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국민안전부터 취약계층판매자 상생까지... G마켓글로벌의 특별한 ESG 경영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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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국민안전부터 취약계층판매자 상생까지... G마켓글로벌의 특별한 ESG 경영 '눈길'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3.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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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마켓글로벌 ESG 경영, 소방관 취약계층 지원부터 판매자 상생 돕는 ‘S(Social)’ 활동 집중
- 국내 유통업체 중 최대 규모 누적 30억2400만원 상당 소방 지원... 국무총리표창 수상 영광
-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대상 기부물품 전달... 입점사 및 고객과 함께하는 ESG 캠페인 활발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유통업계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대표적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G마켓-옥션의 차별화된 ESG 경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신세계그룹으로 인수된 이후 법인명을 이베이코리아에서 G마켓글로벌로 바꾼 G마켓-옥션은 ‘나눔의 연결’, ‘모두를 위한 기회’라는 슬로건 하에 3000만명의 회원, 임직원, 입점 브랜드사들과 함께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며, ESG 중에서도 S(Social)에 집중하고 있다.

경보형 화재감지기 설치 모습.[사진=G마켓글로벌]
경보형 화재감지기 설치 모습.[사진=G마켓글로벌]

 

소방지원에 집중한 G마켓글로벌의 ESG 활동... 국내 유통업체 최대 규모 지원

먼저, 2017년부터 회원참여형 사회공헌기금인 후원쇼핑, 나눔쇼핑 기금으로 ‘우리 옆의 영웅’ 소방관을 지원하는 '히어히어로(Here, Hero)’ 캠페인을 통해 현재까지 국내 유통업체 중 최대규모인 누적 30억2400만원에 달하는 소방지원을 전개하며, 소방관 근무환경개선, 복지, 대국민 인식 제고 등에 앞장서고 있다.

실제로, 소방관 근무환경개선을 위해 강원, 경남, 광주/인천, 충북, 충남, 창원, 제주, 전북, 전남 등 총 12개 지방소방본부에 제설기, 신발건조기, 드론 열화상카메라, 허리보호조끼 등 소방활동 물품과 장비를 지원했고, 2020년 대구·경북지역 코로나 확산 때는 지역 소방본부에 코로나19 위생용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또 G마켓-옥션 행사와 연계해 투병, 공상소방관, 순직소방관가족 지원활동을 펼쳤다. 2019년에는 소방관 국가직전환 법안 통과를 기념해 공상소방관 대상 호텔숙박권을, 2020년에는 대형 사건 현장에서 활약한 소방관 대상 리조트 숙박권을 제공했다. 2020년에는 G마켓 터치 캠페인을 통해 소방관 심리케어 이동심리차량 전달, 2021년에는 순직소방관 유가족 심리치료비 등 심리적 지원도 제공했다.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최초로 소방관 아이디어 공모전 ‘히어히어로’를 개최해 소방용품, 안전용품을 개발, 지원하기도 했다. 1회 입상작 ‘허리보호조끼’는 전북소방본부에, 2회 수상작 ‘말하는 화재감지기’는 경기도-전북 지역 독거 어르신 가정에 전달했다. 말하는 화재감지기는 은퇴소방관들이 독거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소방교육을 하는 ‘화재취약 실버세대 안전지킴이 캠페인’을 통해 전달됐다.

특히 G마켓-옥션은 2019년부터 화재 취약 실버세대 안전지킴이 캠페인을 통해 재래시장, 독거어르신 가구 등에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 소속 퇴직소방관이 직접 방문해 화재예방교육 및 소방안전용품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부산 지역 화재취약 독거어르신 100가구에 약 2천 5백만원 상당 기부물품을 지원했다. 또 소방청과 함께 재난현장에서 위험을 무릅쓴 민간인을 선정해 포상하는 '119의인상’ 활성화에도 앞장서며 현재까지 총 27명의 의인을 발굴했다. G마켓-옥션은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제59주년 소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민간 유통 기업으로는 최고 영예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덕분에 스마일 캠페인.[사진=G마켓글로벌]
덕분에 스마일 캠페인.[사진=G마켓글로벌]

 

스마일배송 통해 입점 브랜드사와 함께 하는 나눔 활동 ‘덕분에 스마일’ 활발

G마켓-옥션의 익일배송서비스 스마일배송은 ‘덕분에 스마일’ 캠페인을 통해 입점 브랜드사들과 함께 나눔 활동도 펼치고 있다.

‘덕분에 스마일’은 스마일배송 고객들이 온라인쇼핑을 통해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응원을 전하고 미소를 찾아주자는 의미를 담은 캠페인으로,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도움의 손길이 끊겨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어르신들에게 1억7000만원 상당의 생필품 키트를 전달했다. 지난해에는 ‘덕분에 스마일 시즌2’를 통해 코로나19로 급증한 택배를 처리하느라 구슬땀을 흘리는 택배 기사에게 응원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시즌 1에는 LG생활건강, P&G, 유한킴벌리가 참여했으며, 시즌 2에는 롯데제과, 자연의품격, 셀티브, 오뚜기가 참여했다.

또 소비자와 함께하는 연중 기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터치’ 캠페인을 통해 약 2억3000만원 상당의 지원 기금을 마련하며, 소방관, 학대 피해 아동, 코로나19 의료진-돌봄노동자, 장애아동/청소년 가족, 학교폭력 피해자, 교통사고 피해가족, 순직 소방관 가족 및 동료에게 심리케어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G마켓글로벌은 중앙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각 지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 및 우수 상품들의 판매를 위한 다양한 상생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일례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13회를 맞은 ‘e-마케팅페어’는 G마켓-옥션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이자 유일한 이커머스 중소상공인 축제로, 전국 생산자 및 중소기업, 사회적기업, 정보소외계층 판매자의 혁신적인 우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최우수 사례 판매 업체를 선별해 시상한다. 지난 12년간 1조2100억원이 넘는 누적 거래액을 달성했고, 1만2300여 명의 전국 생산자 및 판매자 제품을 알리며 국내 대표 이커머스 박람회로 자리 잡았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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