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대출 연체 리스크 확산 우려...'리스크 관리' 집중하는 금융권
상태바
자영업자 대출 연체 리스크 확산 우려...'리스크 관리' 집중하는 금융권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9.03.2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의 제2금융권 연체율이 3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으며 리스크 확산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금융권은 리스크 관리 강화에 더욱 집중하는 모양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22일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금융리스크팀을 신설했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금융리스크팀 신설과 관련해 ”저축은행중앙회의 지급준비예탁금과 일반예탁금 등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 차원에서 마련한 것이다. 각 투자상품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상호금융, 저축은행 대출 등과 관련해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금감원은 지난 26일 ‘2019년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통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대내외 리스크 요인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제2금융권에도 2분기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를 도입한다고 전했다. 금융업권별 특성을 반영한 DSR 관리지표를 도입해 가계대출 안정화와 질적개선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인사업자대출에 RTI(이자상환비율) 준수를 적용하기로 했다. 관리업종 운용 및 자금용도외 유용 점검 기준의 이행실태를 점검하는 등의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건전성 감독체계 정비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에 예대율 규제를 도입하고 신용카드 수익성 분석체계를 합리화하며 상호금융조합 여신업무기준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업무설명회에는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금융조합, 대부업자, VAN사 등 5개 금융업권 임직원이 참석했다.

권인원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중소서민금융회사가 국민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체계적 리스크 관리, 적극적 포용금융 실천 및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소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