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기자협회, ‘2018 아시아 인물’에 베트남 박항서 감독·故 구본무 LG 회장 선정
상태바
아시아기자협회, ‘2018 아시아 인물’에 베트남 박항서 감독·故 구본무 LG 회장 선정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19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하비브 야콥 이집트 의사 등 총 4명 각 부문별 수상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과 고(故) 구본무 LG 회장이 올해 아시아의 인물로 선정됐다. 

(사)아시아기자협회(회장 아시라프 달리)는 19일 “‘2018 아시아 인물’로 정치부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경제부문 고(故) 구본무 전 (주)LG 회장, 사회·문화부문 하비브 야콥 이집트 의사와 박항서 베트남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을 각각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총 4명 중 2명이 한국인이라는 점이 이례적이다. 

아시라프 달리 아시아기자협회 회장은 “2018 올해의 아시아 인물은 협회 회장단 및 권역별 대표들의 추천과 평가를 거쳐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며 “2018 올해의 아시아 인물에 선정된 분들께 경의를 보낸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2019년 봄 아시아기자협회 총회 때 실시될 예정이다.

아시아기자협회가 선정한 각 부문별 수상자의 공적은 다음과 같다.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2016년 12월 취임 이후 정치범 석방·고문 및 민간사찰기관 추방 등 인권개혁과 경제 개방 및 개혁에서 중요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기자협회는 미르지요에프 대통령이 특히 러시아 등 이웃 국가와의 끊임없는 교류·협력을 통해 중앙아시아 평화정착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고(故) 구본무 전 (주)LG 회장

1995년 LG그룹 회장에 취임하여 내수시장에 주력하던 회사를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2003년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순환출자 고리를 청산하고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2015년에는 사회정의를 위해 희생한 의인들에 주는 'LG의인상'을 제정했다. 인화를 바탕으로 한 LG의 기업문화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박항서 감독

박항서 감독은 2017년 10월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을 맡은 이후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통해 베트남 축구팀의 잇단 승리를 일궈내며 베트남 전 국민이 축구로 하나 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박 감독의 헌신적인 ‘서번트형 리더십’은 한국에 대한 베트남의 긍정적인 인식에도 보탬이 되는 등 문화·스포츠 교류의 진가를 보여줬다.

◇하비브 야콥 이집트 의사

하비브 야콥은 이집트의 흉부외과 의사로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을 설립해 개발도상국의 심장 및 흉부외과 질환 환자들을 치료해 오고 있다. 인도주의 정신에 바탕한 심장수술로 그동안 많은 아프리카 및 유럽의 환자들이 새 생명을 얻었다. 그리스 안드레아스 파판드레우 전 총리, 영국 배우 에릭 모라캄베도 그에게 심장수술을 받았으며 특히 수많은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그가 운영하는 재단을 통해 무료 심장이식 수술을 받았다. 1992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훈장을 수여함으로써 그의 공로를 기렸다. 

한편 역대 아시아기자협회 선정 올해의 인물은 △정치부문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2016)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2017) △경제부문 라인코퍼레이션(2016) 2017년 없음 △사회문화부문 이준익 영화감독·이자스민 국회의원(2016), 아시아각국의 일본군 위안부들(2017) 등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