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초소형 전기차로 우편물 나른다"... 우정사업본부, 초소형 전기차 1000대 도입 추진
상태바
"이제 초소형 전기차로 우편물 나른다"... 우정사업본부, 초소형 전기차 1000대 도입 추진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4.1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가 4월17일 서울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자동차 시범사업 설명회'를 열고 초소형 전기차 도입계획과 선정기준 등을 발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초소형 전기자동차 제조·판매사, 충전사업자, 차량리스사 동 관련 업계와 전기차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편지 등 통상우편물은 감소하고 소포우편물이 증가하는 우편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집배원의 이륜차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감축함을 물론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배달 장비인 초소형 전기차로 단계적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이번 시범사업에는 초소형 전기차 1000대를 전국 235개 우체국에 8월까지 배치하고, 안전성과 생산성 등 효과를 분석해 본 사업 도입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투입 예산은 125억원이지만 공급업체는 최대 5개사 이내로 선정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도입차량은 ▲2019년 생산된 초소형 전기자동차 ▲국토교통부 안전기준 및 환경부 환경기준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환경부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차량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규격 지침 기준 등을 모두 충족한 차량들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가운데 초소형 전기차는 르노삼성의 트위지, 대창모터스의 다니고, 쎄미시스코의 D2 등 총 3종밖에 없기 때문에 위 세 업체가 모두 공급 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우정사업본부는 더욱 더 안전하고 편리한 우편배달 환경을 조성키 위해 초소형 전기차 100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도입할 초소형 전기차는 우편배달 환경에 적합한 운행거리, 적재능력 등 우본 구매규격지침을 충족한 차량으로 5년간 임차를 통해 전국 우체국에 배치된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초소형 전기차 도입 사업을 통해 집배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대폭 줄이고, 날씨 등의 영향을 덜 받음으로써 직원들의 근로여건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초기 초소형 전기차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고 친환경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