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제각각' 증권사 유튜브 방송심의...내부통제 강화주문
상태바
금감원, '제각각' 증권사 유튜브 방송심의...내부통제 강화주문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9.04.15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독당국이 증권사들의 유튜브 방송에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이달부터 증권사가 제공하는 유튜브 동영상에도 심사를 거쳐 '준법감시인심사필' 일련번호를 제공한다.

유튜브는 이미 일상의 지식 창고로 떠올랐다. 생활 속 작은 꿀팁부터 뉴스, 예능 프로그램과 영화, 또 수영, 골프 등 학원에서만 배울 수 있었던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곳이 됐다. 반면 검증되지 않은 지식 이나 혐오, 정서 등이 순식간에 퍼지는 경로가 되기도 한다. 

더우기, 유튜브, 팟빵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심사받지 않는 콘텐츠의 무분별한 송출이나 검증되지 않은 주식정보의 유통은 소비자들의 피해와 직결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광고성 게시물은 특별히 엄격한 통제를 받는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금융투자협회에 회원사들이 유튜브를 통해 대외정보 제공 시 내부통제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고, 이에 협회는 해당 내용을 각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에 관련내용을 공문으로 보냈다.

또, 협회는 이달부터 증권사가 제공하는 유튜브 동영상에도 심사를 거쳐 '준법감시인심사필' 일련번호를 제공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유튜브 등 동영상 채널에 올리는 모든 영상에 대해 준법감시인심사필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증권사들이 대외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때는 반드시 내부통제를 거치고 준법감시인심사필 등을 받아야 하고, 그 대상은 광고뿐 아니라 대외적으로 나가는 정보가 모두 포함 되어야 한다. 

현재, 온라인 방송에 대한 증권사들의 내부통제 수준은 제각각 다르다. 

상품 판매 등 광고성 영상에 대해서는 내부 준법감시인 심사필과 금융투자협회의 심사필도 필수로 받아야 한다. 하지만 증권사가 업로드한 영상이 광고성 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는 상황이다.  

금투협은 현재 리서치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애널리스트의 동영상 방송도 내용이 변경 되거나 가감 될 수 있으므로 준법감시인심사필 취득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 특정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분석이나 권유 등 상품 광고성의 방송이 아니어도 회사의 브랜드이미지 광고가 될 수 있다고 본다. 

금융투자업계는 현재 키움증권, KB증권 등을 필두로 신한금투, 이베스트투자증권, 대신증권 등이 유튜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온라인 방송을 하고 있다. 

키움증권 유튜브 방송

현재 증권사 주식투자 관련 콘텐츠를 가장 활발하게 제작·공급하고 곳은 키움증권이다.

키움증권의 온라인 증권방송인 채널K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이날 기준 2만3190명으로 증권회사 들 중 가장 많고, 콘텐츠도 매일 여러편씨 꾸준히 올리고 있다.

키움증권은 특집방송이나 채널K 핫종목, 마켓브리핑을 비롯해 주식투자가 처음인 초보투자자를 위한 '주린이(주식+어린이)의 주식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KB증권 유튜브 방송

KB증권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이날 기준 1만7873명으로 구독자 순으로 키움증권 다음으로 많다.

KB증권은 주가연계증권(ELS) 등을 설명하는 '금융훈민정음' 시리즈를 비롯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금융상품을 체험해 동영상을 올리는 'KB청춘스타' 등을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증권회사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해 투자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분위기는 이어질 전망이다.

증권사들은 보고서에만 국한됐던 이전과는 달리 라디오 방송, 유투브 동영상 등 듣고 보는 채널로 투자자들과 교감하고 있다. 투자자들에게 증권사 연구원들의 사고방식을 알려주고 보다 쉽고 재미있게 경제 개념을 설명하는 등 방송마다 목적은 제각각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증권사의 온라인 채널은 투자자의 관심을 끌면서 유용한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다"며 "향후 더욱 치열하게 트렌드 변화와 역량 제고를 위한 아이템 경쟁이 전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금투협회는 온라인 일부 동영상의 경우 해당 사안을 광고로 볼 수 있는지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등의 문제가 있는 만큼 회원사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