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ARM, 화웨이 거래 중단 '트럼프 타노스'…"세계 테크 산업 전체의 불확실성"
상태바
[미·중 무역전쟁] ARM, 화웨이 거래 중단 '트럼프 타노스'…"세계 테크 산업 전체의 불확실성"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5.2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의 화웨이 거래중단 결정이 세계 기술산업 전체를 불확실성에 빠지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ARM은 반도체의 설계도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으로 모바일 중앙처리장치(AP)의 90%, 임베디드 컨트롤러의 90%가 ARM 기반으로 알려져 있다. 

ARM이 없으면 IT기업들의 생존도 어려울 정도다.

영국 BBC는 최근 ARM과 영국 이동통신사들이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BBC가 입수한 ARM 내부 문서에 따르면 ARM 기술에는 미국 원산지 기술이 포함돼 트럼부 행정부의 통제를 받게 됐고,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통보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ARM 없이 화웨이는 한마디로 바퀴 없는 자동차와 같은 신세가 될 수밖에 없다"며 "문제는 이렇게 될 경우 화웨이 뿐 아니라 세계 테크 산업 전체가 불확실성에 빠진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계가 정말 테크 엔드게임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글과 ARM은 트노스(트럼프+타노스)의 인피니티스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타노스는 영화 어벤져스의 악당 캐릭터를 의미하고 인피니티스톤은 절대 파워에 해당하는 매개체다.

앞서 구글은 화웨이와의 거래중단을 결정한 이후 일부 서비스는 한시적으로 재개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