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등 채권단, 아시아나 항공에 1조6000억원 지원 방안 확정
상태바
산업은행 등 채권단, 아시아나 항공에 1조6000억원 지원 방안 확정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9.04.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 등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인수합병(M&A) 기간 중 경영안정과 항공기 운항 차질 방지를 위해 영구채 5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의 채권단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 항공 영구채를 사들이고 보증한도(Stand-by L/C)로 3000억원, 한도대출(Credit Line)로 8000억원을 지원한다.

채권단은 계열주 일가. 금호고속,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특별약정을 체결한다.

매각 무산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하고 아시아나항공 상표권을 확보하는 등의 내용이다.

금융지원에 대한 담보로 박 전 회장측은 배우자와 장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4.8%, 금호타이어 담보 해지시 박 회장 부자가 보유한 금호고속 보유지분 42.7%를 제공한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를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 M&A를 전제로 금호고속에 대해서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을 지원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채권단은 지원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해소시키는 한편, 향후 M&A를 포함한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 작업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소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