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분할 반대" 현대중공업 노조, 31일 임시주총 앞두고 기습 점거 농성... 부상자 다수 발생
상태바
"물적분할 반대" 현대중공업 노조, 31일 임시주총 앞두고 기습 점거 농성... 부상자 다수 발생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5.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 반대 투쟁을 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주주총회가 열릴 울산 한마음회관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또, 현대중공업 본사 본관 진입 과정에서 노조와 사측이 충돌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현대중공업지부 노조 조합원 수백명이 27일 오후 3시30분께 한마음회관으로 진입해 농성을 시작했다. 

조합원들은 '노동자 다 죽이는 법인분할 중단하라'는 플래카드를 내걸었고, 또 다른 조합원들은 건물 밖에서 건물 주위를 둘러쌌다. 

한마음회관은 31일 현대중공업의 임시주주총회가 열리는 곳으로, 조합원들은 31일까지 점거 농성을 풀지 않을 방침이다. 

노조는 회사가 법인분할되면 자산은 중간 지주회사로, 부채는 자회사인 신설 현대중공업으로 가 신설 현대중공업이 인력 구조조정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지적해 왔다.

앞서 1시간 전인 오후 2시30분경 노조 조합원 500여명이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하다 본관 내 있던 직원 100여명과 충돌해 몸싸움이 크게 벌어졌다. 

이 과정서 현관 유리문이 깨지고, 노조 조합원들이 던진 돌과 달걀에 직원 7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27일 현대중공업 본사 본관 건물에 기습 시위를 전개하는 과정서 빚어진 물리적 충돌로 본관 건물 앞유리가 파손되고, 다수 부상자가 발생해 사측 관계자 1명은 실명 위기에 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향후 이번 폭력 사태와 관련해 노조에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부상자 중 1명이 깨진 유리에 눈을 다쳐 실명 위기라고 밝혔다. 노조도 조합원 여러 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사측은 노조에 향후 폭력 사태의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울산지법은 27일 오전 현대중공업이 전국금속노조·현대중공업 노조·대우조선해양 노조 등을 상대로 제기한 주주총회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하는 결정을 내렸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