증권 계좌가 아직 없다면 영업점 방문 없이 간편하게 KB증권 MTS ‘KB M-able(마블)’ 또는 ‘M-able mini(마블미니)’를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특히, 청약 당일에도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하며, 개설 후 바로 청약에 참여할 수 있어 바쁜 일정 속에서도 간편한 투자가 가능하다.

주식 매매 및 공모주 청약 또한 ‘KB M-able’, ‘M-able mini’, ‘M-able Wide’ 및 HTS ‘H-able’ 등을 통해 가능하며, 이벤트와 공모주 청약우대기준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증권 홈페이지,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식투자 및 금융투자상품은 자산가격 변동, 환율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일부 또는 전액)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정지원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