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으로 주택시장 제한적 타격 불가피...주택거래 줄어들 듯
상태바
금리인상으로 주택시장 제한적 타격 불가피...주택거래 줄어들 듯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11.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전문가, 잡깂 약세·대출 낀 공격적 투자 급감..."급매물 출회·가격급락 현상은 없을 것"

금리인상으로 주택시장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하지만, 그 영향력은 제한적이다.

주택거래가 줄어들고, 집값도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커 보이고, 은행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는 공격적인 투자 패턴이 눈에 감소하지만 급매물 등장이나 가격 급락 등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3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종전 1.50%에서 1.75%로 0.25%p 인상했다. 2017년 11월 30일 0.25%p 인상 이후 1년만의 금리인상이다.

이번 금리인상은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어지며 은행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한 사람들의 이자상환 부담을 높이는 요인이 될 것이다.

최근 서울지역 집값이 하락세를 보이는 등 매수 관망에 따른 가격 조정이 현실화된 상태에서 늘어난 이자부담은 대출을 통해 레버리지(leverage) 효과를 노리기 점차 어려워지는 구조를 만든다. 이에 따라 상환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는 공격적인 투자 패턴이 약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부동산 시장의 유동자금이 줄어드는 성향이 강한 가운에 이자상환 부담이 커짐에 따라 주택시장의 거래량과 가격 움직임이 한동안 둔화할 확률이 높아졌다.

특히 문재인정부 들어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은 LTV·DTI 비율이 40%로 낮아진 데다 다주택자의 규제지역 신규 구입용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하는 9.13대책에 따라 주택시장은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게 불가피해 보인다.

주택시장 양극화가 더욱 심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신, 세제, 이자부담이 동시에 늘어난데다, 주택공급 과잉 및 지역경기 위축이 같이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일부지역과 지방 주택시장은 복수대출자, 변동금리 대출자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다. 반면 똘똘한 한 채 수요가 쏠리고 증여 및 임대사업자 전환 등으로 매물 잠김 현상이 예상되는 서울은 급매물로 인한 가격 급락요인은 크지 않아 보인다.

지난 2018년 3분기 가계대출은 1427조원을 넘어서 1분기(1387조원) 보다 40조원 증가했고, 동기 주택담보대출액은 582조원에서 594조원으로 12조원 늘어났다. 하지만 올해 9월 기준 국내은행 원화대출 중 가계대출의 연체율은 0.26%, 주택담보대출은 0.19% 수준으로 비교적 견고하기 때문이다.

대출상환이 비교적 원만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어 이번 기준금리 인상이 급격한 시장 위축을 가져올 정도의 충격파는 아닐 것이라는 판단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인상에 따라 대출비중이 높은 차주는 디레버리징(Deleveraging/부채정리)에 집중하고, 변동금리 대출자는 고정금리로의 대환대출을 고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금리에 민감한 수익형 부동산은 분양가의 적정성과 공실 리스크, 임대수익률을 고려해 사업성이 좋은 곳을 선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함영진 (주)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부진한 내수와 고용시장의 한파 등 국내시장의 구조적인 경기침체와 서울집값의 약세, 내년에도 계속될 정부의 수요억제대책 등으로 주택시장의 공격적인 접근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성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